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교 사회 복지의 현황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의역사


2.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의현황


3. 학교사회사업제도의도입


4. 서울시교육청의시범사업


5.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와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 협회 창립



6. 한국학교사회복지의발전및실천방향







본문내용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의역사
-1945년 ~ 1960년대
학교교육이 정착되는 시기. 학생상담은 교도교사에 의한 학생생활지도 중심.
현대적 의미의 학교사회복지라고 할 수 없었음. 57년에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중, 고등학교의 카운슬러제도를 두는 것을 문교부 지침으로 규정. 58년부터 각 학교에서 교도교사 제도 실시.
-1970년대 이후 ~ 현재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론과 개념이 소개되기 시작. 그러나 서비스의 대부분이 학교와 연계되지 않는 서비스로 구성. 인식부족으로 인해 사회 복지사들이 직접 학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웠으며, 개념 역시 명확히 확립되지 않음.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의현황
- 우리나라에서 학생생활지도는 교도교사제도를 통해 이루어짐. - 교도교사의 업무과중과 상담자원봉사자의 전문성부족으로 인해 학생지도와 상담이라는 본질적인 목적달성이 어려움.
- 교도교사의 경우 일정기간의 교육을 받도록 되어있으나 교육의 질이나 양이 전문적 상담을 준비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으며, 상담 뿐만 아니라 일반 수업 역시 교도교사의 담당 이므로 업무의 과중성이 부과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주광역시 남구 정신보건센터 기관탐방
  • 발전방향’개최 : ․ 전남대학교간호과학연구소가 지역사회청소년 정신보건사업 계획서(안)를 광주광역시 정신보건계에 제출․ 광주광역시 정신보건 특화사업으로 청소년정신건강센터 설립 추진 확정통보5. 시설현황 광주의 정신보건센터는 동구,남구,북구,광산구 정신보건센터가 존재한다.종교기관행정기관6. 조직체계김수진센터장(전남대학교 간호대학 교수)김국종팀장(정신보건사회복지사)이정숙

  • 전라도의 섬 문화 다도해의 민속
  • 홍보하고 지속적인 관광개발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 지역학우님들은 이러한 점을 중시하셔서 점남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분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살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부족하였지만 지금까지 저희의 발표자료를 들어 주신 점 감사드리고, 저희가 다도해라는 좋은 정보를 조사하게 해주신 이건환 교수님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감사합니다.참 고 문 헌나승만 외 7인 『사회와 민속 다도해 사람들』

  • [사회복지] 한국 사회에서 꼭 필요한 청소년 복지 0
  • 한국 사회에서 꼭 필요한 청소년 복지1. 서 론청소년은 나라의 중요한 발전 세대로 중심적인 세대들이며, 인격체로서 존중 받을 권리와 시민으로서 미래를 열어갈 권리를 가진다. 또한 청소년은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며 활동하는 삶의 주체로서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누린다. 청소년은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며 정의로운 공동체의 성원으로 책임 있는 삶을 살아간다. 가정, 학교, 사회 그리고 국가는 위의 정신에 따라 청소년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발전, 실천과 아동복지의 과제 및 향후 아동복지의 개선방향 분석
  • 사회보장제도2) 사회복지행정3) 사회행동2. 전문적인 접근방법1) 개별아동복지사업2) 집단아동복지사업3) 지역아동복지사업Ⅹ. 그룹홈사업1. 의의2. 한국의 그룹홈사업의 현황과 성격3. 한국 그룹홈 사업의 문제점4. 그룹홈 사업의 활성화 방안1) 세부 운영기준의 마련2) 그룹홈 사업에 대한 전문가 확보3) 기존 무인가 그룹홈 양성화4) 행정적재정적 지원 강화5) 지역 네트-웨의 구축. 아동복지의 과제 및 개선방향1. 가정학교지역사회 기능

  • [교육사회학] 6. 평생교육
  • 사회 학교의 개념1.시역사회학교의 개념2.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3.회국의 지역사회학교 사례가. 미국의 사례나. 영국의 사례4.지역사회 학교의 5가지 방향5.지역사회 학교의 13가지 역할6.QnA7.인터뷰3한국 지역사회교육의 현황1. 지역사회교육의 발전2. 민간단체의 지역사회교육 사례가. 지역사회교육협의회나. YMCA다. 여성문회회관라. 노인종합복지회관1 평생교육 및 사회교육의 개념과 필요성1. 평생교육의 대두 배경교육은 학교 이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