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6.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6.평생교육

1]평생교육 및 사회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평생교육의 대두 배경
2.평생교육의 정의
3.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4.평생교육과 유사한 개념
5.평생교육의 필요성

2]지역사회 학교의 개념

1.시역사회학교의 개념
2.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
3.회국의 지역사회학교 사례
가. 미국의 사례
나. 영국의 사례
4.지역사회 학교의 5가지 방향
5.지역사회 학교의 13가지 역할
6.QnA
7.인터뷰

3]한국 지역사회교육의 현황

1. 지역사회교육의 발전
2. 민간단체의 지역사회교육 사례
가. 지역사회교육협의회
나. YMCA
다. 여성문회회관
라. 노인종합복지회관
본문내용
1] 평생교육 및 사회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평생교육의 대두 배경

교육은 학교 이외에 가정․사회에서도 이루어지며 청소년기 뿐 아니라 유아 기․장년기․노년기 등 인간의 일생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현재 교육 은 대부분 학교만을 교육의 장으로 인식하게 한다. 이러한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교육'이라는 말 앞에 ‘평생’을 붙여서 전 인간의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의 특성을 부각 시키는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탄생하게 되었다고 본다.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란 용어자체는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폴 랑그랑(P.Lengrand)이 구상한 개념으로 알려 지고 있으며 불어의 ‘Educationper manente’, 영어의 'Lifelong education' 으로 번역된다.

2.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의 개념이 나타난 것은 불과 40여년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아직도 개념의 모색 및 정립의 문제가 논의되고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개 념은 공유된 것이 아니고 학자마다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서로 겹치기도 하고 대립하기도 하면서 공존하고 있다.

때문에 평생교육의 개념을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평생교육의 다양한 정의 를 살펴보고 그러한 정의들을 종합하여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끌어 내 보도 록 하겠다.
첫 번째로, 평생교육의 창시자로 불리는 프랑스의 저명한 성인교육학자 인 폴 랑그랑 의 견해에 따르면 "평생 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죽 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 차원 혹은 시간적 차원)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 차원 혹은 공간적 차원)의 통합" 이라고 말함 으로써 삶을 구성하는 총체적 시간과 공간을 아우르는 틈새 없는(samless) 교육망을 개념적으로 설정 하였다.
두 번째로, 랑그랑이 제시한 평생교육의 기본 개념을 이론화하고 교육 실제에 연결시키는 데 공헌한 다베(R.H.Dave)는 평생교육이란 "개인적 및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 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 동안에 걸쳐 연장 실시되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학습 활동" 이라고 말 함으로서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발전을 함께 관련시켰다.
세 번째로,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김종서는 평생 교육을 "삶의 질 향상의 이념 실현을 위하여 태아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 의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통한 학습사회를 건설함으로써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 양을 목적으로 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2000.3)에서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이러한 여러 견해를 종합하여 보면, 평생교육은 교육의 장면을 마치 씨줄과 날줄처럼 시간 축과 공간 축을 중심으로 확장해 나간다고 할 수 있는데, 시 간적으로는 한 개인이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전체 생애의 주기 동안 이루어지 는 교육의 과정을 말하고, 공간적으로는 개인이 위치하고 있는 가정·학교·사 회의 모든 생활의 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과정을 의미 한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은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을 이념으로 하고 이를 위하여 태
참고문헌
1] 평생교육

◆참고 문헌
강영삼․이성흠․김진영․조상철(2008).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배석영․박성희․박경호․황치석(2007).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오혁진(2006). 『지역 공동체와 평생교육』. 집문당
조용하․안상헌(2001). 『평생교육의 이해』. 동문사
한숭희(2004). 『평생교육론』. 학지사
허혜경․박성열․구병두(2007). 『평생교육학개론』. 장지사

2] 지역사회 학교의 개념

◆문헌 외 자료
이실두루 .『지역사회 학교(Community School)의 개념, 사례』
최근희 . 노후학교 재개발 사업의 모형정립에 관한 연구
혜화 초등학교 인터뷰 영상 및 사진
사이트 : http://www.tdace.or.kr/sub2_school.htm


3] 한국 지역사회교육의 현황

◆참고 문헌
김남선(2007). 『지역사회교육론』. 형설출판사
이종만(1997) 『평생교육 소고 3 - 한국 사회교육의 발전과정』, 한국농업교육학회지 제29권 제1호
◆문헌 외 자료
사이트 : www.kace.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 학자들 학교에서 행복해 질 방안 평생교육 성인들 불평등 교육적 혁신 방안
  •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20점).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30점). 4. 참고문헌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페이지, 20점).1)갈등이론 개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 교육사회학 A+ 요점정리** 교재분석 **제1장 교육사회학의 기초-교육사회학의 개념: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실천지향적 조류로서의 교육사회학을 말한다.-교육의 사회학; 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토론하여 사회학의 지식과 이론을 넓혀가려는 사회학 지향적 조류의 교육사회학을 말한다.-교육사회학의 일반적 정의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이다.-교육자가사회학을 연구하는 까닭:학교와 지역사회를 깊이 이해하는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
  •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신교육사회학70년대 후반에 갈등이론가들이 변신하여 교실사회학. 교실사회학: 잠재적 교육과정과 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표면적 교육과정이라는 두문제에 초점을 맞춰 연구교육과정 사회학기존의 교육과정은 지식의 절대성 입장에서 기존의 지배계층과 자본가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 지식의 상대성의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개혁하고자 하는 경향을 지칭Egglestorn: 교육과정사회학A:정치엘리트 집단이

  • [교육사회학]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1~3번 문제 풀이
  •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공교육의 정상화 방안1) 교원의 증원과 학급 당 학생 수 줄이기2) 방과 후 학교 개편3) EBS 강의의 질적 개선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학점은행제을 통한 직업교육훈련 활성화 방안1) 학점취득원의 다양화를

  • 교육사회학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 교육사회학 교2목차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페이지, 20점).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20점);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