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다문화교육의 동향]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문제 및 나라별 다문화교육 특징, 다문화교육정책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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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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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

Ⅱ.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 유형과 이주자문제

Ⅲ. 나라별 다문화교육 동향과 특징

1. 대표적인 다문화교육 국가사례(캐나다, 호주, 미국)
가. 캐나다
나. 호주
다. 미국의 다문화교육: 문화복수주의 입장
2. 영국과 프랑스의 사례(동화와 통합교육에서 다문화교육으로)
가. 영국
나. 프랑스
3. 일본, 독일의 사례(차별배제정책에서 다문화교육으로)
가. 일본
나. 독일
4. 성공적인 다문화교육 국가사례: 스웨덴, 아일랜드
가. 스웨덴
나. 아일랜드(다문화사회 진행 프로세스 2기에서 4기로 변화)

Ⅳ. 선진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교육정책에의 시사점

1. 세계 각국의 이민정책과 다문화사회정책의 시사점
2. 다문화교육정책에 대한 시사점
3. 학교 다문화교육에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주요국의 다문화교육 현장 방문

한국은 다인종 ․ 다문화 국가로 급속히 변화해 가고 있다. 또한 저출산 ․ 고령화사회에 접어들고, 국민소득 2만 불 시대로 진입하면서 이민 수출국에서 국제결혼, 외국인 노동자 등 외국인 수입국으로 전환되고 있다.
지난해(2007년 8월 국내체류 외국인이 100만을 넘어서 현재 전체 인구의 2% 이상이외국인이며 2020년에는 254만 명으로 총인구의 5%를 넘어설 전망이다. OECD 기준으로전체 인구의 5% 이상이 외국인이 되면, 국제적으로 다인종․다문화 국가로 분류된다. 이에 대비한 이민정책과 다문화교육정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향후 우리나라에 이주자가 많은 중국, 몽골, 베트남, 필리핀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본 연구자의 관점과 초점은 다음과 같다.

' 다문화정책의 동향배경과 이민자 통합유형 정책은?
' 다문화교육 연구의 변천과정, 연구동향과 특징은5
' 나라별 독특한 현장 교육과정 프로그램은?
' 다문화 교사교육의 특징과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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