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유니클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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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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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니클로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사례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분석
1)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정의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효과
3.유니클로 콜라보레이션 성공요인
4.앞으로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방향

본문내용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분석
1) 콜라보레이션의 정의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이란 ‘지적인 노력을 위해 협력해서 일하다’라는 의미이다.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서로 다른 두 브랜드가 각각의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시너지효과를 내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흔히 더블 네임 마케팅이라고도 하지만, 이는 콜라보레이션을 단순히 서로간의 브랜드 네임 빌려주기로 오해 할 수도 있는 용어이다. 콜라보레이션은 거래보다는 협력의 의미가 강한 형태의 기업 간 협력이라는 측면에서 전략적 제휴와 유사한 의미로 쓰이고 있다. 콜라보레이션은 단순히 두 브랜드가 만나 공동의 이익을 취하는 것을 뛰어넘어 더 유기적인 관계를 요구한다. 제품 개발, 생산, 마케팅, 배급에 이르는 전 제품단계에서 종합적으로 협력이 요구되기에, 해당 브랜드들이 가지는 경쟁력 이상의 새로운 제품이 나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의 가장 큰 효과로는 차별화와 브랜드 가치 확장,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등이 있다.

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의 효과
① 유니클로 X 빅뱅 콜라보레이션
빅뱅의 일본 투어를 기념해 유니클로가 사상 최대 규모로 시작한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은 빅뱅을 주제로 한 티셔츠, 후드 점퍼 등 10여 가지의 한정판 제품을 선보였다. 2011년 2월 유니클로의 일본 825개 매장에서 빅뱅과의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판매 시작한지 15분 만에 매진되는 놀라운 저력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매장이 오픈하기도 전에 고객들의 줄이 길게 늘어서 빅뱅의 인기와 콜라보레이션 상품에 대한 기대가 얼마나 큰 지 보여주었다. 전날 밤부터 매장 앞을 지킨 팬들도 수 백 명이었으며, 특히 하라주쿠 매장에서는 팬들이 수 백 미
참고문헌

참고자료
www.uniqlo.kr/
www.uniqlo-ut.com/
www.fi.co.kr/ (패션인사이트) [유니클로, ‘질샌더’ 날개 달고 훨훨]
http://cafe.naver.com/westwoodman
「패션산업에서의 콜라보레이션 전략」, 조현아, 명혜진, 장남경,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005 제5권 제1호
http://okfashion.co.kr/index.cgi?action=detail&number=8306&thread=81r15
http://cfactory.tistory.com/160
http://blog.naver.com/papyrus503/70075177786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EntCulture/Article.asp?aid=20110520001009&subctg1=10&subctg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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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e4***
    (2012.12.16 10:0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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