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표준약관과 경영실태 및 주요 업종, 업태별 체인사업 성공요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랜차이즈 표준약관과 경영실태 및 주요 업종, 업태별 체인사업 성공요건
목차
프랜차이즈 표준약관과 경영실태 및 주요 업종, 업태별 체인사업 성공요건


목차

Ⅰ. 프랜차이즈 표준약관과 경영실태

1. 제정경위
2. 표준약관의 주요내용
1) 계약기간
2) 가입비(가맹비) 변환
3) 영업지역
4) 영업양도시 양수인의 가입비 면제
5) 점포 인테리어 시공업자 임의선정
6) 상품공급처의 제한
7) 반품 및 교환
8) 광고, 판촉
9) 금전채무보상
10) 가맹사업자의 의무
3. 표준약관 제정의 기대효과
4. 체인사업의 경영실태 분석
1) 체인 사업의 동기
2) 가맹점 경영업종
3) 체인본사 선택이유
4) 점포 관련 사항
(1) 소재지
(2) 점포규모

Ⅱ. 주요 업종, 업태별 체인사업 성공요건

1. 일반체인점의 성공요건
1) 체인 본사 선택이 체인사업 성패의 관건이다.
2) 원만한 체인계약이 공생관계의 키포인트이다.
2. 편의점의 성공요건
3. 전문점의 성공요건
본문내용
. 프랜차이즈 표준약관과 경영실태

그동안 프랜차이즈 계약에 대해서는 약관의 일반적 불이익 등을 이유로 체인본사와 가맹 점주 간에 끊임없이 분쟁이 계속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를 통해 사회적 피해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자 공정거래 위원회에서는 표준약관을 제정하고 이를 토대로 한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양자 간의 분쟁의 가능성을 줄이고 가맹 점주에게 가급적 피해가 최소한으로 돌아가도록 하고 있다.

1. 제정경위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소자본을 이용한 창업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업종에서 가맹(체인)점 모집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가맹약관이 가맹사업자 위주로 작성되고 일방적으로 가맹계약자에게 불이익을 줄 우려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우선, 대표적 가맹사업인 외식업분야 프랜차이즈 표준약관을 승인․ 보급키로 하였다.
이는 한국프랜차이즈협회 및 한국프랜차이즈경제인협회 등이 심사 청구한 외식업 분야의 프랜차이즈 표준약관을 공정거래위원회가 2001년 2월 2일 승인한 것이다.

2. 표준약관의 주요내용

(1) 계약기간

가맹계약자의 생계안정과 투자비 회수를 위해 최소 3년 이상 가맹점 영업을 보장토록 하였는데 이는 가맹계약자가 개점 초기에 점포 개설비용과 가입비 등 거액을 투자하는 점을 감안한 조처이다. 이에 비해 종래에는 주로 1-2년을 계약기간으로 정하였다.

(2) 가입비(가맹비) 반환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경영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① 다점포 경영에서 매입은 본점이 전 지점의 매입을 총괄적으로 담당한다.② 본점의 경험과 노하우로 인해 시행착오가 적으며 실패 위 ,험성도 적다.③ 지점포에 대한 본점의 지원이 꾸준히 이루어진다.④ 이미 인지도를 확보한 상품과 상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광고 및 홍보의 효과가 크다.31 다음 중 시너지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① 동종 업종이 집중되어 있으면 초기 투자비용이 낮아진다.② 판

  • [게임산업전략, 영상산업전략, 문화산업전략, BT산업전략, 유통산업전략, E-비즈니스산업전략] 게임산업전략, 영상산업전략, 문화산업전략, BT산업전략, 유통산업전략, E-비즈니스산업전략 심층 분석
  • 주요사업2. 재래시장을 중소유통 특유의 모델로 구조개선3. 체인 및 프랜차이즈 활성화1) 중소점포 가맹점형 체인사업 활성화2) 10만개 프랜차이즈 가맹점창업 촉진4. 지식기반형 유통혁신인력 양성1) 중소상인 교육연수를 통한 자발적 구조개선 유도2) 실무인력 양성3) 전문인력 양성5. 유통구조의 선진화를 위한 유통물류정보화 촉진1) 유통정보화 인프라 확충 및 표준화 촉진2) 유통물류 기업간 정보화 네트워크 구축3) 유통공급망관리(SCM)

  • 체인레스토랑 경영
  • 보 고 서제목: 체인레스토랑 경영목 차 1. 개념과 종류1) 개념2) 종류2. 설립에 필요한 법규의 조항정리1) 프랜차이즈 외식업 표준약관* 용어의 정의* 주요내용3. 조직 관리와 직제별 업무1) 조직구성2) 매뉴얼 체계(1) 본부관리를 위한 매뉴얼 체계(2) 가맹점(점포용) 매뉴얼 체계4. 인사관리1) 직원채용(1) 종업원 모집광고(2) 직원 채용 2) 직원 교육. 훈련(1) 교육. 훈련의 개념(2) 교육. 훈련의 요소(3) 교육. 훈련 체계 절차(4) OJT 교육3) 평가4)

  • 일본 유통업의 이해와 전략적 고찰
  • 업태별 동향(1) 종합소매업과 전문할인점(카테고리 킬러)업태별 구조를 보면 양판점, 백화점 등의 종합소매업이 침체인 반면 편의점, 전문슈퍼마켓(식료품, 의류품, 주거관련용품, 홈센터* 등)의 성장이 두드러지는데 이러한 변화는 업태별 사업장수, 연간상품 판매액, 종업원수 추이를 보면 더욱 명확해진다.업태의 다양화가 진행되면서 대형할인점이나 균일가점(이른바 100엔, 99엔숍 등) 등의 신업종도 계속 등장하고 있다.(*홈센터: DIY용품, 자동차용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목 차1. 프랜차이즈의 의미(1) 프랜차이즈의 정의(2) 프랜차이즈의 어원(3) 프랜차이즈의 역사2. 프랜차이즈의 특징(1) 프랜차이즈의 분류(2) 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3) 프랜차이즈의 성공조건(4) 프랜차이즈의 입지선정과 상권분석(5) 프랜차이즈의 경영전략3. 훼미리마트(1) 한국 편의점 업계의 성장(2) 훼미리마트 기업 소개(3) 훼미리마트 시스템(4) 훼미리마트의 성공요건(5) 훼미리마트의 문제점(6) 훼미리마트의 향후대안4. 우리나라 프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