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국제화 체제) 세계화의 의미, 특징, 본질, 과제와 전략 및 세계화와 국제화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세계화, 국제화 체제) 세계화의 의미, 특징, 본질, 과제와 전략 및 세계화와 국제화에 대한 이해




목차

* 세계화, 국제화 체제

Ⅰ. 세계화의 의미와 특징

1. 세계화의 의미
2. 세계화의 특징
1) 무역자유화의 확산
2) 금융의 세계화
3) 생산의 세계화

Ⅱ. 세계화의 본질과 전제조건

1. 세계화시대의 본질
1) 사회의 정보화와 지식화
2) 경제와 기술의 무국경화
3) 지구환경의 중요성
4) 문화 우위시대
5) 지방화시대
2. 세계화의 전제조건
1) 합리성
2) 전문화, 일류화
3) 관용과 아량
4) 한국화

Ⅲ. 세계화와 국제화에 대한 이해

1. 세계화와 국제화의 비교
2. 기업 국제화, 세계화 과정의 유형화

Ⅳ. 세계화의 과제와 전략

1. 세계화의 과제
2. 발전전략으로서의 세계화
1) 교육의 세계화
2) 법질서, 경제질서의 세계화
3) 정치 및 언론의 세계화
4) 행정과 지방의 세계화
5) 환경의 세계화
6) 문화의 세계화
본문내용
세계화, 국제화 체제

I. 세계화의 의미와 특징

1. 세계화의 의미

오늘날 국가간의 상호 의존관계를 특징으로 하는 세계경제는 기업들이 해외로 사업활동을 확산하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이 세계를 단일정보권으로 만들며, 다자간 통상규범의 방향이 개방에서 국내제조화로 전환하게 되면서 근본적인 변혁기에 들어가게 된다.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의미는 바로 이러한 시대적 변화 속에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말 그대로 지구전체를 하나로 통합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국제관광에 대해 수업을 듣는데
    이것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chanyo***
    (2013.10.20 13:16:06)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거버넌스 시대 유엔의 적실성에 관한 소고
  • 의미2) 원칙과 현실의 긴장6. 결론 : 글로벌 거버넌스 시대 유엔의 적실성을 검토하다. 서론.오늘날 국제 질서는 웨스트팔리아 체제의 근간을 이루는 nation-state 가 ‘세계화’라는 거센 물결 속에서 방향을 잃은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국제사(international affairs)를 다루는 규범, 제도, 기구 등이 시대의 요구에 반응하는 가운데, ‘글로벌 거버넌스’ 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했다. 이 개념은 탈냉전 시기 세계화라는 물결 속에서 전 지구적 문제로 부각된

  • [노사관계]세계화와 신 노사문화, 노사관계 활성화방안
  • 전략선택결론1. 세계화(globalization)의 의미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말은 매우 다의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그것은 균일 동질의것이 아니며 그 경계선도 불분명하고 그 구성 요소 및 다차원의 성격들은 적절하게 규명되지 않고 있다. 또한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여러 단어들이 있다. 예를 들어 지구화, 국제화 등의 단어들이 있다. 그러나 경제 체제의 측면에서 세계화(globalization)란 대개 나라간 국경 자체의 한계나 차이를 뛰어넘어 지구촌 전체를

  • 세계화에 대해서
  • 세계화에 대한 전략과 우리 경제의 세계화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이 전략은 조속히 수립되어 시행되어야만 할 것이다. **경제적인 면에서의 세계화경제의 세계화란 용어는 아직까지 정교한 정의 없이 사용되고 있지만 1970년대 이후 과거 국제화경제로부터 세계경제로 전환되었다는 데에는 어느 정도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국제화경제와 세계경제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구체적인 모습이 없는 추상적인 세계자본주의 체제가 분명히 전 인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전략 및 사례293. 일본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304. 한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311) 전북대학교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312) IT, BT, NT 기술에 대한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경북대학교-323) 식품영양계열 특성화 추진하고 있는 김천대학33Ⅲ. 결론-341. 추진 배경342. 핵심 과제 1 - 더 많은 자율

  • [브랜드관리] 브랜드가치에 대한 이해와 사례연구
  • 전략(Brand Strategy)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좀 더 정확한 브랜드의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것이 연구의 목적이다.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급변하는 여러 시장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한 즉, 경쟁력 제고를 위한 브랜드 전략과 현 우리나라 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브랜드 가치에 대한 이해1. 브랜드의 정의1) 브랜드의 사전적 의미말로써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브랜드 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