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제1장 호스피탈리티의 개념과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8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호스피탈리티의 개념에 대한 접근
제2절 호스피탈리티의 정의에 대한 어의론적 접근
제3절 호스피탈리티 관련연구를 통한 정의
제4절 호스피탈리티의 실증적 정의
제5절 호스피탈리티 산업과 호텔의 정의
제6절 호텔- 호스피탈리티 산업
본문내용
실증적 접근방식
(evidential approach)


기존의 연구결과와 문헌들을 조사하고 활용하여 이론적 및 개념적인 정의에 접근함으로써 실제 호스피탈리티의 현장을 통하여 호스피탈리티의 구성인자 혹은 관성을 도출해내려는 방식



ex) 손 대접하기를 원망없이 힘쓰는 것 (베드로전서 4:9)
필요한 것을 와 …와 나누고 대접하기를 힘쓰라 (로마서 12:13)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행을 좋아하며, 신중하며…( 디도서 1:8)

자발적으로 대접에 힘써야 한다는 개념을 전제
수요자에게 실제로 행동하고 서비스를 실천하는것이 도덕적 덕목으로서의
호스피탈리티를 말하고 있음
관계지향적인 좋은 호스피탈리티에는 여러가지 요건과 기대를 충족시킬
인성을 지닌 주인이나 훈련된 제공자의 존재가 제시

90년대 들어서 학자들은 발전하는 산업 환경에 맞추어 현대적인
시각에서 호스피탈리티의 특징을 구체화 시키기 시작

King(1995) 현대적인 시각으로 호스피탈리티는 네가지 특징을 지난다라고 정의

1). 호스피탈리티는 주인이 집을 떠나있는 손님에게 제공하는 것
2). 호스피탈리티는 제공자와 소비자를 함께 고려하는 상호관계적인 특징
3). 유형적/무형적 요소를 모두 혼합하고 있는 것
4). 주인은 손님의 안전과 더불어 정신적 신체적 안녕을 제공해야 하는 것

Brotherton(1999)은 호스피탈리티에 대해 숙박과 식 음료의 제공을 통해, 자발적이고 상호간의 안녕을 위해 이루어지는 동시적인 휴먼 익스 체인지라고 정의

따라서 이 논문에서 정의하는 호스피탈리티란
1). 사람 비즈니스
2) 호스피탈리티의 자발적인 제공의도와 자발적 교환
3)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이상 세 가지 기주에 준거하여 개념을 정의한다


호텔의 어원은 손님, 나그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의 hospes에서 비롯되었으며 hospitalis(융숭한 대접)가 파생되었다. 또한 Hospitale은 hospotalis의 중성형으로 순례자 참배자 나그네를 위한 숙소의 뜻을 지닌 말이다. 이 hospitale이라는 말에서 hospital, hostel, inn 등으로 변천하여 오다가 오늘날의 전형적인 숙박시설인 hotel로 발전한 것이다.
* hospital -> 여행자들이 숙박과 휴식할 수 있는 간이숙박소 /병자나 부상자 또는 고아나 노인들을 쉬게하고 간호하는 시설 -> 여행자의 숙박과 휴식의 장소로 오늘날 호텔로 발전한 것, 또하나는 노인과 병자, 고아들을 수용하는 시설로서 오늘날 병원으로 발전,
* inn -> 숙박시킨다라는 의미->숙박시설
*hostel -> 19세기 이후부터 사용 ->오늘날 청소년을 위한 저렴한 숙박시설( youth hostel)로 사용됨
오늘날 환대산업(hospitality industry)이라고 하면 호텔 레스토랑, 사교클럽 등을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정중하고 예의 바르게 일정한 격식을 갖추어 접대하는 장소 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외식산업과 제너시스분석
  • 호텔은 종사원들이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도록 유니폼 안쪽 주머니에 호텔의 신조를 가지고 다니게 한다. 그 문장 속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겨져 있다고 한다. “We are Ladies and Gentlemen serving Ladies and Gentlemen(신사, 숙녀를 대접하는 우리들도 신사, 숙녀이다.)”또한 미국에는 경영의 3대 신조라는 것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Customers first emplouees second, stock-holders third고객이 제일로 소중하며 종사원은 두 번째

  • [학사][호텔] 호텔사업의 전략적제휴
  • 개념을 정립하였다.) 출처: 박보라, 국내호텔간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년 p.8~10이와 같은 학자들의 전략적 제휴의 개념을 종합해 보면 전략적 제휴를 둘 이상의 복수의 기업들이 공동목표를 가지고 일정기간 동반자로서 협력하는 관계로 정의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정의에서 생각해 보건대 전략적 제휴는 서로 다른 두 기업이 상호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협력관계라고 할 수 있고 이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흡수하는

  • [외식산업경영] 외식산업에서의 TQM(종합품질관리)
  • 경영론, 학문사, 1999강현수, 품질경영의 새 지평, 학문사, 1998김연성외, 품질경영, 박영사, 1999백방선․원유동, 품질경영론, 무역경영사2) 논문고호석, 패밀리레스토랑의 기대된 서비스 품질에 따른 이용고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이용덕,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2. 외국문헌Cosby, P. B. (1979) Quality Is Free, McGraw-HillCovey, S. R. (1989) , The Seven Habits of Highly E

  • [호텔경영] 호텔 기업의 노무관리에 관한 연구
  • * 호텔 기업의 노무관리에 관한 연구 *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1. 문제 제기80년대 후반 이후로 소위 신 경영전략이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있다. 특히 대기업에서 신 경영전략을 추구하게 된 것은 87년 노동자 대 투쟁 이후 작업장 수준에서의 노사관계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기존의 일방적인 경영주도의 작업장 권력관계에 균열이 생김으로써 작업장 통제체제가 붕괴됨에 따라 새로운 관리 및 통제체제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한편 국제

  • [관광학] 국제회의 산업의 현황과 추진방향
  • 제1장 서론P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2. 연구범위 및 방법제2장 국제회의의 이론적 고찰-P3제1절 국제회의의 이론적 기초-P31. 국제회의의 개념2. 국제회의의 분류3. 국제회의의 중요성과 파급효과4. 국제회의의 주요 구성요소5. 국제회의 산업과 호텔업제2절 우리나라 국제회의 용역업(PCO 업체)P71. 우리나라 국제회의 용역업의 현황2. 우리나라 국제회의 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