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및 생산전략] CPFR 개념 및 현대백화점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CPFR의 개념
2. CPFR의 등장 배경
3. CPFR의 주요영향 요인
4. CPFR사례 : 현대백화점
5. 개선방안
6. APPENDIX
- 본문내용
-
CPFR을 도입해 시행해본 결과 재고 관리나 결품에 대한 비용은 줄고 매출은 늘었으며 수요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정확도가 놀라울 정도로 개선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CPFR 시스템은 그 유용성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현대백화점에서는 이것을 보류 중에 있으며 과거 자동발주와 권고발주 시스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한다.
(3) 현대백화점 CPFR시범사업에서 나타난 CPFR의 한계점
① 신뢰성의 부족
원래 시범사업의 제조업체측 참여업체는 유한킴벌리, 오뚜기, 유니레버, 제일제당 이렇게 4개 업체였으나 제일제당이 시범사업 직전에 자사만의 기법을 사용하겠다는 이유로, 유니레버는 시범사업 초기단계에 유통업체 측 담당자들도 이유를 모르는 상태에서 중도하차 하였다. CPFR은 서로간의 지속적인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하는 사업이니만큼 신뢰성이 중요시되는 사업이다. 하지만 이렇게 기업들이 중도하차 하게 되면 기업간의 신뢰성이 무너지게 되고 제대로 된 협업을 할 수 없게 되어 CPFR이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된다.
② 완벽한 정보공유 미비
CPFR은 협력업체끼리 완벽한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다. 하지만 시범사업이라는 한계점 때문에 각 기업들이 내부정보의 공개를 꺼려하기 때문에 완벽한 정보공유를 하지 못했다. 그로인해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간 과정에서 많은 허용오차 범위외의 주문이 많이 발생했다. 즉, CPFR로 인한 효과가 완전히 보여지지 않은 것이다.
③ 정보의 정확성 부재
CPFR 시범사업을 하면서 또 하나의 문제는 각 기업들이 정확한 정보를 관리하지 않았다. 유통업체는 판촉행사의 관리소홀 및 대체품으로 인한 판매시점의 오류를 시정하려 하지 않았다. 제조업체는 자사의 재고를 조사할 때 정확한 재고를 파악하지 않았다. 그 결과 서로가 오류가 있는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오차허용 범위를 넘는 많은 제품들이 발생했다.
④ 단기적 시각
처음에 투자한 구축비용에 비해 실익이 예상보다 저조했다. 즉, 유통업체 측이나 제조업체 측 양쪽 모두 막상 나온 결과가 기대치 보다 낮았다는 이유로 CPFR에서 철수를 한 것이다. 유한킴벌리 사장인 문국현 사장의 말을 빌리면 “과거 경험상 어떤 시스템을 도입했을 경우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2년여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 참고문헌
-
APPENDIX
김태현,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박영사, 2000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시그마인사이트컴2002
http://www.cpfr.org
http://www.ebusinessready.org/cpfr.html
http://www.retailsystems.com/communitycenters/cccc/cpfrmatrix.pdf
http://mikepetersonconsulting.com/cpfrwhitepaper.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A+] 기업가정신과 창의적 사고 중간대체 레포트
- 국내 및 해외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및 실패사례
- 가족치료를 시작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정 영역을 설명하시오
- [A++레포트중소기업성공사례] 락앤락의 성공사례 조사연구
- body frind기업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