[학교사회복지론] 학교폭력의 원인, 대안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학교폭력의 정의


Ⅱ. 본론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현황
4. 학교폭력의 결과
5. 학교폭력의 현행대책과 문제점
6. 학교폭력 사례

Ⅲ. 결론
7. 학교폭력 대안방법


< 부 록 > 학교폭력 진단척도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 행위가 된다. 대개 이러한 폭력 행위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저항하기가 매우 어렵다.

☞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및 시행령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ㆍ협박ㆍ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상해ㆍ폭행, 약취ㆍ유인, 추행,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

☞ 한국청소년교육연구소
자신보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한 위치에 있는 학생에게 가해지는 위협, 또는 실제행동 측면에서 신체적 폭행상태, 언어적 폭력, 금품의 갈취, 성폭행, 집단적 따돌림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 안이나 학교 밖에서 학생이라는 인격체가 중심이 되어 개인적이나 집단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신체적 폭력(폭행, 금품갈취 등), 정신적 폭력(욕설, 협박, 집단따돌림), 성적폭력(성희롱, 성폭행, 강간 등)과 같은 모든 유형, 무형의 폭력행위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신보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약한 위치에 있는 학생에게 가하는 유형/무형의 폭력

○ 학교폭력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 부치는 행위
•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 주변의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위
• 언어적으로 별명 등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 악의적인 소문을 퍼트리는 행위
•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 악의적인 소문을 퍼트리는 행위
• 욕설이나 저급한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
•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협박, 비난, 위협하는 행위
•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

2. 학교폭력의 발생요인
최근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학교폭력은 과거에 있었던 신체적 폭력이나 금품갈취, 협박과 같은 단순한 차원을 넘어서 점차 조직폭력화, 집단화, 조직화, 다양화, 저연령화 되어가고 있는데 심각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같은 학교폭력은 특정 변인만으로 설명할 수 없으며, 다양한 사회ㆍ환경적 요인과 청소년 개인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하겠다.

○ 학교폭력에 관한 4가지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개인ㆍ심리적 요인
자신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신체적ㆍ심리적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을 폭력이라
참고문헌
학교폭력 :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청소년위원회/2005
• 학교폭력에 관한 학교사회사업적 개입 연구/신미현/단국대행정법무대학원/2004
•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학교폭력해소를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안/신순갑/청소년보호위원회/2002
•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문제점에대한고찰/한국청소년개발원/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중독에 대하여 - 개념, 실태, 해결 기반 구축
  • 방법을 배워 주위의 친구들과 부모님들에게 온라인 결재의 부당성과 대응책을 알리는 활동을 한다. Ⅳ. 참고문헌▶ 노혁, 2007,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pp.254-258▶ 김경준 외7인, 2007, 『청소년백서』, 국가청소년위원회, pp.222-223▶ 한상철 외4인, 2003,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pp. 413-436 ▶ 청소년스스로지킴이정보센터 홈페이지 : http://www.y-patrol.go.kr/▶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5, 「정보화실태조사보고서」▶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

  • 다문화 가족 을 위한 사회 법제적 지원 방안 연구
  • 대안들을 살펴볼 수 있다. 1) 탈법적인 국제결혼 방지 및 국제결혼 당사자 보호-국제결혼중개업체 관리를 위한 법률 제정 및 결혼사증 발급심사 강화 2) 가정폭력피해자에 대한 안정적인 체류 지원 강화 -전용 핫라인 설치 등을 통한 가정폭력 피해자 보호(외국인 전용 쉼터 설치 등)3) 한국사회 조기 적응 및 정착 지원시스템 구축 4) 결혼이민자가족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지원-다문화교육시스템 구축 및 교육과정에 다문화 교육요소 반영 5) 결혼이

  • [청소년 폭력]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폭력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연구
  • 방법1. 연구문제2. 연구방법3. 연구기대효과II. 이론적 배경의 검토1. 청소년 폭력의 개념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1) 가해중심이론(1) 아노미 이론(2) 차별적 접촉 이론(3) 하위 문화 이론(4) 낙인이론(5) 사회통제이론2) 피해자 중심이론III. 청소년 폭력의 원인과 양상1. 청소년 폭력의 원인2. 청소년의 폭력의 양상IV.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의 실태와 현황1. 청소년 폭력의 실태1) 청소년 폭력의 발생 건수2) 학교 폭력 발생 장소3) 피해자

  • [청소년폭력]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의 문제점과 대책에 관한 연구
  • 방법1. 연구문제2. 연구방법3. 연구기대효과II. 이론적 배경의 검토1. 청소년 폭력의 개념2 청소년 폭력에 관한 이론1) 가해중심이론(1) 아노미 이론(2) 차별적 접촉 이론(3) 하위 문화 이론(4) 낙인이론(5) 사회통제이론2) 피해자 중심이론III. 청소년 폭력의 원인과 양상1. 청소년 폭력의 원인2. 청소년의 폭력의 양상IV.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 폭력의 실태와 현황1. 청소년 폭력의 실태1) 청소년 폭력의 발생 건수2) 학교 폭력 발생 장소3) 피해자

  •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오늘은 내가 죽는 날입니다‘는 이 시대의 왕따현상에 대한 위험성과 심각성을 되짚어본다. 왕따를 당한 아이들이 죽음으로 고발하려 했던 것은 지긋지긋한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이었음을 보여준다. 지금도 그 어디에선가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고민을 갖고 정신적 피해를 겪는 학생이 존재하고 있을 것이다. 이에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을 알아보고, 예방 및 개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Ⅱ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