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석 교사제에 대한 분석 및 비판-박형태 칼럼, `수석 교사제 더 늘려야 한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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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요약

3. 기여

4. 한계

5.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요약
‘수업 잘하는 교사’를 우대하기 위해 2008년부터 정부에서 시범 실시해 온 수석교사제가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원자가 부족한 상황에 처해있다. 이렇게 수석교사가 외면 받게 된 것은 수석교사로서 해야 할 의무는 많은데 혜택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수석교사가 법제화된 상태는 아니지만 수석교사의 역할과 책무는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 대다수의 교사들은 교장·교감으로의 승진이나 교육전문직(장학사/관, 교육연구사/관) 등 관리직으로 교직을 마무리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관리직으로의 길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며 교사들은 교원평가, 교원근무평정 등에 목숨을 걸게 된다.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실력 있는 베테랑 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소신 있게 자신의 교육철학을 실현해 보라고 실시하는 것이 수석교사제이다. 그러나 수석교사는 교장이나 교감 등의 승진에서 제외되고 신분보장을 위한 법제화가 늦어지면서 실력 있고 관심 있는 교사들조차 지원하지 않는다. 이러한 때에 베테랑 교사들은 교사론에 입각하여 교직의 본질에 다가서 주길 바란다. 그리고 한국교총과 전국수석교사협의회가 ‘수석교사제 조속 법제화’를 촉구한지 3개월이 지나갔고 전국적으로 수석교사제를 확대 실시하고 있는 것을 보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박형태, ‘수석 교사제 더 늘려야 한다’ 2011. 02. 28, 울산 매일
2. 이윤식, 미국과 영국의 수석교사제도 현황과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 (2009) 교육행정학연구
3. 기사> 최중혁, 교과부-수석교사 300명으로 확대, 2009.01.06.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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