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론] 송강 정철의 사미인곡, 속미인곡과 여성화자 분석(정철의 작품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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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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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송강 정철에 대하여
1) 정철의 생애
2) 정철의 작품관
II.<사미인곡>, <속미인곡> 해석 및 비교
III.<사미인곡>과 <속미인곡> 속의 여성 화자
1) 여성 화자 선택의 배경
2) 화자 중심으로 <사미인곡>과 <속미인곡> 분석
IV.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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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현론적 정서의 추구
효용성에 앞서는 향기로운 서정과 뛰어난 문자로 자신의 내면적 정서를 적절하게 그려낸 표현론적 시세계를 구현해 냄.
송강의 표현론적 시세계는 이상과 포부가 좌절된 현실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오히려 현실의 상황을 자신의 삶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비롯됨.
우리말이 지니는 자연스러운 호흡과 다양한 어휘 구사력을 바탕으로 한시보다 시적 기교가 앞선 국문시가를 많이 창작함.
-예민한 감수성과 다정다감한 정서를 바탕으로 한 개인적 서정과, 나라를 걱정하고 시대의 혼란을 가슴 아파하는 한편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함.
송강 정철
= 시대적 사명과 함께 양식 있는 지식인으로서의 책임을
시문학 작품 속에 조화시킨 시인
표현과 전달이라는 문학의 기본적 창작 원리에 입각하여
표현론적 정감의 세계와 효용론적 이념의 세계를
완벽한 조화로 이루어 낸 시인인 동시에 우리 국문시가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인 시인으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 하고 있음.
1.여성화자 선택의 배경
정치적으로 실패한 신하가 임금에 대한 분노나 울분을 직접 토한다는 것은 불가능.
→ 버림받은 불행한 여인을 설정하여 자신의 비극적 심정을 대리로 발산함.
군신관계라는 사회적‧정치적 삶이 남녀관계를 통해 개인적‧심리적 삶으로 표현됨.
(문학적 우의(寓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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