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백석의 시 분석-에이브럼즈의 4가지 문학비평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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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표현론적 관점
1.1.1. 백석의 생애
1.1.2. 백석 작품의 작가론적 분석-백석 시 세계에서의 ‘고향의식’을 중심으로
2. 모방론적 관점
2.1.1. 시공간의식의 불연속적 구현
2.1.2. 도시체험에 의한 소외의식
3. 작품론적 관점
3.1.1. 민족적 원형과 북방 체험-현실과 꿈의 이중성
3.1.2. ‘흰 바람벽’과 자기 동일성
3.1.3. 산 이미지와 회귀의식
3.1.4. 이미지의 유사적 병렬
4. 효용론적 관점
본문내용
1. 표현론적 관점

1) 백석의 생애

1912년∼1963년. 본명은 백기행(白夔行). 평안북도 정주(定州) 출신. ‘백석(白石)’과 ‘백석(白奭)’이라는 아호(雅號)가 있었으나, 작품에서는 거의 ‘백석(白石)’을 쓰고 있다.
1929년 정주에 있는 오산고등보통학교를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34년 아오야마학원(靑山學院) 전문부 영어사범과를 졸업하였다.
백석은 그 시대 어느 문학 동인이나 유파에도 소속되지 않고 독자적으로 작품 활동을 하였다. 그는 193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현상모집에 단편소설 〈그 모(母)와 아들〉이 당선되면서 등단하였다. 이를 계기로 〈마을의 유화(遺話)〉·〈닭을 채인 이야기〉 등 몇 편의 산문과 번역소설 및 논문을 남기고 있으나, 그는 실지로 시작활동에 주력한 것이다.
백석은 또한 모더니즘풍의 세련된 언어감각을 바탕으로 토속적이고 향토색 짙은 서정시들을 발표하여 현대 시문학사에 한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백석은 모더니즘 세례를 받았으면서도 모더니즘의 직접적인 영향에서 벗어나 토속적이고 향토색 짙은 서정시들을 발표하여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축한 시인이다. 백석이 시작 활동을 전개한 시기는 일제의 강압 정치가 강화되던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있다. 또한 이때는 새로 유입된 서구 문예사조의 영향 속에 다양한 작품 활동이 이루어진 시기이기도 하다. 백석의 시에서 이미지즘 기법은 당대 모더니즘 계열의 핵심적인 시창작방 법이다. 백석의 모더니즘 수용 관계에서 나타나는 초기 시의 특징은 감정의 지적 통제에 의한 이미지즘의 기법을 따른다. 하지만 도시 문명이나 근대인의 내면세계에 대한 관심은 찾아보기 힘들다.
1930년대에 전개된 경성, 즉 서울 일원의 현대화된 풍경을 주지적으로 조망해서 시각 위주의 감각적 이미지로 표현하려는 도시미학적인 모더니즘 경향을 본격적인 모더니즘 전개로 이해하고 수긍하려는 일부 사람들의 태도와 달리 백석은 당대 모더니즘 시인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것은 민족지향적 특징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고형진,『백석』, 새미, 1996
박인기,『한국현대문학론-1920년대』, 국학자료원, 2004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현암사, 2004
머테이 칼리니스쿠, 이영욱 외 역, 『모더니티의 다섯 얼굴』 , 시각과 언어,1993
마샬 버먼, 윤호병 . 이만식 역, 『현대성의 경험』 , 현대미학사, 2004
고봉준, 『모더니티의 이면』 , 소명출판, 2007
라깡, J. 『욕망의 이론』, 권택영(역),문예출판사, 1994

2. 논문

이병학, 『백석 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91
이명희, 『1930년대 시에 나타난 고향 의식연구』, 건국대학교 박사논문, 1992
김미애,『백석시의식의연구 -시에 수용된 고향 의식을 중심으로』,관동대학교 석사논문,2010
서효인, 『백석시연구-모더니티 구현양상을 중심으로』,전남대학교, 2009
송종원, 『백석 시의 언술 특성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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