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경영의 성공사례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CM성공사례(공급사슬)-월마트
목차
SCM경영의 성공사례 논의(월마트)
◉고객화를 위한 유연한 시장대응◉
<목 차>

Ⅰ. 서 론 - °SCM의 정의
°월마트 소개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

Ⅱ. 본 론 - °월마트의 경영철학
(인간존중의 경영)
(현장중심의 경영)
°물류시스템
(Cross-docking System)
(전용 운송시스템 구축)
(POS시스템 구축)
(탄력적인 공급시스템인 QR시스템 구축)
(공급자와의 파트너쉽 형성)

Ⅲ. 결 론 -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전략
("Buy America" Policy)
(환경보호 캠페인)
(Wal-mart innovation network)
°월마트의 시사점 및 문제점
°월마트의 발전방안
본문내용
앞서 월마트는 인간중심적이고 현장중심적인 경영을 한다고 했다. 이는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 끊임없이 살피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고객에게 양질의
재화를 값싸게 언제 어디에서라도 구할 수 있게 제공하여 고객의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철학은 월마트뿐만 아니라 어느 경영지침서에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월마트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었던 것은 탁월한 물류시스템에 기인한
다. 즉 Cross-docking이라고 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재고를 최소한으로 하면서 계속적으로 물건을 재보충하는 것이다. 즉, 물건이 운반되어 창고에 공급되면, 창
고에 도착한 상품은 분류되어 재포장되고 재고로 보관되지 않고 점포로 바로 배송
된다. 상품이 창고에 머무르는 시간이 극히 짧아 상품을 한 적하장에서 다른 적하
장으로 옮기는 데 최대 48시간 이상은 소요되지 않는다. 또한 각각의 상품들은 3가지 형태로 분류하여 시간관리를 하고 있는데, Fast moving item의 경우 즉시배
송, Distributed item의 경우 24시간 내 공급, Staple item의 경우 48시간 내 공급
의 원칙을 세워두고 있다.
이러한 Cross-docking을 이용해 월마트는 대량 구매하는 경우 통상 발생하는 재고 및 취급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월마트는 취급상품의 85%가량을 그들의 배
송센터를 거쳐 유통시키는 방법을 통해 업계 평균보다 2~3% 낮은 원가를 유지할
수 있었고, 이것이 Every Day Law Price(EDLP)정책을 가능하게 한 근본이다.
나아가 월마트는 매일 염가정책을 실행함으로써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판촉을 빈
번하게 하지 않아도 되어 이에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즉 매일 염가정책
은 소비자로부터 상점에 대한 충성도(Loyalty)를 얻게되어 보다 높은 매장면적당
매출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했다. Cross-docking 시스템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하
여 월마트는 전통적인 투자수익률 기준으로는 도저히 정상이라 여길 수 없을 정도
의 막대한 전략적 투자를 다양한 상호연결 지원체제에 집중했다.
월마트의 물류 하부구조의 또 다른 특징은 신속하고 민첩한 수송체계를 들 수 있다. 이 회사의 물류센터는 41개 소에 퍼져 있는데 이곳에 들어온 물품은 2천여 대에 달하는 회사 직영의 트럭을 이용해 48시간 내에 월마트의 일선매장에 운송되
고 있다. 이를 통해 월마트는 상품을 1주 2회씩 보충할 수 있다. 소매업계의 일
반적인 기준은 이와는 대조적으로 2주에 1회나 1주에 1회 정도 상품진열을 보충하
는 데 그치고 있다. 얼핏 생각하기에는 주 2회의 배송에 따른 비용이 엄청날 것이
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잦은 배송을 통해 월마트는 고객이 원할 때 상품이 진열
되어 있지 않아 판매기회를 잃는 경우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으며, 매장이 안고
있는 재고부담을 최소로 경감시킬 수 있는 것이다.
월마트의 이러한 배송시스템 운영에 있어 무엇보다 특기할 점은 직접운송 비율이 높다는 점이다. 이러한 직접배송은 초기 자본투자가 많고 트럭 운송업자간의 파업
등 집단행동이 있을 경우 많은 손실을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나, 월마트는 직접
배송을 통해 보다 높은 효율과 유연성을 추구했다. 위에서 제시한 주 2회 배송이
라든지, 리드 타임이 2일로 단축되었다든지 하는 배송경쟁력을 얻게 된 것은 직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비즈니스(E-BIZ,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개념, 분류, E비즈니스(E-BIZ,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설립단계, 확산지연, E비즈니스(E-BIZ, 인터넷비즈니스, 이비즈니스)의 메일광고, 적용 사례 분석
  • 사례1. 전자1) GE사(社)• 전 세계 단일 시장화에 대응하여 최고의 경영 가치를 스피드에 둠- 성공적인 기업 경영은 얼마나 미래 예측을 정확히 하느냐보다는 얼마나 신속하게 변화에 대응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판단함 21세기의 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경영 능력으로 신속성을 선택함 업무 수행과 새로운 기법 도입, 변화 추구에서 신속성을 최우선적으로 추구함 •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스피드 경영을 실천-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하기 위해 설

  • 델과 컴팩의 비교를 통한 델의 경영기법
  • 2분기 출하량(천대)회사명(단위:%)델과 컴팩의 시장 점유율 시대순 비교 세계 PC시장 점유율 시대순 비교8델의 보완할 점보완할 점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좀 더 필요. 개발된 제품에 대해서도 좀 더 보완이 필요.새로운 분야 도전에 대한 위험률 감안.델의 보완할 점9마치며- 5년간이나 컴퓨터 업계의 왕좌를 차지하던 컴팩의 침몰을 보며 경영기법이 그 회사의 장래에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치며

  • [경영정보]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 및 사례를 통한 성공요인
  • 과제제출일2006. 6 . 8 .제목 :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 및 사례를 통한 성공요인 연구 Abstract SCM의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고 이를 도입한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바탕으로 성공요인을 분석한다.Keywords: 1. SCM(Supply Chain Management)1.1. SCM의 정의Supply Chain이란 고객-소매상-도매상-제조업-부품 –자재 공급자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CM이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다이나믹하게 최적화를

  • [경영정보] 생산관리와 ERP
  • 경영의 모델○ 지식경영의 필요성○ 지식경영의 성공사례□ 벤치마킹○ 벤치마킹의 정의○ 벤치마킹의 원리○- 벤치마킹, 돌아봐야 할 문제점들□ 공급망 관리○- 공급망 관리의 정의○- ERP와 SCM의 차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지식경영 사례분석(A+리포트)
  • 경영에 대하여 살펴보고, 실제 성공 기업사례인 SK그룹과, 시행착오를 겪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지식경영을 어떻게 실천해야하며, 지식경영을 함으로써 나타나는 기업의 실제 경쟁우위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본 론 >Ⅰ지식경영의 이론1. 지식경영이란?(1)지식경영의 정의 지식경영이란, 지식을 획득하고 획득된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경영활동을 말한다. 쉽게 표현하자면, 보유 지식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