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 트렌스젠더 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피할수 없는 문제, 트렌스젠더
2. 트렌스젠더의 시작과 현실태
3. 트렌스젠더의 원인
4. 트렌스젠더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입장
5. 트렌스젠더를 반대하는 입장에 대한 반론
6. 트랜스젠더에 대한 성경의 입장
7. 성의 구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변화
6. 결론 - 트랜스 젠더에 대한 올바른 이해
- 본문내용
-
1. 피할수 없는 문제, 트렌스젠더
우리 사회는 다양한 사고방식, 행동양식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사회는 그 구성원의 다양한 사고와 행동을 규율하여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형성하고 이를 구체화한 규범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사회구성원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은 시대에 따라 변화한다. 그 변화는 때로는 기존의 가치관과 규범이 수용하기 힘든정도의 급격한 변화일 수 있다. 그런데 사회의 규범이 그 변화를 적절히 수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필연적으로 변화된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가진 사회구성원 사이에 마찰이 야기된다. 트렌스젠더와 동성애의 문제는 사회현상과 사회규범 사이의 괴리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1)
물론 트렌스젠더와 동성애는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현상은 아니며 그것 때문에 우리 사회의 기존 규범 자체가 변화되어야 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트렌스젠더나 동성애자와 같은 성적 소수자들이 자신들의 모습을 우리 사회에 공개하고 자신의 고유한 권리를 주장하며2) 나아가서는 그러한 주장이 성적 다수자의 지지를 점차적으로 얻고 있는 오늘날의 상황은 기존의 가치관과 규범의 변화를 불가피하게 요구하고 있다.
1) 저스티스 통권 제71호 / 성전환을 둘러싼 법적문제점에 대한 검토
2) 헌법 제10조 :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2. 트렌스젠더의 시작과 현실태
특히 트렌스젠더의 현상은 고대로부터 존재해 왔고 또한 다양한 지역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의학의 도움으로 성전환수술이 행해지기 전까지는 오늘날과 같은 트렌스젠더가 존재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트렌스젠더가 본격적으로 사회문제가 된 것은 성전환수술이 본격적으로 행해지기 시작한 1980년대 이후라고 할 수 있다. 1931년 세계에서 최초로 성전환수술이 시행된 이래 1970년대 이후부터는 성전환수술기법이 급성장하여 수술자체의 성공률뿐만 아니라 수술환자의 사회적응도도 점차 높아지고있다. 1963년 미국의 John Hopkins대학에서는 성전환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최초의 의료기관인 Gender Ident ity Clinic이 개설되었는데, 1977년까지 약 2,500명 이상의 미국인들이 성전환수술을 하였다고 한다.3)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 후반에 성전환수술이 도입된 이래 1000여명이 성전환수술을 받았으며, 현재 우리나라 인구 5만 명 중의 한명에 해당되는 숫자이다.
3) 윤가현, 성심리학, 1990, 189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