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의 기능론&갈등론의 비판 및 보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능론
2.갈등론
3.대안학교 & Home Schooling
4.기능론 비판
5.기능론 비판&보완점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불평등은 여전히 존재함→ 점진적인 개선 강조

학교생활에서 적절한 규범을 배워야 함-독립규범, 성취규범, 보편주의 규범, 특수성 규범

각 집단은 자신들의 이익을 확대하는데 집착하기 때문에 집단 사이의 갈등이 불가피 함

현존하는 권력층이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조작한 문화와 이데올로기로 학교를 운영
사람들의 학습권이 학교를 다녀야 한다는 의무감 때문에 제한받고 있다.
학교는 규약으로만 움직이는 관료조직(법인조직)이다
지식을 배우려면 교사나 전문가에게 의지해야 한다
학교교육의 의무화와 학력에 근거한 채용 반대


<의식화론>
목적달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고, 교육과정은 생각하지 않았다.
기독교의 선교적인 측면이 강함→종교비율 면에서 차이가 있다.


<탈학교론>

사회 불평등 문제는 자본주의 자체에 있다.
학교가 없어질 경우 사교육이 번성하고 사회성 교육에 문제가 생긴다.



참고문헌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 오욱환 / 교육과학사
중앙일보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278963&cloc=olink|article|default
한국민주시민교육원 /http://kdec.re.kr/board/bbs_viewbody.php?code=bbs_edu_pds&number=259&page=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전수론 레포트
  •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호어는 영국 노동당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에서 교육불평등 해결전략이 구조적 개혁을 중시하면서 가르치는 내용 및 교육과정과 같은 교육체제의 실제적 핵심을 공격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를테면 종합중등학교 체제는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혁신이 뒤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학교 내적인 차별을 통해서 낡은 계급적 차이를 재생산하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제기한 신교육사회학자들은 기존의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교
  • 교육사회학의 대표적인 이론가, 뒤르케임(2) 기능주의 사회화 이론에 대한 비판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 교육의 변화와 개혁5)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비판2. 갈등론적 교육이론1) 갈등이론2) 교육에 대한 설명(1) 경제적 재생산론(2) 문화적 재생산론(3) 학교교육과 국가론(4) 지위경쟁이론(5) 저항이론3) 갈등론적 입장에 본 교육의 변화와 개혁4)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및 차이점1) 공통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 학교 밖의 사회환경을 너무 소홀하게 생각했다고 비판하고 있다. 학교와 사회의 상호관계를 중요시한 뒤르껭이 교육의 국가통제론을 주장한 것은 좀 모순되기도 하다. 또 이 때문에 그의 이론은 전체주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받기도 한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뒤르껭은 교육의 사회적 기능, 사회체제와 학교교실의 관계 및 교육과 사회변동의 관계 등을 경험과학이나 비교문화적으로 연구 하는 등 후세의 학자들이 진행한 교육사회학

  • 기능론과 갈등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교단의 양상 교장 자살 관련
  • 학교 교장이 자살하게 된 사건의 경위를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에 따라 불거진 현재 교단의 사회적인 상태를 서술할 것이다.또한 사회학 이론의 거시적 두 가지 관점(기능이론, 갈등론)을 개관정리하고 전체적으로 교장의 자살 사건과 현 교육 집단의 대립 양상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거시적 두 가지 관점을 개관정리하는 이유는 현재 한국 교육계의 대립 상태가 사회정치적으로 복잡다양하기는 하지만 근본적인 구도가 비교적 순

  • 교육의 사회적 기초1
  • 교육의 기회균등과 교육평등1) 교육평등의 원리 2) 교육평등과 교육정책3) 한국의 교육불평등Ⅲ. 사회불평등과 교육1) 사회불평등에 대한 관점2) 교육의 효과에 대한 기능론적 연구3) 교육의 효과에 대한 갈등론적 연구Ⅳ. 교육과정사회학1)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Ⅰ. 교육의 사회적 기능1) 기능주의적 관점 주요관심 : 현상유지, 사회질서, 합의, 사회적 통합               - ‘어떻게 사회의 유지 및 존속이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