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졸업논문,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피아제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
(1) 비고스키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

Ⅲ.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2.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인간의 심리적 환경에 의해 수동적으로 획득된다는 행동주의 이론가들과는 달리 인지 이론은 인간은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적극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인지구조를 구성한다고 여긴다.
대표적인 인지발달이론인 피아제의 이론과 1980년대에 미국 발달심리학계와 교육학계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비고스키의 이론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위스의 발달 심리학자인 피아제는 아동발달 분야에서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사고발달 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1960대까지 미국 발달심리학계에서 별 다른 관심을 받지 못했는데, 이는 아동관과 아동의 사고와 학습에 관한 그의 기본 가정과 연구방법이 1920~1960년대까지 미국 심리학계에 팽배해 있던 행동주의 심리학과 많이 달랐기 때문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아동을 환경적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으나, 피아제는 아동을 자신의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조작하여 구성해 나아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아동관에 기초하여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은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이화도(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홍순정(2005),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임규혁(2005),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정정옥, 이경희, 임은숙(2003),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해, 교육아카데미
홍순정, 이기숙(2009),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최석란, 이경의, 이상화, 정정옥(2005),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김재은(1983), 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이경희, 이순옥, 이옥임, 이태영, 임미혜, 정정옥(2004),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송선희(2000), 비고츠키와 유아교육철학, 兒童敎育. 제9권 제1호
김민선(2010), 비계설정 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이승국(2002), Vygotsky의 학습-발달이론, 兒童敎育. 제11권 제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연구는 스탈린 치하에서 부르주아적 사고라는 이유로 1936년부터 출판이 금지되었다가, 스탈린 사후인 1950년대부터 출판되어 서양에 소개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대부터는 그의 이론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Vygotsky는 개인의 인지적인 성장을 사회문화의 맥락 안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생각에 입각한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특히 미국에서 Piaget 인지이론의 한계를 보완할 새로운 발달이론으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Piaget(1896~1980)Ⅰ. 생애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출생1907년 연구보고서(알비노 참새)가 잡지에 게재됨1918년 Neuchatel 대학에서 자연과학박사 학위 취득1919~20년 취리히, 파리에서 심리학과 정신의학 공부(파리에서는 비네와 함께 연구함)1923년 발렌틴 샤트네와 결혼1925년 큰 딸 재클린 태어남1927년 둘째딸 뤼시앤 태어남1931년 아들 로랑 태어남1952년 자서전 출간1980년 9월 16일 제네바에서 사망Ⅱ.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학습과 인지발달:

  • [교수학습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
  • Piaget(1896~1980)Ⅰ. 생애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출생1907년 연구보고서(알비노 참새)가 잡지에 게재됨1918년 Neuchatel 대학에서 자연과학박사 학위 취득1919~20년 취리히, 파리에서 심리학과 정신의학 공부(파리에서는 비네와 함께 연구함)1923년 발렌틴 샤트네와 결혼1925년 큰 딸 재클린 태어남1927년 둘째딸 뤼시앤 태어남1931년 아들 로랑 태어남1952년 자서전 출간1980년 9월 16일 제네바에서 사망Ⅱ.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학습과 인지발달:

  • [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발달이론을 살펴보고 두 학자의 견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실제 수업에 적용했을 경우 결과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Ⅱ. Piaget<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1. Piaget의 생애와 업적 P.G Richmond 저, 강인언 역, 서울: 학지사(1998)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장 피아제(Jean Piaget)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발달현상에 대한 이론을 정립한 발달심리학을 교육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보고 있다. 발달심리학은 출생부터 사망에 이르는 전 생애에 걸친 기간 동안 나타나는 사람의 성장과 변화에 관련된 이론을 형성하기 위해 과학적 탐구를 하는 학문이다.발달심리학에서 연구된 인간의 발달단계의 개념들이 교육에 어떻게 관련되고 적용되는지를 밝히는 것이 인간발달과 교육심리학의 접점을 만드는 일이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심리학에 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