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조사] 어플리케이션 활용과 관광 만족도와의 관계 -남이섬 관광객을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범위 및 방법

제 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제 1 절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이론적 고찰
제 2 절 관광 만족도의 이론적 고찰

제 3 장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제 1 절 연구 대상
제 2 절 조사 도구

제 4 장 실증분석결과
제 1 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 2 절 어플리케이션과 매체의 활용도
제 3 절 일반적인 특성과 어플리케이션 활용도의 상관관계
제 4 절 어플리케이션 개수 및 활용도와 관광만족도 상관관계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제 1 절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이론적 고찰


1) 어플리케이션의 정의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이라는 용어는 스마트폰과 함께 새롭게 정의된 것이 아니다. 본래의 사전적 용어는 문서의 작성, 수치계산 등, 어떤 특정 목적을 위해 설계된 소프트웨어로 응용소프트라고도 불리며, 어떤 소프트웨어든지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기본적인 기능을 모아 놓은 OS(기본소프트)에 유저(User)가 필요로 하는 것을 집어넣어 이용한다.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소프트에는 워드, 표 계산소프트, 화상편집소프트, 데이터베이스 소프트, 프레젠테이션소프트, 게임, Web브라우저, 전자메일소프트 등이 있으며 기업에서 사용되는 재무 회계소프트나 인사관리 소프트, 재고관리소프트 등도 어플리케이션소프트의 일종이다.다시 말해 어플리케이션은 응용소프트웨어로 넓게는 OS운영체제 상에서 실행되는모든 소프트웨어를 좁게는 OS운영체제에서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게 되는 소프트웨어들을 의미한다. 따라서 넓게는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웹브라우저들뿐만 아니라 컴파일러나 링커 등도 응용소프트웨어이며 작게는 컴파일러나 링커 등 시스템소프트웨어를 제외한 워드프로세서, 한글, 포토샵 등의 소프트웨어들만을 주로 뜻한다. 이 같은 정의에 따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는 응용소프트웨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 탑재된 OS플랫폼에 맞는 어플리케이션만이 설치되기 때문에 다른 운영체제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호환하여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본래의 기능 그대로 원하는 소프트에 한해 설치와 삭제가 자유롭다. 스마트폰 유저들은 이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앱(App)’ 또는 ‘어플’이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은 AppStore, Market, Tstore와 같이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상에서의 어플리케이션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사이트를 통해 구매하여 사용한다.(엄인용,2009)

2) 어플리케이션 개발환경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규동(1996), 소비자 만족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 문.
김대언(2010), 모바일관광정보 속성이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신용섭·김종호(2002), 인터넷 서비스 수용과정에서 소비자 저항의 매개역할, 산업 경제연구소.
삼성경제연구소(2010), 스마트폰 동향 분석과 전망 제 666호.
삼성경제연구소(2010),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제 670호.
엄인용·박종찬(2009),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오픈마켓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이유재(1995), 고객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서울대학교경영대 학 경영연구소), 29(1,2), p147-148.
장매매(2009), 서울관광이미지 평가와 관광만족도에 관한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Noe, F. P.(1987), Measurement Specification and Leisure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9(3), pp. 165-166.
Oliver, R. L.(1993),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tiv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 pp.418-428.
Van Raaij, W. F.(1984), Vacation Decision, Activities and Satisfaction, Annals of Tourism Reasearch, 11, pp.101-1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 제가찾던자료예요!!!!!!!!!!!!!완전굿
  • 0124sm***
    (2012.04.24 14:21:59)
회원 추천자료
  • [해양 관광산업의 이해와 발전전략] 해양 관광산업의 이해와 발전전략
  • 관광테마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관광 대상 공간도 확대되어 농촌을 배경으로 하는 그린 투어리즘(Green Tourism), 어촌을 배경으로 하는 블루 투어리즘(Blue Tourism)의 활성화도 예견된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서 농어촌 관광 개발의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절감되며 특히, 더욱이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상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관광개발은 필연적이라 하겠다.그러나 우리나라 해양 관광 개발과 어촌의 현실은 어민의 국제적 어업

  • [마케팅조사론] 강화도 관광 마케팅
  • 관광지로의 도약 필요BUT,?강화도 외면 당하다!Consumer Behavior*넘쳐나는 관광지그 속에서 강화도만의 매력 찾기!?관광객들의 강화도 관광 행태 조사1.관광지로서의 강화도의 문제점 파악2.연구 목적INTRODUCTIONConsumer Behavior연구 방법조사 내용SAMPLING & 실사설문지 조사 문항을 통해 인구통계적 측면 뿐만 아니라 최근 강화도 여행 횟수, 방문목적, 여행동반자, 교통편, 숙박 등에 이르기까지 전반적 여행 행태를 조사또한 각 범주에 대한 만족도

  • [관광교통운영론] 관광택시, 인터내셔널 택시
  • 관광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 상위 10위권에 포함됐다. 또 여행자들은 택시 이용 시 안전성(54%)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지역 지리에 대한 지식(31%), 청결도(29%)가 뒤를 이었다. 한국인 응답자의 경우 일본 택시에 대해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베이징과 방콕 택시에 대해 불만을 가장 많이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홍콩인들이 팁을 가장 후하게 주는 편이며, 싱가포르인의 47.7%는 택시요금의 달러 이하의 잔돈을 받지 않는 것으로

  • 중국관광객유치의 활성화 방안00
  • 관광객 숙소가 문제였다. 단체 관광객들은 개인 관광객과 달리 대부분 여행사나 가이드에 의지해 숙소를 잡는다. 그런데 일부 여행사가 돈을 남기려고 당초 약속보다 낮은 등급의 숙소에 묵게 하였다. 이 장에선 중국관광객유치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방한 중국관광객의 현황과 특성1) 방한 중국 관광객의 현황1992년 수교 및 2000년 해외여행 자유화 대상지역에 한국이 포함된 이후 줄곧 한국 방문객이 증가한

  • [관광경영] 중국 관광객 유치의 활성화 방안
  • 관광객 숙소가 문제였다. 단체 관광객들은 개인 관광객과 달리 대부분 여행사나 가이드에 의지해 숙소를 잡는다. 그런데 일부 여행사가 돈을 남기려고 당초 약속보다 낮은 등급의 숙소에 묵게 하였다. 이 장에선 중국관광객유치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방한 중국관광객의 현황과 특성1) 방한 중국 관광객의 현황1992년 수교 및 2000년 해외여행 자유화 대상지역에 한국이 포함된 이후 줄곧 한국 방문객이 증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