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졸업논문,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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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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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피아제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스키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
Ⅲ.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2.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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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이론적 배경
인간의 심리적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획득된다는 행동주의 이론가들과는 달리 인지 이론은 인간은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인지구조를 구성한다고 여긴다.
대표적인 인지발달이론인 피아제의 이론과 1980년대에 미국 발달심리학계와 교육학계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비고스키의 이론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위스의 발달 심리학자인 피아제는 아동발달 분야에서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사고발달 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1960대까지 미국 발달심리학계에서 별 다른 관심을 받지 못했는데, 이는 아동관과 아동의 사고와 학습에 관한 그의 기본 가정과 연구방법이 1920~1960년대까지 미국 심리학계에 팽배해 있던 행동주의 심리학과 많이 달랐기 때문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아동을 환경적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으나, 피아제는 아동을 자신의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여 구성해 나아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아동관에 기초하여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은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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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참고문헌
이화도(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홍순정(2005),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임규혁(2005),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정정옥, 이경희, 임은숙(2003),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해, 교육아카데미
홍순정, 이기숙(2009),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최석란, 이경의, 이상화, 정정옥(2005),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김재은(1983), 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이경희, 이순옥, 이옥임, 이태영, 임미혜, 정정옥(2004),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송선희(2000), 비고츠키와 유아교육철학, 兒童敎育. 제9권 제1호
김민선(2010), 비계설정 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이승국(2002), Vygotsky의 학습-발달이론, 兒童敎育. 제11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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