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교 사회 복지의 현황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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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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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의역사
2.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의현황
3. 학교사회사업제도의도입
4. 서울시교육청의시범사업
5.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와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 협회 창립
6. 한국학교사회복지의발전및실천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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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의역사
-1945년 ~ 1960년대
학교교육이 정착되는 시기. 학생상담은 교도교사에 의한 학생생활지도 중심.
현대적 의미의 학교사회복지라고 할 수 없었음. 57년에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중, 고등학교의 카운슬러제도를 두는 것을 문교부 지침으로 규정. 58년부터 각 학교에서 교도교사 제도 실시.
-1970년대 이후 ~ 현재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론과 개념이 소개되기 시작. 그러나 서비스의 대부분이 학교와 연계되지 않는 서비스로 구성. 인식부족으로 인해 사회 복지사들이 직접 학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웠으며, 개념 역시 명확히 확립되지 않음.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의현황
- 우리나라에서 학생생활지도는 교도교사제도를 통해 이루어짐. - 교도교사의 업무과중과 상담자원봉사자의 전문성부족으로 인해 학생지도와 상담이라는 본질적인 목적달성이 어려움.
- 교도교사의 경우 일정기간의 교육을 받도록 되어있으나 교육의 질이나 양이 전문적 상담을 준비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으며, 상담 뿐만 아니라 일반 수업 역시 교도교사의 담당 이므로 업무의 과중성이 부과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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