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운영관리] WtA & Gap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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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WtA & Gap analysis
The Museum of Art and Design
WtA ( Walk-Through-Audit)
Gap analysis


전시의 인지

2. Question
Question1: WtA gap analysis 비판 & 설명
Question2: WTA 분석을 통해 발견된
GAP을 줄이기 위한 방법
본문내용
* 예를 들어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등 국적기를 이용하던 고객이 저가 항공인 진에어를 이용할 경우 당연히 진에어 나름대로 좋은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했음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될 수 밖에 없다. 다른 예로는 5성급호텔만을 이용하던 고객이 4성급호텔을 이용후 설문할 경우에는 4성급호텔은 저평가된 답변을 들을 수 밖에 없다.

** 다소 객관적이지 못한 고객의 답변으로 정량적인 데이터를 만들어 평가한다는 데에 무리가 있다고 본다.


내부이해관계자와 고객과의 갭의 이유로는 이전 설명과 같이 서로 다른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고객의 모호한 지표가 갭을 만들게 하며, 우호적인 내부이해자의 표가 갭의 차이를 더욱 크게 만든다.
하지만 갭을 줄이기 위해서 헬싱키 박물관의 예로써 “직원으로부터 부수적인 정보를 얻기 쉬웠는가?”와 “도움을 준 직원의 태도가 친절했는가?” 등에 대한 응답에서 차이가 날 경우에는 어느 정도 개선 작업이 필요한 것을 시사해준다. 또한, “전시작품에 대한 설명이 확실하였는가” 라는 질문에 차이가 있을 경우에 지배인과 고객과의 관점의 차이가 있음을 시사한다.

-> 이처럼 지표를 찾기 쉬운 질문으로 설문지를 구성한다면 갭의 차이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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