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탄환효과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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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탄환 이론(bullet theory)
1) 대효과 이론
2) 관련연구
3) 탄환이론의 수용자관

본문내용
탄환 이론(bullet theory)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초기개념의 하나로 후기연구자들에 의해 붙여진 이름. 또한 피하주사식이론(Hypodermic needle theory) 혹은 기계적 자극 반응이론 (Mechanistic S-R theory), 언론매체의 강효과이론으로 설명된다. 이 이론은 사람들이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메시지에 아주 약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만약 어떤 메시지가 [목표물을 명중시킨다면] 그것은 의도한 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점을 제시한다. 즉, 대중매체가 마치 주사바늘처럼 수용자에게 메시지를 주입시킴으로써 그 효과가 직접적이고 즉시적이며 또한 강력하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 이론이 나타나게 된 시대적 배경은 1898년 미국 신문계열인 [퓰리쳐계]와 [허스트계]의 선정적 보도경쟁으로 인한 미국과 스페인의 전쟁 촉발, 제 1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와 볼셰비키의 선전전이 매스미디어의 위력을 발휘하고 있을 때다.

[미디어] 총알이 목표물을 명중시킨다면 총을 쏜 사람이 의도한대로 효과가 나는 것처럼 매스 미디어도 그것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대중들에게 강하게 전할 수 있다는 이론이다. 매스 미디어가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강력하다는 의미에서 강효과 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주사 바늘이 주입되면 그 효과가 직접적으로 강력하게 나타나는 것처럼 매스 미디어도 수용자에게 마치 주사를 놓는 것같이 메시지를 주입시킬 수 있다는 뜻에서 피하주사 이론이라고도 불린다. 이 이론은 세계 대전에서 나치즘의 정치적 선전이 대규모 집단 행동을 조종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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