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시장 세분화와 목표시장 설정, 포지셔닝에 대한 고찰과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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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S.T.P 전략
Ⅲ.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1) 시장 세분화의 정의
2) 시장 세분화의 유형
3) 시장 세분화의 요건
4) ‘제주 유나이티드’의 시장 세분화 전략

Ⅳ. 표적시장의 선정 (Targeting)
1) 목표시장의 선정의 정의
2) 타켓 시장의 3가지 요소
3) 표적시장 선정 전략
4) 타겟을 잘 활용한 각종 광고

Ⅴ. 포지셔닝 (Positioning)
1) 포지셔닝의 정의
2) 포지셔닝의 전략
3) 포지셔닝 전략 계획의 수립과 집행과정
4) 포지셔닝 맵
5) 사례 - 마이피플

Ⅵ. STP의 결여사례
1) 보르네오 가구
2) 월마트
3) 다나한 화장품
Ⅶ.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제주 유나이티드’의 시장 세분화 전략

대한민국의 프로축구 클럽 가운데 하나인 제주 유나이티드의 시장 세분화 전략을 통해 Segmentation의 활용도를 알아보도록 하자. 최근 들어서는 스포츠 관련 마케팅 분야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 우리에게 스포츠라는 것은 그저 승부를 겨루는 게임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지만, 야구나 축구, 농구 등을 비롯한 인기 종목에서는 마케팅 기법의 활용이 필수적이다.
이 자료는 부천을 연고로 하던 부천 SK 구단이 2006년에 제주도 서귀포시로 연고지를 옮기면서 소비자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작성된 논문임을 밝혀둔다. 우선 소비자들을 세분화 하는데 있어서 그들은 라이프스타일을 기준으로 삼았다. 라이프스타일은 위에서 살펴본 시장 세분화의 보편적 4가지 기준 가운데 ‘존재상태 시장세분화’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자료처리 방법을 간단하게만 언급하면, 라이프스타일을 분류하고자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군집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제주도에 대한 정체성 및 프로축구단에 대한 의견,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세한 수학적 분석은 너무 복잡하고 요지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한다.
라이프스타일을 이용한 이 연구에서는 총 세 가지의 세분시장이 도출되었다. 첫 번째 시장은 ‘스포츠 활동형’으로 이름 붙여진 집단으로 총 434명 중 133명이 포함된 세분시장이다. 이들은 예상 관람정도와 서포터즈 가입의도 또한 높은 편으로 주요 목표 시장으로 충분히 가치가 있는 집단으로 여겨진다. 두 번째 세분시장은 ‘적극적 리더형’이라 명명되었으며, 142명이 포함되었다. 여기에는 50대 이상의 고령자가 많이 분포되어 있고, 기혼자가 많으며, 사무직과 자영업에 종사하는 사람의 비중이 높았다. 축구를 매우 좋아하고 국내프로축구에 관심이 많으며, 축구관람경험 및 시청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 세분시장은‘소극적 추종형’인데, 가장 많은 159명이 포함되어 있다. 여자가 남자에 비해 많고 월평균 여가지출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축구를 좋아하는 정도가 다른 집단에 비해 낮고 축구관람경험 및 시청강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유럽의 경우에는 말할 것도 없지만, 우리와 가까운 중국이나 일본의 경우에만 보아도 여성의 축구 관람 비율이 상당히 높다. 물론 우리나라도 최근에 프로축구의 성장과 더불어 여성의 축구 관람이 어느 정도 높아진 것은 사실이나, 야구나 농구 등 기타 인기 구기 종목에 비하면 그 정도는 낮다. 분명 ‘소극적 추종형’집단을 끌어들일 수만 있다면 제주유나이티드 뿐만 아니라 한국 프로축구 전반에 있어 많은 이득이 될 것은 자명한 논리이다.
우선은 다른 변인들을 이용하여 시장을 세분화 해보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심리 상태 시장 세분화를 이용하여, 외부 지향적 집단이 많다는 결과를 도출해내었다고 가정하자. 그들은 다른 이의 행동이나 의견이 동조되는 경향이 강하므로, 그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대중들이 전체적으로 관심을 가질 만한 이슈거리를 필드 위에 뿌리면 될 것이다. 여담이지만 사실 축구를 좋아하는 이들은 축구 경기 그 자체에도 관심이 있지만 축구라는 하나의 스토리가 만들어내는 라이벌 이야기, 선수간의 이적에서 벌어지는 경쟁 관계 등 경기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 박운용, 강성주, 윤보섭, 송민석 『변화와 혁신의 경영학』, 2011
* 박찬수 『마케팅원리』, 2011
* 김기탁, 강준호 『체육과학연구』, 2007
* 이서구 『시장세분화와 시장구조분석에 대한 이해』, 2003
* 김진한 『전략적 포지셔닝 이론과 사례』, 2008
* 김진한 『브랜드 포지셔닝』, 2009
* 손영석 『브랜드 STP 전략론』, 2006
* 최필열 『월마트의 국내시장진입 실패에 관한 분석』, 2006
* 조아라, 조유리, 최윤지, 최주혜, 한수빈
『월마트의 해외성공요인 및 국내실패요인 분석』,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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