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과 교육목표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레지오 접근법의 배경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목표
4. 레지오 에밀리아 기본원리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원리
⑴ 상호협력의 중요성
⑵ 교사의 역할
⑶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⑷프로젝트 활동


Ⅱ. 교육목적과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레지오 접근법의 철학 심리학적 배경

Ⅲ. 교육 과정
Ⅳ. 교육과정 운영 특성
1. 프로젝트를 통한 발현적 교육과정
2. 학습을 위한 그리기
3. 상징화 주기의 활용
4. 다상징화 (Multi-symbolization)
5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6. 기록화의 활용
8. 아뜰리에리스타
Ⅴ. 레지오 에밀리아의 물리적 환경
1. 피아자와 피아자의 활동영역
2. 교실
Ⅲ.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의한 미술교육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과 교육목표

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자신의 의사를 명료한 언어로 표현하고 스스로 기록을 관리할 줄 아는 인간발달 단계에 못 미치는 유아기 때는 더욱 기록(물)의 관리가 필요하다.
레지오 접근법이 최근 유아교육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어 오고 많은 사람들한테 공감과 감동을 주고 있다. 최근 우리 나라 유아교육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레지오 접근법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레지오 접근법을 실시해보려는 노력들을 많이 하고 있다. 특히 레지오 접근법이 1991년 뉴스위크지에 의해 세계에서 “가장 좋은 10대 학교(The 10 Best Schools in the World)" 중 하나로 지목된 이후 국내외적으로 레지오 접근법이 무엇인지, 또 이를 각각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도입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연구 및 워크샾이 시도되고 있다. 최근 우리 나라 유아교육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레지오 접근법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레지오 접근법을 실시해보려는 노력들을 많이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숙자�� 곽상신�� 우수경�� 이진향�� 서성미(2003).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
김정규(2003).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신화식 외(2004)영유아교육프로그램. 敎文社.
이기숙(2000). 유아교육과정 개정2판. 교문사.
임재택(1994). 현대유아교육과정. 良書院.
임재택(2001).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이기현 방인옥 박찬옥 김은희 공저, 2006, 유아교육과정 -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집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아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의 활용3. 몬테소리 어린이집제 3 절 빈곤아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구성주의 이론1. 빈곤아동을 위한 보상 교육2. 구성주의 이론과 영유아 보육제 7 차시 : 우리나라 보육제 1절 우리나라 전통 아동관과 보육제 2 절 우리나라의 보육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 미술 전공교사는 시각예술을 전공한 사람으로 담임교사와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전시작업을 한다.㈂ 통합기관이므로 특수교육 교사도 배치된다. ㈃ 요리사와 청소부도 교사와 동등한 지위를 가지며 모든 사람들과 긴밀한 유대를 형성한다 ㈄ 장학사와 장학관은 교육과정 및 활동을 조정하고 상담하는 교육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교사와 상하 관계가 아닌 상호 조력자의 관계를 갖는다.③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사관 ㈀안정감을

  •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프뢰벨, 몬테소리, 로크, 페스탈로찌, 세강, 레지오에밀리아, 오웬,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
  • 교육이론)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1) 자연관2) 인간관3) 종교관4) 가정관Ⅴ. 세강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세강의 교육 방법2. 세강의 감각교육Ⅵ. 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이론(유치원교육이론)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2.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내용 및 활동3.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교육기관 구성원 역할1) 교사의 역할2) 교육조정자의 역할(페다고지스타Pedagogista) 3) 미술교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00
  •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약칭하여 레지오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사립유치원에서 30여 년 전 시작 초기부터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 1919년 독일의 사상가인 루돌

  • [독후감]『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을 읽고
  • 교육과정과 사회적 구성주의/ 페다고지스타(교육조정자)의 역할/ 아뜰리에스타(미술자원교사)의 역할 등이 2부에 있다. 3부는 이론에서 실제까지라는 소제목으로 교육적이고 보호적인 공간/ 교사의 역할; 동반자, 양육자, 안내자/ 멀리뛰기 프러젝트에서의 다상징화/ 공룡에 대한 장기 프로젝트가 소개되고, 4부에서는 이 접근법을 미국에서 적용해본 사례들이 나와 있다.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에서 우리가 시사받을수 있는 점을 간단하게 정리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