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방현석의 `내일을 여는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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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방현석의 생애
2. 방현석의 작품세계
   (1) 시기로 본 작품 세계와 대표작품 (2) 방현석 소설의 특징과 의의   
3. 1980년대 한국문학의 특징
    (1) 1980년대의 “소설” 문학 (2) 1980년대의 “시” 문학
4. 「내일을 여는 집」 작품 분석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구성과 시점
(4) 시대적ㆍ공간적 배경
(5) 인물분석
(6) 리얼리즘
(7) 제목의 의미와 주제
(8) 문체의 특징
5. 「내일을 여는 집」 에 대한 평가
   (1) 문단의 평가 (2) 우리들의 평가
6. 참고문헌 목록
본문내용
차가 그녀가 서있던 데로부터 십여 미터 더 나아가서 멎었을
때, 그녀는 이미 길 위에 하느작 거리고 서 있지 않았다. 뭐야?
나이 어린 짐차 운전수가 차에서 뛰어 내리며 소리쳤다.
그는 차 앞을 돌아서 높으나 높은 차의 앞쪽 오른편을 위아래
로 훑어보았다. 아무것도 없지 않어. 그가 투덜거렸다.

아가씨들은 왜 태안까지만 가지? 난 거기서 서산으로 나가겠어. 홍성을 거쳐 청양으로 가서 칠갑산 장곡사에나 들를까해.
수덕사는 어제 여기 들어오면서 들렀어. 아, 안면도를 들어가려
고? 안면도! 좋지! 난 어젯밤 거기서 잤어.
ㆍ1980년대 시인들의 새로운 대두는 무크지 운동으로부터 시작
ㆍ무크지는 대체로 이념지향성을 지니며 구체적으로는 민중지향성을 지님.
ㆍ무크지는 시문학 자체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모습을 보임.
(예술, 종교, 정치 등)
★ 실험시 운동 - 이윤택, 박남철, 황지우, 김영승 등
민중시 운동 - 김남주, 김정환, 채광석 등
ㆍ민중성과 서정성을 조화시키려 노력한 인물 - 박태일, 오태환, 안도현 등
무크지란?
잡지를 뜻하는 매거진과 단행본을 뜻하는 북이 결합된 합성어로, 잡지와 단행본의 성격을 가진 부정기적인 간행물을 지칭하는 용어
우리 세 식구의 밥줄을 쥐고 있는 사장님은
나의 하늘이다

프레스에 찍힌 손을 부여안고
병원으로 갔을 때
손을 붙일 수도 병신을 만들 수도 있는 의사 선생님은
나의 하늘이다

두달째 임금이 막히고
노조를 결성하다 경찰서에 끌려가
세상에 죄 한번 짓지 않은 우리들
감옥소에 집어넌다는 경찰관님은
항시 두려운 하늘이다

죄인을 만들 수도 살릴 수도 있는 판검사님은
무서운 하늘이다

관청에 앉아서 흥하게도 망하게도 할 수 있는
관리들은
겁나는 하늘이다
높은 사람, 힘있는 사람, 돈 많은 사람은
모두 하늘처럼 뵌다
아니, 우리의 생을 관장하는
검은 하늘이시다

나는 어디에서
누구에게 하늘이 되나
대대(代代)로 바닥으로만 살아온 힘없는 내가
그 사람에게만은
이제 막 아장걸음마 시작하는
미치게 예쁜 우리 아가에게만은
흔들리는 작은 하늘이것지

아 우리도 하늘이 되고 싶다
짓누르는 먹구름 하늘이 아닌
서로를 받쳐 주는
우리 모두 서로가 서로에게 푸른 하늘이 되는
그런 세상이고 싶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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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부 편,『80년대 대표 소설』, 현암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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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jmw8282?Redirect=Log&logNo=140055307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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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rlgoddls?Redirect=Log&logNo=80024586406
http://cafe.naver.com/zibb.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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