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컨버전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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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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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Ⅱ. 컨버전스 마케팅, 너는 누구냐?
2.1. 컨버전스 마케팅의 의미

2.2. 구별 개념

Ⅲ. 왜 컨버전스 마케팅인가?

3.1. 컨버전스 마케팅의 장점

3.2 컨버전스 마케팅의 성공 조건

3.3. 컨버전스 마케팅의 한계 및 유의할 점

Ⅳ. 컨버전스 마케팅 적용사례

4.1. 까페베네와 기아자동차의 컨버전스 마케팅

4.2. 나이키와 애플의 컨버전스 마케팅

4.3. CJ제일제당 해찬들과 영화 ‘된장’의 컨버전스 마케팅

Ⅴ. 맺는 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2.2. 구별 개념
광의의 ‘컨버전스 마케팅’을 이종 산업간 제휴라고 한정짓더라도, 구별에 혼돈을 일으키는 개념들이 있다. 첫째는 디지털 컨버전스이고, 둘째는 사업다각화다.
먼저 디지털 컨버전스는 최근의 스마트폰 혁명으로 대표되는 개념이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의 컨버전스를 통해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렇게 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여러 가지 기능과 편의를 제공하는 융합은 ‘컨버전스 마케팅’과 구별되어야 한다. 디지털 컨버전스에서 고객이 구매한 후에 향유하는 편익들은 다양하고 복합적일지 모르지만, 고객이 디지털 컨버전스화된 기기를 구매하는 의사결정은 단 한번 일어나며, 관련 거래 당사자도 한 기업이다. 즉, ‘이종 산업간 제휴’를 통한 마케팅은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다음으로 사업다각화는 동일 기업이 관련되는 다른 업종으로 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업다각화는 서로 다른 산업 간에 연결고리가 생긴다는 면에서는 컨버전스 마케팅과 비슷하다. 하지만 사업다각화는 동일 브랜드 안에서의 변화라는 점에서 기업 외부의 새로운 3자와 제휴하는 컨버전스 마케팅과 구분되며, 관련을 맺는 산업과의 유사성 정도도 크게 다르다. 사업다각화는 보통 ‘겉보기에도 관련성을 찾기 쉬운’ 이종 산업으로 진출하기 마련이지만, 컨버전스 마케팅은 ‘겉보기에는 관련성이 전혀 없어 보이는’ 이종 산업과 제휴하기 때문이다.
요컨대, 순수한 의미의 ‘컨버전스 마케팅’은 한 기업이 자신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면서 이종 산업의 다른 기업들과 제휴하여, 신개념의 켄타우로스를 마케팅하는 전략이다.

Ⅲ. 왜 컨버전스 마케팅인가?

3.1. 컨버전스 마케팅의 장점
컨버전스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특정기업이 제휴관계 기업의 고객을 공유함으로써 고객의 로열티를 흡수하고, 새로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신제품의 경우 컨버전스 마케팅을 통해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확신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즉,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1. 도서

김용태, 「마케팅 컨버전스」, 연암사, 2010.
김훈철 외 3인, 「마케팅 전략백과」, 고즈윈, 2007.
송제용, 「송재용의 스마트 경영」, 21세기 북스, 2011.
이상훈, 「카페베네 1등 성공신화」, 머니플러스, 2011.
Wind, Yoram 외 3인, 「컨버전스 마케팅」, 김병국 옮김, KCCL, 2003.

2. 인터넷
재경일보, 「식품업계, ‘컨버전스 마케팅’ 열풍」, 2010. 10. 25,

프라임경제, 「카페베네, 기업 마케팅 봇물」, 2010. 10. 22,

이데일리, 「‘된장+영화`·`커피+자동차`..식품업계 `컨버전스` 열풍」, 2010. 10. 25,

이데일리, 「애플과 나이키가 만나면?..`윈윈`하는 혁신적 파트너십」, 2010.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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