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수업][미술과교육]미술수업(미술과교육)특성,성격,계획, 미술수업(미술과교육)창의성계발,에듀넷활용,협동학습,열린교육,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특성
1.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2. 물질이 동원되는 노작활동이다
3. 시각이라는 점이다

Ⅲ.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성격
1. 아동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2. 가시적인 형태로 창조되는 조형 활동이라는 점이다
3. 시각적이라는 점이다

Ⅳ.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계획
1. 미술과 수업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계획, 전개, 평가되어야 한다
2. 수업 계획의 절차

Ⅴ.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창의성계발
1. 즐겁고 신나는 미술시간 만들기
1) 미술시간이 두렵지 않아요
2) 다양한 미적 체험 활동을 해요
3) 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동기 유발하기
4) 구상카드는 아이디어를 담는 그릇
5) 기초 기능 지도를 충실히
6) 다양한 배경음악의 제공
7) 감상 시간의 확보와 다양한 감상 활동하기
8)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재미있는 미술놀이
9) ‘마음대로 그리기장’의 활용
2. 새롭고 남다르게를 끊임없는 주문
1) 다양한 재료와 용구의 구비 요령지도
2) 재료 제한을 통한 창의성 기르기
3) 관찰 표현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기르기
4) 새로운 전통을 창조하자
5) ‘남다른 사람들’ 의 이야기를 들려줄게
6) 보상을 통한 창의적 의욕 돋구기
3. 무엇을 어떻게 나타낼까?
1) 주제와 방법에 따른 접근의 다양화
2) 다양한 재료와 기법의 체험

Ⅵ.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에듀넷활용
1. 동기 유발
2. 개별화의 자기 주도적 수업에 대한 기회제공
3. 협동적인 학습환경의 조성
4. 다양한 활용에 있어 공평성 제고
5. 정보 교환
6. 사회심리학적 영향
7. 기능적 학습 환경
8. 문제해결

Ⅶ.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협동학습

Ⅷ.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열린교육
1. 브레인스토밍 발상 학습
2. 교과 통합 표현 학습
3. 수준별 학습
4. 전통 예술과 현대화의 접목 학습
5. 지그소우(Jigsaw)(협동학습)
6. 팀티칭·코너학습
7. 회화 무늬 등 단서 학습
8. 통합 표현 학습
9. 미술 포토폴리오 수행 학습
10. 민화의 화제(畵題)에 따른 감상 학습

Ⅸ. 미술수업(미술과교육)의 평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표현 중심은 실기 중심으로 이어지고 실기 중심은 바로 기능 중심으로 연결되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기능적인 면이 중요한 데도 그 동안 기능 중심이 잘못된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 이유로는, 기능적인 면을 「잘 그리는 기술」로 매우 좁게 생각했다는 점이다. 기술과 조형 능력은 다르다. 이 조형 능력에는 잘 볼 수 있는 능력에서 가시적인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능력 등 모든 방법적인 문제를 포함하는 매우 넓은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두 번째로 기능적인 면의 어떤 특정한 방법이나 개념을 절대적인 것으로 주입하려 했다는 점이다. 다양한 기법과 재료의 제시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에 맞게 선택하여 나름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로 기능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능력」과 동일하게 보는 경우가 많았다. 넷째로 표현 기능 향상을 많은 표현 경험에 기대했다는 점이다. 미술에서 조형 능력은 주제를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방법적인 개념의 넓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다양한 재료에 의한 다양한 기법의 제시와 지도를 통해 자신의 표현방법을 발견하여 표현되어져야 한다. 표현경험을 통하기 보다는 보는 방법의 지도, 재료와 용구, 다양한 기법의 지도, 체계적인 지도와의 병행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육성되는 것이다. 미술 능력의 발달에 대한 의견에는 <미술적시각적 상징 표현의 발달은 자연적이고 진화적인 과정>으로 보는 관점과 <미술적 능력의 향상은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관점이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후자의 관점이 타당한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박병학, 사랑의 수업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 양경희, 21c를 위한 열린 아동미술교육, 학지사, 1997
◎ 전국부속초등학교 연합, 미술 수업연구 워크샵 자료, 광주교육대학교, 2000
◎ 정문성·김동일,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 정성무 외, 에듀넷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연구센터, 1996
◎ 하진숙, 통합 지도를 통한 미술 수업의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학습 지도안의 특징3. 교수­학습 지도안에 적용한 수업 모형1) 수업 모형2) 발견 학습 모형3) 발생 학습 수업 모형Ⅳ. 생활교수학습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특징3. 생활지도의 기본원칙4. 생활지도의 발달단계5. 생활지도의 목적1) 직접목적2) 간접목적6. 생활지도의 기본원리1) 계속성의 원리2) 적극성의 원리3) 균등성의 원리4) 전인의 원리5) 과학성 원리6) 협동의 원리7. 생활지도의 기본영역(범주, 한계점)1) 교육지도(학업지도)

  • 멀티미디어학습,GSP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거북명령학습,심화학습,생활언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참여학습,마당놀이학습 프로그램
  • 활용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특성1) GSP의 특성 2) 적용 학습 영역2. 전략1) 교수․학습 활동2) 활용방법3) 활용시의 유의사항 Ⅲ. 거북명령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개념 및 특성2. 내용3. 기대효과4. 교수․학습모형과의 관련성 5. 활용시의 유의사항Ⅳ. 심화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1. 심화학습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2. 심화학습 프로그램의 유형화1) 교과서와의 관계를 기준으로 한 유형화2) 심화학습과제의 성격을 기준으로 한 유

  • 교육개혁의 기본방향, 교육개혁의 주요내용,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제언
  • 교육개혁의 주요내용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 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3. 초 중등교육의 자율적 운영을 위한 학교공동체 구축4.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5. 국민의 고통을 덜어 주는 대학입학제도 6.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초 중등교육 운영7. 교육 공급자에 대한 평가 및 지원체제 구축8. 품위있고 유능한 교원육성 9. 교육재정 GNP 5% 확보Ⅷ.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안1. 교육부의 역할과 기능 축소1) 교

  • 아동 미술 교육
  • =목 차=Ⅰ.서론- 미술과 교육Ⅱ.본론1. 아동 미술 교육의 정의2. 아동 미술 교육의 목적3. 아동 미술 교육의 가치 및 중요성4. 아동미술의 발달이론5. 아동 미술 교육과 교사6. 아동 미술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7. 평가의 의의 및 목적Ⅲ. 결론- 21세기 미래의 미술교육에 대한 제언※참고문헌Ⅰ. 서론- 미술과 교육21세기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 현대의 일반적인 교육사조라고 할 수 있는 흐름의 두드러진 변화는 조기교육이라는 점이다. 세계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학습목표에 도달했는가․역할의 특성을 잘 소화했는가․학습주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가․다양한 자료와 내용으로 발표가 이루어졌는가▶ 교사의 종합평가평 가 항 목543계제 언․학습목표 도달 정도․성실도․창의성․협동성4. 활동계획서 학년․반이름이름(조)모듬원 학습주제 : 다른 문화 / 다양한 축제활 동 내 용1. 연구과제2. 자료 및 활용 도구3. 역할분담 및준비물4. 활동방향 및순서5. 활동 시 유의 점참고 자료 <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