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 여행업의 개념(기능, 특성)과 발전(성립) 및 업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행업] 여행업의 개념(기능, 특성)과 발전(성립) 및 업무
- 목차
-
[여행업] 여행업의 개념(기능, 특성)과 발전(성립) 및 업무
목차
여행업
Ⅰ. 여행업의 개념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기능
3. 여행업의 특성
Ⅱ. 여행업의 발전
1. 여행업의 성립
2. 여행업의 발전
Ⅲ. 여행업의 업무
1. 인바운드 여행업무
2. 아웃바운드 여행업무
3. 국내여행 업무
- 본문내용
-
여행업
I. 여행업의 개념
1. 여행업의 개념
여행업이란 고객에게 여행과 그 부수되는 일체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을 말하며, 여행업자란 여행고객과 여행의 하부구조를 형성하는 교통기관(항공, 선박, 철도, 버스 등)이나 호텔 등의 매개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행업자는 그 판매 유통체계에 따라 여행소매 업자와 도매업자로 구분될 수 있다. 여행도매 업자는 여행상품을 기획하여 다양한 유통체계를 이용하여 판매하거나 여행소매 업자에게 판매케 하는 사업자를 일컫는다.
여행도매업자에 의해 기획된 상품을 기획여행 상품, 패키지여행(package tour)이 라고 부르며, 여행도매 업자를 whole saler, 여행소매 업자를 retailer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여행업의 성격은 여행자와 교통기관, 숙박업, 그리고 여행관련 기타 사업체와 관계를 가지고 수배, 알선 등의 업무를 진행시켜 주고 그 대가를 받아 경영해나가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관광 진흥법 제2장 3조에 여행업이란 여행자, 운송시설, 숙박시설, 기 타 여행 에 부수되는 시설의 경영자 또는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를 위하여 동 시설이용의 알선, 여행에 관한 안내, 계약체결의 대리, 기타 여행의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제조 ․ 판매하고, 관광객을 안내하며, 관광객과 관광관련사업자(Principal)를 위하여 상호 알선하고, 관광관련사업자의 사용권 (상품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이다.
그리고 여행사는 관광을 위하여 관광주체와 객체간의 media의 역할을 함으로써 관광하는 관광객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행사경영은 인적서비스업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