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학개관] The Canonical Hebrew Bibl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1 모세 오경

들어가는 말

1.창세기

1.1 원시역사

1.1.1 태초에 하나님이 창조하셨다

1.1.2. 노아가 은혜를 입음


1.2 족장역사

1.2.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다

1.2.2 내가 그 땅을 너에게 주리라

1.2.3 너는 위대한 나라가 될 것이다

1.2.4 해석들

(a)아브라함

(b)야곱

(c)요셉

1.2.5 이스라엘이 애굽으로 내려가다

2. 출애굽기에서 민수기까지

2.1 출애굽기

2.1.1 그들이 그 땅에 가득하였다.

2.1.2 그녀는 그를 모세라고 불렀다.

2.1.3 내 백성을 이집트로부터 인도하라

2.1.4 나의 이름은 야훼

2.1.5. 백성들이 믿다.

2.1.6 나는 야훼를 모른다.

2.1.7 이날을 기억하여라.

2.2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 : 첫 번째 단계

2.2.1 하나님이 선지자를 통해 이스라엘을 애굽으로부터 이끌어내시다


본문내용
2.1.2 그녀는 그를 모세라고 불렀다.
2장에서는 한 이스라엘 소년이 태어나고 그 아이가 갈대 상자 안에 넣어져 나일강에 방치 되어 있을 때 바로의 딸이 건지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아이에 대한 어떠한 힌트도 주어지지 않는다. 애굽의 공주는 히브리어로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냈다”라는 뜻인 모세로 그 아이를 이름 짓게 된다. 이 이야기는 여러 해를 뛰어 넘어 모세가 사람을 실수로 죽이고 도망가며 끝나게 된다.

2.1.3 내 백성을 이집트로부터 인도하라
모세는 미디안 땅으로 도망가고 거기서 미디안의 제사장의 딸, 십보라를 아내로 삼는다. 그녀에게서 낳은 그의 첫 아들을 게르솜이라고 지은 것은 모세가 이방 땅에서 정착하여 이방인으로 존재했음을 확실히 나타내 준다. 하지만 여기서 두 가지의 중요한 변화가 생긴다. 첫째는 모세의 목숨을 찾았던 바로가 죽었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이 신음하고 울부짖는지를 들으시고 그들을 기억하시겠다는 말씀이다. 3장에서 하나님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신다.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를 아브라함과 동등한 위치에 놓아 대화하는 획기적인 장면이 연출된다. 왜냐하면 모세 이전에 어느 누구도 그와 같이 친밀하게 하나님과 대화한 사람은 없었고 그 후에도 그렇게 하나님은 친밀하게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지 않으셨기 때문이다. 모세는 하나님의 사자로부터 “이스라엘의 아들들, 내 백성을 이집트 밖으로 인도하라” 라는 임무를 맡게 된다.

2.1.4 나의 이름은 야훼
모세는 바로와 이스라엘 백성, 양쪽 모두로부터 정통성과 권위에 대한 도전을 받게 된다. 애굽의 궁정에서 자라난 모세는 자신을 부른 신이 도대체 누구인지 몰랐다. 이 신은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이라고 말해주었지만, 모세는 그 신의 이름을 알아야만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라는 말씀으로 스스로를 드러내신다. 출애굽을 코앞에 두고 있는 이스라엘 민족은 새로운 국가로서의 출발과 함께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의 시대로 발을 들여놓으려는 시점에서 하나님께서는 그들 앞에 스스로를 이스라엘의 조상의 하나님, 야훼하나님으로 명명하시며 드러내신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2.1.5. 백성들이 믿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약성서, 신약성서] 구약성서의 일고, 구약성서의 언어, 구약성서와 재림, 구약성서의 결혼과 성,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비교,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재발견 및 의의 분석
  • canon)으로 인정하기에 이른다. Ⅱ. 구약성서의 일고1947년부터 사해 지방에서는 여러 가지의 두루마리 사본이 발견되었다. 그 사본들의 기록 연대에 대하여 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다. 그 사본들의 연대를 아무리 높게 잡아도 주전2세기 이상은 올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오래된 구약의 사본이다. 그러나 주전3세기 이전의 사본은 아직 우리가 가지고 있지 못하다. 구약의 원본은 인쇄술이 발명된 15세기 이전까지는 사

  • 요한계시록 17-1부터 19-10까지 연구
  • the desolation of Zion and the wealth of those who lived in Babylon. (사역, 우리의 도성이 멸망한지 13년 만에, ‘에즈라’라고 불리는 나, ‘살라티엘’은 바벨론에 살고 있었다. 잠자리에 들었을 때 나는 번민하였고, 괴롭게 되었다. 왜냐하면, 나는 시온의 황폐함과 바벨론 사람들의 풍요함을 보았기 때문이다.)Ⅳ. 나오는 말우리는 지금가지 바벨론의 멸망을 묘사하고 있는 17:1-19:10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개관을 해 본 후에 바벨론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를

  • [인문사회] 영국문학개관
  • the English group과 the German group으로 나누기도 한다. 前者의 분류는 High German語에 엿보이는 음변화를 근거로 한 것이다. 고지(High) 또는 저지(Low)라는 말을 쓴 것은 지리상의 편의성 때문인데, High German Group語 대신에 South German, Low German語 대신에 북부 North German이란 용어를 쓰기도 한다. High German語는 8세기초부터 입증된 언어로서 9세기부터 Old High German으로 쓰여진 종교 문헌이 계속해서 나타난다. Old High German語의 時期는 대개 750-1050년이며, 중세 German語는 敍

  • [설교학]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요약
  • Canonical Criticism)1970년대 초반에 이르러 하나의 새로운 구약성서 해석 방법이 등장했는데 그것은 바로 정경비평이다.정경비평은, 구약성서 각 책이 완성된 형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것이 정경의 한 부분으로서 성서의 다른 책들이나 혹은 시대마다 계속 존재해 온 신앙 공동체에 끼친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기능적(functional) 연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한 까닭으로 이것은 사회학적 비평, 구조주의적 비평, 수사학적 비평, 문학비평 등과 함께

  • [설교학] 구약성서에 대한 해석사 개요
  • Canonical Criticism)1970년대 초반에 이르러 하나의 새로운 구약성서 해석 방법이 등장했는데 그것은 바로 정경비평이다.정경비평은, 구약성서 각 책이 완성된 형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것이 정경의 한 부분으로서 성서의 다른 책들이나 혹은 시대마다 계속 존재해 온 신앙 공동체에 끼친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기능적(functional) 연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한 까닭으로 이것은 사회학적 비평, 구조주의적 비평, 수사학적 비평, 문학비평 등과 함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