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론] 청소년 죽음에 대한 심리적 이해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론적 배경

2) 사회적 측면

2. 대상선정 및 일시

1) 대상 : 고등학생

2) 대상선정 근거

3) 프로그램 일시

3. 목적과 목표

1) 목 적

2) 목 표

4. 프로그램 진행

1) 프로그램 Time Table

2) 프로그램 방법


5. 평 가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Erikson은 인간 발달 단계를 8단계로 분류하고 마지막 단계인 8단계를 자아통합(ego Intergrity)로 보았다. 자아통합의 단계는 이전의 7단계에서 얻어진 경험이 바탕이 되어 인간이 전체적인 발단 단계를 성실하게 살고 고난과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쌓아온 사람에게는 죽음의 공포를 극복 할 수 있는 자아의 통합이 이루어지며 자아통합이 결여되거나 상실된 사람에게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또한 욕구의 위계이론을 주장한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욕구에서 아래 단계의 욕구를 충족하였다고 하여도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불만족스럽고 불안할 것이며 좌절감을 맛볼 것이고 결국 다른 어떠한 욕구도 충족시키지 못하게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자아실현 욕구의 전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 선악과 삶·죽음에 대한 현실적 지각이라고 말하고 있다. 즉, 삶과 죽음에 대하여 현실적으로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것은 다른 욕구 충족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불안과 두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 불안과 두려움, 욕구에 대한 미해결은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잠재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동할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좋은자료를 보고갑니다 !!!
  • hsl0***
    (2012.06.01 00:09:4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