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여행업의 개념(기능, 특성)과 발전(성립) 및 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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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 여행업의 개념(기능, 특성)과 발전(성립) 및 업무
목차
[여행업] 여행업의 개념(기능, 특성)과 발전(성립) 및 업무



목차

여행업

Ⅰ. 여행업의 개념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기능
3. 여행업의 특성

Ⅱ. 여행업의 발전

1. 여행업의 성립
2. 여행업의 발전

Ⅲ. 여행업의 업무

1. 인바운드 여행업무
2. 아웃바운드 여행업무
3. 국내여행 업무
본문내용
여행업

I. 여행업의 개념

1. 여행업의 개념
여행업이란 고객에게 여행과 그 부수되는 일체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을 말하며, 여행업자란 여행고객과 여행의 하부구조를 형성하는 교통기관(항공, 선박, 철도, 버스 등)이나 호텔 등의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행업자는 그 판매 유통체계에 따라 여행소매 업자와 도매업자로 구분될 수 있다. 여행도매 업자는 여행상품을 기획하여 다양한 유통체계를 이용하여 판매하거나 여행소매 업자에게 판매케 하는 사업자를 일컫는다.
여행도매업자에 의해 기획된 상품을 기획여행 상품, 패키지여행(package tour)이 라고 부르며, 여행도매 업자를 whole saler, 여행소매 업자를 retaile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여행업의 성격은 여행자와 교통기관, 숙박업, 그리고 여행관련 기타 사업체와 관계를 가지고 수배, 알선 등의 업무를 진행시켜 주고 그 대가를 받아 경영해나가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관광 진흥법 제2장 3조에 여행업이란 여행자,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 타 여행 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이용의 알선, 여행에 관한 안내, 계약체결의 대리,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제조 ․ 판매하고, 관광객을 안내하며, 관광객과 관광관련사업자(Principal)를 위하여 상호 알선하고,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 (상품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그리고 여행사는 관광을 위하여 관광주체와 객체간의 media의 역할을 함으로써 관광하는 관광객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행사경영은 인적서비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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