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윌리암 글레이저(William Glasser)의 현실치료 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William Glasser

Ⅱ. 현실치료

1. 선택이론

2. 인간행동관

3. 상담의 목적

4. 현실치료의 8단계

5. 실제

6. 다른 이론들과의 비교

Ⅲ. 평가

1. 현실치료의 특징

2. 현실치료 상담의 공헌점

3. 현실치료의 한계점
본문내용
Glasser(1925~)는 1950년대에 현실치료적 상담을 창시하였다. 현실치료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현실적 요구에 대처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상담전문가들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사용하는 행동을 실제로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이 접근에서는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바램(Want)이나 욕구(Need)를 정직하게 검토해 봄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본다.

Glasser는 1925년 Ohio주의 Cleveland에서 태어나 고교 졸업 후 공업전문학교를 나온 뒤 19세에 화학기사가 되었고, 그 뒤 심리학을 공부하여 23세에 임상심리학자가 되었다. 그리고 다시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을 공부하여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되었으며, Western Los Angeles 재향군인 병원과 U.C.L.A에서 정신과 수련의 과정을 마쳤다. 이때 Glasser는 Western Los Angles 재향군인 병원에서 정신과 중환자들이 입원해 있던 206동에 배치되어 Harrington 교수로부터 교육지도를 받았으며 두 사람은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의 비효율성을 토론하고 그 가치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함께 연구하였다. Glasser는 자기 나름대로의 새로운 이론 및 치료절차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가 현실치료적 상담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들러의 상담이론
  • 아들러의 상담이론1. 전체 살펴보기(1) 아들러의 생애1870년 2월 7일 출생 . 어린 시절 병치레를 많이 했고, 죽음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음1874년 4살 때 폐렴으로 죽을 뻔 했고 이 시기에 아들러는 의사가 되기로 결심했다.1888년 비엔나 의과대학에 입학1895년 졸업1897년 결혼하여 4명의 자녀를 두었다.의사로서의 경력은 안과의사 ->일반의-> 신경학과 정신의학 /아동 불치병에 많은 관심의사활동 초기시절 환자를 전체적 환경과의 관계에서 치료할 것

  • [사회복지실천론] 인지모델
  •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생각들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일한 맥락에서 벡(Beck, 1976)은 생각이 감정적 반응, 동기 및 외적 행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부적절한 감정과 행동을 야기한 잘못된 믿음 또는 생각을 바꿔주는 것이 임상 치료자의 임무라고 했다.2)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의 이론적 배경워너(Werner, 1965)의 책, 『개별실천의 이성적 접근법(A rational approach to social casework)』은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인지론적 접근 쪽에 시선을 돌

  • [현실요법] 현실요법에 관한 심층 고찰
  • 분석 치료와 약물 치료법을 터득하였고 기본 지식을 습득하였다. 그 후 정신 분석학의 방법에 회의를 느끼고 개인적인 새로운 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했다. 자신의 방법을 벤추라학교(ventura school for girls:10대 비행 소녀를 위한 학교)에 적용한 후, 1962년 미국 청소년 훈련 기관 협의회에서 현실 정신 의학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함 2) 윌리암 파워즈(William Powers)기Glasser는 자신이 발견하여 효과를 거두는 방법의 배경 이론을 찾지 못하다가 파워즈의 저서 ‘

  • [교육학] 학교상담-현실 상담(reality Therapy) 기법과 상담사례
  • 이론1. 선택이론2. 인간의 기본욕구(Basic need)3. 전행동과 행동체계4. 감각체계와 지각체계5. 3RⅣ.상담의 과정과 기법1.현실요법의 목표2.현실상담의 진행과정3.현실상담의 기법Ⅴ. 공헌 및 제한점 Ⅵ. 첨부(1) 그림자료첨부(2) 다른 상담접근과 현실치료와의 비교Ⅶ. 상담사례Ⅰ.이론형성의 역사적 배경1.William Glasser(1925~ )글래서는 오하이오 클리브랜드에 있는 케이서 서부 예비대학에서 교육받았다. 19세에는 화공기사였지만 1948년 심리학으로

  • 미술치료 기법,사례분석- 미술치료 정의,필요성,이론분석및 미술치료 기법과 사례분석및 효과와 느낀점
  • 분석학적 미술치료의 지도자- 가능한 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줌라빈스- 대상관계심리학적 미술치료의 선구자- 작업은 상실된 초기대상 및 대상관계 대처함.미국- 1960년 전문학회 창립- 대학원과정 및 전문 교육기관에 설치한국- 1982년 임상 예술학회 창립- 1990년 중반부터 관련학회 및 협회 창립- 2000년 대학원과정 설치4. 미술치료의 이론적배경(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의식세계에서 거부되고 억제된 본능현실로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