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론] 청소년 죽음에 대한 심리적 이해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론적 배경
2) 사회적 측면
2. 대상선정 및 일시
1) 대상 : 고등학생
2) 대상선정 근거
3) 프로그램 일시
3. 목적과 목표
1) 목 적
2) 목 표
4. 프로그램 진행
1) 프로그램 Time Table
2) 프로그램 방법
5. 평 가
- 본문내용
-
1) 이론적 배경
Erikson은 인간 발달 단계를 8단계로 분류하고 마지막 단계인 8단계를 자아통합(ego Intergrity)로 보았다. 자아통합의 단계는 이전의 7단계에서 얻어진 경험이 바탕이 되어 인간이 전체적인 발단 단계를 성실하게 살고 고난과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쌓아온 사람에게는 죽음의 공포를 극복 할 수 있는 자아의 통합이 이루어지며 자아통합이 결여되거나 상실된 사람에게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또한 욕구의 위계이론을 주장한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욕구에서 아래 단계의 욕구를 충족하였다고 하여도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불만족스럽고 불안할 것이며 좌절감을 맛볼 것이고 결국 다른 어떠한 욕구도 충족시키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자아실현 욕구의 전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 선악과 삶·죽음에 대한 현실적 지각이라고 말하고 있다. 즉, 삶과 죽음에 대하여 현실적으로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것은 다른 욕구 충족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불안과 두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 불안과 두려움, 욕구에 대한 미해결은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잠재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동할 것이다.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좋은자료를 보고갑니다 !!!
- hsl0***
(2012.06.01 00:09:40)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론3) 2000년대초반 교육부는 노인교육전문가양성과정실시한적있습니다 교재소개된 죽음준비교육사례 노인상담기법중적용이유쓰시오0K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지침에 관한 연구
- [평생교육방법론] (1)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교육대상에 따른 평생교육의 내용, 향후 평생교육에 기여방법 (2)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3)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 [고위험모아간호학]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2. 고위험 신생아 분류 기준,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 감소 방안, 고위험 신생아 체온유지 3. 중환아실에 입원한 아동의 체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트레스가 나에게 가장 중요한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의미를 분석하시오
- 1주1강에서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사회적인 현상을 반영함을 학습했습니다 사회적 기초로서 현대사회의 변화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따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미래동향을 예상하여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기업의 STP전략 분석 미스터피자 브랜드마케팅 미스터피자 서비스마케팅 미스터피자 글로벌경영 미스터피자 사례분석
- [집단상담기법] 교류분석이론의 사례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성격 심리학 이론을 선택하여 서술하고, 대인 관계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성격을 자기 분석 하여 서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