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교
목 차
서론
- 본론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 기능주의
2) 교육에 대한 설명
(1) 교육사회학의 대표적인 이론가, 뒤르케임
(2) 기능주의 사회화 이론에 대한 비판
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
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 교육의 변화와 개혁
5)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2. 갈등론적 교육이론
1) 갈등이론
2) 교육에 대한 설명
(1) 경제적 재생산론
(2) 문화적 재생산론
(3) 학교교육과 국가론
(4) 지위경쟁이론
(5) 저항이론
3) 갈등론적 입장에 본 교육의 변화와 개혁
4)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및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 결론
♣ 교육사회학이란 ?
거시적 관점 : 기능주의적관점 + 갈등주의적관점
교환이론, 비판이론 포함
기능주의 교육이론
-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 강조
갈등론적 교육이론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 주력, 불평등의 정당화와
지배 문화 주입기능 공격
기능이론이 주류이론으로 주목, 갈등이론은 이를 비판
+ 부정하려 반주류이론의 역할 담당
♣ 기능주의 교육이론
1) 기능주의
● 사회의 본질을 상호 의존적인 관계
● 부분의 집합으로 구성된 체제
● 기능론자들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며
안정 +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아래 상호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을 의미.
꽁뜨
뒤르켐
빠레토
말리노우스키
스펜서
파슨스
(1) 프랑스 사회학자 뒤르껨
Θ 뒤르껨(Emile Durkheim, 1858-1917)
-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 함, 교육의 기능을 두가지로 봄.
● 보편적 사회화 -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시키는 것.
● 특수 사회화 - 개인이 속하게 되는 특정직업세계와 같은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신체적,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가리킨다.
● 다른 집단간의 갈등과 불일치를 과소평가.
● 모든 사회가 하나의 합의된 이념과 질서를
지향하는 것처럼 상정.
● 교육에서 여러 집단간의 갈등 가능성을
간과했다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