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교
목 차
서론
- 본론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 기능주의
2) 교육에 대한 설명
(1) 교육사회학의 대표적인 이론가, 뒤르케임
(2) 기능주의 사회화 이론에 대한 비판
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
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 교육의 변화와 개혁
5)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2. 갈등론적 교육이론
1) 갈등이론
2) 교육에 대한 설명
(1) 경제적 재생산론
(2) 문화적 재생산론
(3) 학교교육과 국가론
(4) 지위경쟁이론
(5) 저항이론
3) 갈등론적 입장에 본 교육의 변화와 개혁
4)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및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 결론
♣ 교육사회학이란 ?
거시적 관점 : 기능주의적관점 + 갈등주의적관점
교환이론, 비판이론 포함
기능주의 교육이론
-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 강조
갈등론적 교육이론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 주력, 불평등의 정당화와
지배 문화 주입기능 공격
기능이론이 주류이론으로 주목, 갈등이론은 이를 비판
+ 부정하려 반주류이론의 역할 담당
♣ 기능주의 교육이론
1) 기능주의
● 사회의 본질을 상호 의존적인 관계
●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체제
● 기능론자들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며
안정 +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아래 상호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을 의미.
꽁뜨
뒤르켐
빠레토
말리노우스키
스펜서
파슨스
(1) 프랑스 사회학자 뒤르껨
Θ 뒤르껨(Emile Durkheim, 1858-1917)
-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 함, 교육의 기능을 두가지로 봄.
● 보편적 사회화 -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것.
● 특수 사회화 -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정직업세계와 같은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가리킨다.
● 다른 집단간의 갈등과 불일치를 과소평가.
● 모든 사회가 하나의 합의된 이념과 질서를
  지향하는 것처럼 상정.
● 교육에서 여러 집단간의 갈등 가능성을
간과했다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에 대해 비교 설명하시오
  • 이론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에 대해 비교1) 기능이론2) 갈등이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사회학의 거시론적 관점에서의 기능론과 갈등론은 연구방법의 차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학교 사회화 이론을 주장한 파슨스(T. Parsons)슐츠의 인간자본이론(human capital theory) 그리고, 교육이론을 주장한 에밀 뒤르케임(E. Durkheim)의 이론은 기능론적 관점에서 살펴보아야한다. 또한, 갈등론적 관점에서 이론을 주장한 학자로는 지위경쟁 이론과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교육의 사회적 전개과정2. 기능주의와 학교교육3. 기능론자의 교육관4. 기능론적 학교론4-1. 개요4-2.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4-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4-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교육의 변화와 개혁5. 기능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Part Ⅰ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거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두는 방법. - 종류 기능론적 관점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 갈등론적 관

  •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과 갈등론적 관점의 개관
  • 이론과 베버(M.Weber)의 이론으로 나눌수 있으며, 이들의 공통적인 사회관은 다음과 같다.a. 사회의 모든 요소는 긴장, 경쟁, 갈등을 일으키는 요인이다.b. 갈등의 원인은 사회계급간의 권력의 차이에서 비롯된다.c. 지배집단은 피지배집단과 언제나 불일치와 갈등을 보이며, 이것은 사회분열과 사회변동을 초래하기도 한다.d. 사회질서 유지는 지배집단의 강제에 바탕을 두고 있다.(2) 갈등론적 교육관당시의 주류였던 기능주의 사회학에 영향을 받아,

  • [교육사회학]기능론적접근과 갈등론적접근
  • 교육사회학(기능론적접근과 갈등론적접근)1. 기능론적 접근기능이론기능론적 접근에 대한 비판2. 갈등론적 접근갈등이론갈등이론의 강조점과 특성갈등이론의 비판r교육사회학(기능론적접근과 갈등론적접근)교육사회학에서 채택되어 온 주요 이론적 관점은 기능주의 교육이론, 인간자본론, 방법론적 경험주의, 갈등론적 교육이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목 차Ⅰ.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 이론 3. 기능이론의 하위이론들 4. 갈등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이론의 하위이론들 6.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9. 근대 공교육제도의 특성과 학교교육의 한계Ⅱ. 대안학교1. 대안교육(학교)의 등장배경 및 정의 2. 대안학교의 특성 및 교육개념 3. 대안학교의 분류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