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파생접사 `-롭`과 `-스럽`에 대한 비교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롭’, ‘-스럽’
선행연구
연구 분야 및 방법
‘-스럽’의 선행어기 분석 1/2
‘-스럽’의 선행어기 분석 2/2
‘-롭’의 선행어기 분석 1/2
결론 1. 음운론적 제약
결론 2. 의미론적 제약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통시적 이형태
‘-다’ -> ‘롭다’
: 자음 어기 뒤 출현 불가 제약 그대로
[변화] -> [경향]
이롭다 (서술격조사 이) > -시롭다 > -스럽다
: ‘롭다’의 자유교체 형태로 출현
생산성 측정 방법론
‘-스럽다’
: 어기 속성에 접근하다 (의미)
가장 생산적인 형용사 파생접사 (생산성)
‘-롭다’
: 어기 속성이 많음(의미)
모음으로 끝나는 어기와만 결합 (음운)
생산력 상실 (생산성)
- 참고문헌
-
김정남,≪‘-답다’, ‘-롭다’, ‘-스럽다’의 분포와 의미≫,한국어 의미학회,한국어 의미학vol 18,2005
민여은, ≪‘-답-’, ‘-롭-’, ‘-스럽-’에 대한 한국어 교육학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2009
이광호, 〈파생접사의 생산성과 저지에 대한 계량적 연구 요약>, 태학사,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