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 집단과정중 집단내갈등과 집단간 갈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개요

Ⅱ. 개념정리

1. 집단내 갈등의 과정
1) 불일치 (Disagreement)
2) 대립 (Confrontation)
3) 갈등의 고조 (Escalation of Conflict)
4) 갈등의 하락 (De-escalation)
5) 갈등 해소 (Conflict resolution)

2. 집단내 갈등의 원인
1) 경쟁
2) 분쟁적 영향책략

3. 갈등의 진행
1) 귀인과 오지각
2) 헌신
3) 경쟁함정
4) 흥분과 공격
5) 상호성
6) 동맹형성

1. 집단간 갈등의 원천
1) 경쟁
2) 사회적 범주화와 정체성
3) 투쟁적 영향책략

2. 갈등과 집단내 과정
1) 갈등과 응집성
2) 집단 분화
3) 내집단/외집단 편향

3. 갈등과 집단간 지각
1) 고정관념과 범주화 편향

Ⅲ. 자료조사

Ⅳ. 느낀점 및 리뷰
본문내용
C. 집단간 갈등

1. 집단간 갈등의 원천

1) 경쟁
제한된 자원을 경쟁하기 때문에 생기는 집단 간 갈등은 현실갈등이론(realistic conflict theory)의 핵심 가설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돈, 명성, 천연자원, 에너지 등 사람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기는 부족하다. 제한된 물건을 어느 집단이 차지하면, 다른 집단은 그것을 갖지 못하는 것이다. 자연히 집단 성원들은 가지지 못한 자들이 되기보다는 가진 자들이 되기를 바라기 때문에, 원하는 자원의 획득과 다른 집단이 그것을 손에 넣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두 개의 상호 관련된 결과를 얻고자 노력하게 된다.


2) 사회적 범주화와 정체성
Tajfel은 갈등을 내재된 사회인지적 과정으로까지 소급하여, 사람들은 자신들의 사회적 환경이 생명체건 비생명체건 대상들을 범주화하여 사회적 환경을 이해한다고 제안하였다. 이 범주화 과정을 사회지각에 적용하면, 이 세상에는 여러 가지의 사람들이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이들 모두를 여러 지각적 범주 안에 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을 범주화하는 데는 다양한 범주들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범주는 ①우리 집단 사람 ② 다른 집단 사람의 두 가지 범주이다. 사회적 범주화(social categorization)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사회적 환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단지 두 종류의 다른 집단 속에 들어 있다는 지각-사회적 범주화 그 자체만으로도 내집단을 선호하는 집단 간 차별이 충분히 생길 수도 있다. Tajfel의 연구에 따르면 최소 집단 상황에서조차 체계적인 내집단 편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 결과는 사회정체이론(social identity theory)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기의 사회적 정체를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자기가 속한 집단성원들을 더 선호한다는 것이다. 어떤 개인적인 흠 때문에 자존심이 위협될 때에 자기가 속한 집단이 확신과 자신감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가 속한 집단을 다른 집단보다 더 낫다고 평가함으로써 자신의 자존심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3) 투쟁적 영향책략
집단내 갈등에서처럼, 욕설, 위협, 신체적 공격과 같은 투쟁적 영향책략을 사용할 때는 집단성원들간의 비교적 사소한 의견 불일치가 전면적인 갈등으로 비화될 수 있다. 대규모적인 집단갈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 생활지도] 청소년 폭력에 관한 문제의식과 대안프로그램 개발
  •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 행위가 된다. - 청소년 폭력은 학교 폭력으로부터 확대된 개념(근로청소년, 복무청소년, 비행청소년 등의 포함)으로 그 장면이 학교이든 혹은 학교이외의 곳이든 간에 청소년 시기에 직면하는 모든 폭력적 사태를 말한다.2. 청소년 폭력의 원인 및 발생과정청소년 폭력의 원인은 개인적 특성과 가정의 문제, 학교 교육의 문제, 사회적 환경의 문제 등 다 중적 영향으로 나타나게 되며 개인적

  • [가족학] 가정폭력
  • 사회 심리적 접근개인이 접하는 사회적 환경 ,즉 타인, 집단, 조직체등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것이다. 개인의 대부분의 행동은 사회적 환경 속에서 사회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내재화 된 심리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근거를 살펴보면 좌절 -공격이론, 사회학습이론 자원이론 개인이 가진 자원의 부족을 채우기 위해 폭력에 의존하는 것, 교환이론 폭력을 행사하는 것과 그 결과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간의 왜곡된 상호관계로 가능, 스

  • [사회문제론] 아동, 청소년문제
  • 중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 결손 여부 등 구조적 측면과 부모-자녀 간의 심리적 거리, 양육태도, 의사소통 등 기능적 측면은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부모의 훈육이 지나치게 엄하거나 무관심할 때, 적대적 ․ 거부적 태도를 보일 때, 부모의 언행과 훈육이 불일치할 때, 부부간의 불화, 가족 간 폭력이 자행되는 갈등적인 분위기, 주거환경 및 경제적으로 불만족스러운 경우에서 문제행동을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3)또

  • 원서번역 STRENGTHS BASED GENERALIST PRACTICE 저자 JOHN POULIN PART 2
  • 사회적, 법적, 체계의 이슈들은 약물남용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돕고자할 때 Tyra에게 좀더 효과적인 변화과정을 보장해 줄 것인가? 약물을 남용하는 일부의 사람들은 늘어지거나, 집단생활을 하거나, 직장, 가족, 일상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들로부터 단기간 벗어나려고 한다. 또 다른 약물사용자들은 가족폭력, 재산 범죄, 마약거래, 실직, 극도의 위험한 행동, 뇌 혹은 다른 생명필수의 기관의 손상, 우울증, 아노미현상, 조기 사망으로 이끌수 있다

  • 대인관계기술론 사회적 기술 지도지침
  • 사회적 기술은 출생한 직후부터 시작하여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면 아동 대 성인, 아동 대 아동간의 부정적인 대인관계를 갖게 된다. 사회적 기술은 점진적인 학습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고, 문화권 내에 있는 다양한 사회적 중개자(시설, 개인 등)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을 사회화라고 한다.1.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의 개요1)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