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 교육과정정책의 변천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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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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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언 1
Ⅱ. 외국의 교육 중점 내용 1
1. 일본 1
2. 영국 2
3. 미국 2
4 독일 2
5. 프랑스 2
Ⅲ. 문제의 설정 3
Ⅳ.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3
1.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 3
2. 교육적 인간상의 변천 3
3. 총론부분의 변천 4
4. 교육과정 정책의 변천 5
5. 참여집단의 활동과 주장 6
Ⅴ. 제 7차 교육과정 정책수립 및 특징 6
Ⅵ. 교육과정의 새로운 전망 15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언
1980년대 초반부터 선진국들은 국가 교육체제의 개혁을 통한 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조치들을 시도해 오고 있다. 우리 교육계에서도 종래의 교육과정 체제가 교육과정 결정의 중앙 집중적으로 말미암아 교육과정 구조의 획일성, 교육과정 내용의 부적합성 및 교육과정 목표 달성의 비효율성의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어, 궁극적으로는 국가의 교육 경쟁력을 저하시켜 왔다는 비판이 팽배해 왔다.
이에 대해 국가는 제6차 교육과정을 통해 국가 수준의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간의 적절한 역할배분을 통한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분권화를 시도해 왔다. 소위 '학교 중심 교육과정 개발'로 불리우는 제6차 교육과정 체제는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있어 단위학교의 구성원들이 보다 주체적이고 창의적이며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한편으로는 학교 교육과정 의사결정 과정의 민주화와 또 다른 한편으로는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 다양화의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그 후 5·31 교육개혁 조치 이후에 발표된 제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이념을 현실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21세기의 다양화된 사회 특성에 대응하기 위해서 국가가 최소한의 공통 기준을 확보하면서도 학습자 및 학교 상황의 특수성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신장되어야 한다는 현실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이처럼 교육 개혁은 교육과정의 개혁을 의미하며 교육과정이 제대로 수립되고 운영되어야 교육 개혁도 본래의 뜻을 이룰 수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격동적인 시대상과 같이 무수히 변천 변화되어 왔다. 교육과정의 변천이 삶의 변천처럼 다양하게 느껴지는 것은 교육과 삶은 함께 변천. 변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외국의 교육 개혁 사례를 살펴보면서 앞으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정책의 방향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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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자외. 학교 교육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3.
정태범. 교육정책분석론. 서울:원미사. 1999.
함수곤.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5.
김기환. “제 7차 교육과정 정책과정에의 참여집단의 활동과 주장 분석”. 경남대박사논문.
2001.
조승제. 교육과정 결정과정에 작용하는 요인분석. 강원대 박사논문. 1992.
교육인적자원부.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2001.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편. 1998.
.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실제. 2001.
. 특별활동 편성∙운영의 실제. 2001
인천시교육청. 학교교육과정 운영지침. 2000.
한국교육개발원. 외국의 교육개혁 사례 조사 보고서. 2000.
한국교과서연구재단.. 교육과정변천 및 편수 일반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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