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의료관광 발전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의료관광
1) 의료관광정의
2) 의료관광 발생원인
3)현황
① 세계의료관광 동향
② 국내의료관광 동향
2. 강원도 의료관광 현황분석
1) 강원도 의료서비스산업 현황
①강원도 요양기관 현황
② 시군별 요양기관 현황
③ 강원도 의료인력 현황
④ 의료환경 및 장비현황
3. 강원도 관광인프라 현황
1) 관광보유 자원 현황
2) 관광 숙박업 현황
3) 온천 현황
4) 강원도 의료관광 가능성 분석
3. 강원도 의료관광 분석
1) SWOT분석
4. 강원도 의료관광 핵심분야 및 지역 분석
1) 의료관광 핵심분야 분석
① 국제의료관광객 조사
가. 한국 방문 목적
나. 사전 계획 여부
다. 한국 의료서비스 이용 시 고려사항
라. 의료서비스 지출금액
바. 의료서비스를 위한 한국 재방문 및 추천 의향
사. 향후 희망 의료서비스
아. 관광지 만족도
② 재미교포 조사
가. 관심 의료 분야
나. 잠재 의료 분야
③ 핵심 의료 분야 분석
가. 건강검진
나. 한방진료
다. 치과진료
라. 혈관 질환
마. 혈관, 관절 질환
2).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한 잠재시장 분석
①. 대상 지역 분석
가. 극동러시아
나. 일본
다. 중국
5. 추진전략 및 활성화 방안
1)추진전략
- 우선 추진 전략
① 의료관광 활성화 협의체 구성
② 의료관광 홈페이지 운영
③ 강원도차원에서의 홍보 및 지원이 선행
④ 의료관광 비자제도의 도입
2) 활성화 방안
- 제도 및 정책
-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제도개선 내용 적극 홍보
- 국내 의료기관의 규제 완화
-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의료 규제 대폭 완화
- 대상 국가별 상품개발 및 마케팅 강화
- 의료기관 평가제도 선진화 및 사업추진체계 정비
- 강원도 관점에서의 지역 의료관광에 대한 정책지원 방안
- 이원화된 의료관광 상품 전략 추진
- 국제 의료서비스 지원 공용프로그램 개발
- 의료관광 연계상품 개발
결론
- 본문내용
-
2. 강원도 의료관광 현황분석
1) 강원도 의료서비스산업 현황
①강원도 요양기관 현황
요양기관은 전국적으로 56,094개소가 있으며 광역자치단체 중 서울지역이 14,329개소로 가장 많고 울산광역시가 가장 적으며17) 강원도는 종합전문 요양기관 2개소와 종합병원 14개소, 병원 33개소를 포함하여 1,529개소가 현재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도의 요양기관은 전체 요양기관 중 2.7%를 나타내어 매우 낮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요양 기관별로 살펴보면 종합전문요양기관이 2개소로 규모면에서는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시군별 요양기관 현황
강원지역에서는 원주시가 332개소, 춘천시가 261개소, 강릉시가 213개소로 세 지역의 요양기관이 전체의 52.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요양기관의 지역 편중 현상이 심한 것을 알 수 있다. 세부적으로 종합전문요양기관은 춘천시와 원주시에 1개소씩 있고, 종합병원은 춘천시, 원주시에 각각 1개소가 있으며, 강릉시에 4개소가 있다. 병원급 이상의 중대형 요양기관은 춘천시가 11개소로 가장 많으며, 원주시 8개소, 강릉시 7개소 순으로 나타났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