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7Eleven POS 시스템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 시작하는글

◇ 회사소개
1. 소개
2. 연혁
3. 경영방침
4. 경영현황

◇ POS 시스템
1. POS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2. POS 정보의 종류
3. POS 정보의 전략적 특성
4. POS 정보의 이용 분야

◇ 7-Eleven의 POS 시스템 도입사례
1. 도입배경
2. 전략수립(일본 7-Eleven)
3. POS 시스템의 운영
4. 일반POS 시스템과 7-Eleven POS시스템의 공통점과 차이점
5. 일본 7-Eleven의 도입 예
6. 국내 7-Eleven의 도입 예

◇ 결론

◇ 참고 자료

◇ 첨부
회의록

본문내용
① 현상 분석 ; 매장파악(위치, 영업부문)
고객파악(구매 계층과 구매 시기)
상품파악
(빨리 팔리는 품목, 천천히 팔리는 품목)
전시방법파악
(고객의 편이, 경쟁, 판매 현황)
② 가설 수립 ;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인가?
날씨, 휴일, 이벤트 등에 영향을 받는 품목인가?
품목을 추가, 제거할 경우 판매에 영향이 있을 것인가?
전시방법 변경이 판매에 영향을 줄 것인가?
본사, 현장 자문 정보
③ 실 행 ; 발주 수량 결정
(발주는 매장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
④ 검 정 ; 판매량과 반품량은 얼마인가?
재고부족으로 인해 판매기회를 상실한 적이 있는가?
날씨나 특별행사로 인한 판매 영향이 있는가?
성과를 거둔 부분과 실패한 부분은 어디인가?
고객의 구매패턴 변화
'공급자 시장'식 사고방식판매
․팔리지 않는 상품재고 증가
․팔리는 상품품절 증가
․팔리지 않는 상품제거
․팔리는 상품진열 확대
단품관리

<업무개혁의 시작 : 단품관리>

가. 구체적 운영
1) 현재의 정보 시스템의 특징
• 점포 정보시스템의 중앙부는 점포 컴퓨터(Store Computer: SC) 또는 터미널 컴퓨터, POS 등록기, 그래픽 PC(또는 GOT: Graphic Order Terminal), 전자주문 시스템(Electric Order System: EOS) 그리고 ISDN로 구성
2) 정보 통합과 피드백 순환고리
• 등록기를 통해 수집된 제품 판매에 대한 정보는 ISDN을 통해 본사로 전송
• 추가로, 점원은 고객의 성과 추정되는 나이를 보조 판매 데이터로 입력한다
• 평균적으로 1,000명의 고객들이 각 점포에 매일 방문하며, 6백만명 이상의 고객 데이터가 본사로 매일 전송
• 각 점포에서 수집된 POS 데이터는 SC(Store Computer)시스템을 통
참고문헌
◇ 참고 자료

1. WEB SITE
- 7-ELEVEN 홈페이지
- 훼미리마트 홈페이지
- 매일경제신문사 홈페이지
- 코인트서비스 홈페이지
- 에스오에스정보기술 홈페이지
- 한국유통정보센터 홈페이지
2. 참고 서적
- 대진문화사 <유통정보실무>-박두용, 김향란
- 중앙경제평론사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오세조, 신동빈
- 7-ELEVEN <가맹점운영편람>-(주)코리아 세븐 교육과
3. 보도자료
- 7-ELEVEN사보 <세븐일레븐 패밀리 2000년~2002년>-코리아 세븐 기획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캠 경영정보시스템 사갑니다
  • onl***
    (2012.12.04 19:21:26)
회원 추천자료
  • [mis] LG CNS 경영정보시스템 사례
  • 정보 시스템이 이제는 조직 프로세스 자체가 된 것이다.이러한 경영 환경 하에서, MIS의 성공사례를 찾기 위해 우리가 선정한 사례 기준은 기업이 정보기술을 사용한 경영으로 얼마나 효과성, 효율성을 달성했는가와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우위를 얼마나 확실히 달성할 수 있었는가 하는 것이었다.최근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이 IT Solution을 위해 자회사의 형태로 설립한 SAMSUNG SDS, LG CNS, Pos DATA와 같은 기업들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IT 솔루션 제공업체로

  • [경영정보론 사례] 제3장 정보시스템과 조직, 전략 -BLOCKBUSTER VS. NETFLIX
  • 정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기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신생기업들에 비해 좀 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두 기업 모두 고객에 관한 정보의 질과 양이 우수하고 많을 것으로 추측하며, 이런 이유로 두 기업은 조만간 새로운 도약으로 재기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3. 인용 자료본 과제물 중 ‘1. 사례의 개황’ 부분은 에서 발췌, 요약하여 정리한 것임을 밝

  • SCM경영의 성공사례 논의
  • SCM경영의 성공사례 논의(월마트)◉고객화를 위한 유연한 시장대응◉Ⅰ. 서 론 - °SCM의 정의°월마트 소개°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Ⅱ. 본 론 - °월마트의 경영철학(인간존중의 경영)(현장중심의 경영)°물류시스템(Cross-docking System)(전용 운송시스템 구축)(POS시스템 구축)(탄력적인 공급시스템인 QR시스템 구축)(공급자와의 파트너쉽 형성)Ⅲ. 결 론 -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전략(Buy America Policy)(환경보호 캠페인)(Wal-mart inn

  • [물류정보시스템]세븐일레븐(7Eleven)의 POS데이터 활용에 관한 분석
  • POS 시스템의 활용 조사의 목적1. POS 시스템이란?1) POS 시스템의 정의2) POS 시스템의 필요와 특성3) POS 시스템의 구조 및 운영4) POS 정보의 종류5) POS 정보의 전략적 특성6) POS 데이터의 활용 단계7) POS 정보의 이용 분야8) POS 시스템의 도입 효과2. 7-ELEVEN의 POS 데이터 활용1) 7-ELEVEN 소개2) 한국 7-ELEVEN의 연역3) 한국 7-ELEVEN의 경영방침4) 일본 7-ELEVEN의 POS 활용5) 단품관리란?6) POS 데이터를 활용한 한국 7-ELEVEN의 단품관리 사례1.

  • [POS활용]POS시스템 활용사례 및 개선방안
  • 정보, 고객정보, 고객별 구매상품 등 마케팅에 필요한 매우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POS데이터의 활용☞ 유통업체- 신속, 정확한 판매정보에 입각한 판매계획의 과학화- 매장의 최적량 진열- 카드시스템을 결합한 고객관리- 품절방지/재고수준의 적정화- 고객의 구매동향 파악- 수발주의 신속화 등☞ 제조업체- 단품별 판매동향 파악- 신제품개발과 광고의 성공여부 파악- 광고량과 기간교차분석- 고회전/매출부진상품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