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맥도날드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맥도날드 기업소개

1)맥도날드의 역사
2)맥도날드의 현황
3)맥도날드의 경영전략
-맥도날드의 QSC&V
-맥도날드의 표준화 전략
-맥도날드의 글로벌 전략
-맥도날드 어린이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의 광고 전략
-맥도날드의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

Ⅱ.맥도날드의 세계화
1)맥도날드의 세계화
-맥도날드의 경쟁 업체
-산업의 세계화정도
▪ 패스트푸드 산업의 세계화 정도
▪ 패스트푸드 산업의 세계화 요인
-시장의 세계화정도

Ⅲ.맥도날드의 현지화
1)4p의 현지화란?
-제품,가격,유통,촉진
2)맥도날드의 해외시장진출 SWOT과 현지화의 필요성
3)나라별 현지화사례

Ⅳ.결론
본문내용
2-2 패스트푸드 시장의 세계화- 빅맥지수를 통해 알아보기
*빅맥지수란?
-영국의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 The Economist)》가 분기마다 1번씩 발표하는 지수로, 미국 맥도널드사의 햄버거 제품인 빅맥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세계적으로 품질·크기·재료가 표준화되어 있어 어느 곳에서나 값이 거의 일정한 빅맥 가격을 기준으로 비교할 경우 각국의 통화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환율은 각국 통화의 구매력에 따라 결정된다는 구매력평가설과 동일 제품의 가치는 세계 어디서나 같다는 일물일가의 법칙을 전제로 한 산출방식이다. 이러한 산출방식에 따라 《이코노미스트》는 전세계 12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미국 맥도널드 햄버거의 빅맥 가격을 비교해 적정환율을 산정하는데, 이론상으로 시장환율과 적정한 환율 사이의 차이를 보여준다.
우선 가장 빅맥가격이 높은 나라는 7.02달러로 노르웨이, 스위스가 6.30달러로 비교적 높은 가격을 나타내었고 반대로 중국과 말레이시아는 낮은 가격을 나타내었습니다. 단지 빅맥의 가격만을 놓고 비교해 보았을 때 가격이 가장 높은 노르웨이와 가격이 낮은 중국과의 차이가 5.19달러로 단지 빅맥의 가격만을 놓고 비교해 보았을 때 시장의 세계화는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한국과 상해의 빅맥가격을 비교해보면 2011년 기준 대한민국에서는 3900원하는 빅맥이 중국에서는 15RMB이다. 1:180의 환율로 계산했을 때 대략 2700원의 가격이 나온다. 이 결과를 보고 어떤 이는 생각보다 싸네! 하고 느낄 것이고 또 다른 이는 생각보다는 비싸네! 하고 느낄 것이다. 그러나 이 가격은 중국물가를 비교하고 본다면 비싼 가격이었다. (중국의 시급 시간당 1800원정도, 중국 학식의 가격 1300원)
그리고 한국과 캐나다의 빅맥가격을 비교해보면 우리나라는 3900원인 빅맥이 캐나다에선 5025원이다. 이를 보고 단지 우리나라 빅맥가격보다 비싸다고 캐나다의 빅맥가격이 높다고는 볼 수 없는 것이 캐나다의 물가가 우리나라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빅맥가격이 높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듯 맥도날드 시장의 세계화는 구체적인 수치화를 하여 나타내기는 어려웠다. 그러나 가격이 다르더라도 대부분 비슷한 수준의 체감가격을 유지하였고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미비하였다. 결론적으로 맥도날드의 시장을 그 자체만으로 시장의 수준이 높다 혹은 낮다고 하는 것은 개개인의 판단에 따라 다를 수가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E-book시장이나 석유시장과 비교한다면 맥도날드의 시장의 세계화 수준은 낮다고 할 수 있을 것이고, 향수나 와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패스트푸드 산업의 소비자 만족도 비교분석
  • 맥도날드 형제주가 경영하던 전혀 새로운 개념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맥도날드였다. 아직 정오가 되지 않았는데도 3개인 카운터에 줄이 생기기 시작했고 곧 150명이나 되는 줄이 생겼다. 그러나 손님들은 15초마다 한 개씩 햄버거를 들고 줄을 벗어나고 있었다. 이 광경에 압도된 크록은 당장 밀크쉐이크 장사를 때려치우고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사들여 이 회사를 공동경영, 5년만에 250개의 지점이 생겼다. 김기홍 “프랜차이즈 경영론” 형설출판사 p95~

  • [프랜차이즈 경영론] KFC의 현지화 및 KFCKOREA가 나가야 할 방향
  • 국제 환경 단체 그린피스의 주장, “KFC 포장용기의 재료가 산림훼손의 원인”⟶ 음식 포장지 분석 결과, 멸종위기 동물의 서식지 파괴에 일조한다고 결론이 났다.이는 환경 단체를 비롯한 소비자들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소비자 인지도 저조⟶ 패스트푸드 업체 인지도 조사에서 상위그룹(1위:롯데리아, 2위:맥도날드, 3위:버거 킹)에 이어 4위를 차지했으며 선두권과 10% 이상 차이를 보이며 과거에 비해 낮아 진 인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 [관광학]다국적 기업의 문화적 잠식
  • 경영론, 서울 : 무역경영사, 1994.2. 김은희 외, 문화에 발목잡힌 한국경제, 서울 : 현민, 1999.3. 다움문화예술기획경영과정. 다움아카데미, 서울 : 다음문화예술기획연구회, 2000.4. 미셸 쵸스도프스키, 빈곤의 세계화, 서울 : 당대, 1998.5. 아르망 마뜰라르 저/ 김은정 옮김, 지구촌이라는 환상, 서울 : 다민, 1999.6. 안세영, 다국적 기업 경제학, 서울 : 박영사, 1997.1. 공선표, 「해외파견근로자의 문화적 차이 인식이 현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

  • [외식사업경영론] `롯데리아` 조사
  • 이미지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21세기 풍요로운 삶을 실현하고 새로운 식생활 문화의 창조를 목표로 하여 환경 친화적인 기업,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기업,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기업이 되기 위하여 꾸준한 노력을 통해 새로운 롯데리아만의 신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제품개발과 서비스 개선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야 하겠다.58♧ 실전 외식사업 경영론♧ 롯데리아 홈페이지 : www.lotteria.com♧ 네이버 : www.naver.com59

  • KFC의 현지화 및 KFCKOREA가 나가야 할 방향,KFC마케팅전략,KFC기업분석]
  • 국제 환경 단체 그린피스의 주장, “KFC 포장용기의 재료가 산림훼손의 원인”⟶ 음식 포장지 분석 결과, 멸종위기 동물의 서식지 파괴에 일조한다고 결론이 났다.이는 환경 단체를 비롯한 소비자들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소비자 인지도 저조⟶ 패스트푸드 업체 인지도 조사에서 상위그룹(1위:롯데리아, 2위:맥도날드, 3위:버거 킹)에 이어 4위를 차지했으며 선두권과 10% 이상 차이를 보이며 과거에 비해 낮아 진 인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