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강화도 관광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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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EXECUTIVE SUMMARY
2.INTRODUCTION
3.연구방법
4.분석 결과
5.전략적 제언
본문내용
현재 여타 관광지에 비해 관광지로서의 이점을 가지지 못하는 강화도를 강화도가 가진 세계적 자산인
갯벌을 이용한 생태관광지로의 탈바꿈

강화도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세계적 관광지의 벤치마킹을 통해 발전
- 그리스 산토니아섬, 에기나섬, 싱가폴의 센토나섬, 이탈리아 카프리섬, 독일의 갯벌국립공원을 벤치마킹


대중교통 증설로 수도권 관광객 유치

강화도에 여러 시설 도입으로 관광객들에게 편의 제공
숙박시설
방문객 센터
휴게 시설
안내 해설판
오페수 정화시설


생태품질인증제도입과 생태전문가 양성을 통해 생태관광을 전문화, 체계화 시킬 수 있도록 함

지역주민과의 상호 파트너쉽을 형성해 그들의 활발한 참여를 유도

지역주민만의 수입원 창출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공동발전 추구

오페수 정화시설을 통한 지속적인 생태관리를 통해 갯벌이라는 테마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

단순 관광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지식과 정보, 어트랙션을 통한 관광객 유치



위의 설문조사 자료를 보면 수도권 내에서 강화도에게 가장 위협적인 관광지는 남이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현재 강화도는 그럼 경쟁자인 남이섬 분석을 통하여 강화도에 비해 남이섬이 선호되는 이유를 살펴봄


✔ 제 4차 국토종합계획

◦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0~2020)상의 신라, 가야, 중원, 백제, 강화, 안동, 지리산 등 전국 7대 문화권 계획

◦ 국토기본법상 특정한 지역의 특별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수립하는 특정지역 개념의 지역 계획(동법 16조 ②)


✔ 제 2차 관광개발 기본계획(안)(2002∼2011년)

◦ 관광 진흥법 제 47조의 규정에 따른 법정계획으로서 향후 10년간의 전국관광개발의 기본방향과 관광자원의 보호, 개발, 이용, 관리 전략계획 및 효율적인 추진방안을 수립함으로써 국제친선의 증진, 국민경제의 향상, 건전한 국민관광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함

◦ 전국 16개 시, 도를 독자적인 관광권역으로 설정하고 관광개발방향을 제시

◦ 인천광역시권 관광개발에 속한 강화지역은 해양, 생태, 역사기능이 조화된 친환경 관광지역으로 조성하여, 역사문화관광기능과 갯벌생태체험 관광기능을 수행하도록 제시

✔ 생태관광 관련 법

◦ 1997년 개정된 자연환경보전법 제 42조에 '생태관광 육성과 관리에 관한 조항'이 추가되어 생태관광이라는 용어가 법률상에 처음으로 등장한 이래, 해양수산부의 습지보전법 시행령 제 12조, 산림청의 임업 및 산촌 진흥 촉진에 관한 법률 제19조 등에 생태관광이 명시되어 관계부처가 생태관광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문화관광부는 관광 진흥법 제46조에 근거해 2000년부터 생태관광 육성사업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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