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진보주의, 본질주의, 향존주의, 실존철학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본문내용
프래그머티즘 [ Pragmatism ]

> 관념을 행위의 도구로 간주한다거나(듀이), 인식은 주관적 진리의 총화라고 한다. 이 경우에 열심히 설명되는 실천과 진리의 관계에서는 실천상의 유효성이 객관적 진리를 검증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주관적 이익에 유용하다는 견해이다.

>따라서 관념의 대상에 실험을 가함으로써 어떤 결과가 생기는가를 생각해 보면 된다. 따라서 이러한 실험을 생각할 수 없는 관념은 무의미한 관념으로서 철학상의 논의에서 제외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진보주의교육협회 PEA
(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

기존의 교육이 지나치게 형식적이고 일방적인 데 회의를 느낀
진보적인 교사들이 회장인 C.스탠우드를 중심으로 1919년 결성한
미국의 교육협회로, 결성 초기부터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아동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전인 양성에 뜻을 두고,
체험학습 · 실험학습을 강조하였고, 1924년부터는 기관지
[Progressive Education]을 발행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별 교육철학 분석
  • 교육의 측면이 강조됨.교육방법: 만남을 통한 교육-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동등한 입장으로 만남 4. 덴마크스스로 결정한 것에 대해 책임지고, 문제가 생기면 토론을 통해 바꿔나가는 것,덴마크 1등 학교 프리김나지움학교가 학생들에게 ‘편안함’을 주는 일과 ‘결정권’을 주는 일이 가장 중요*5. 유태인 교육향존주의배경 : 신 토마스주의교육목적 : 절대적 진리의 파악을 위한 이성의 계발교육내용 : 이성의 개발을 위한 교양교과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인간은 ‘교육적 동물’ - 늑대소녀의 이야기- 삼인행필유아사언(三人行必有我師焉) 세 사람이 함께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 - 공자. 인간이 모여 사는 곳에는 언제나 교육이 있다.제1절 교육의 어원과 기본적 의미1. 교육의 어원① 敎育 = 가르칠 교(敎) + 기를 육(育) =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와 격려를 하고 솔선수범하며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본받을 효(爻) + 아들 자(子) + 칠 복(攴)) + 귀중한 자식을 부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교육과정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A형과제명1. 공통형(24점)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6점)A형(학번 끝자리가 1-3

  • 교원평가제 레포트
  • Ⅰ.들어가는 글교육은 매우 복잡한 삶의 현상으로서 무수히 많은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교육과정에 작용하는 구성요소는 크게 교육의 매개체인 교육내용, 가르치는 주체로서의 교육자, 배우는 주체로서의 피교육자 3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는 바로 교육자, 즉 교사입니다.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교육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교육은 젊은 시절 대부분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 교육과정 유형의 비교분석(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수 학습내용으로 정의된다. 교수 학습내용은 조직화된 지식의 체계 일수도 있고 지식의 구조일 수도 있다. 이들 조직화된 지식은 문서화되어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수업에서 사용된다. 이러한 주장은 허친스와 같은 항존주의 교육사상가들이 주장했으며 교육과정은 학생의 지력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구불변의 진리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와 반대에 베스터와 같은 본질주의자는 모국어,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