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T & 현대, 기아 자동차 산학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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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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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스마트카 시장 및 차량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현황
Ⅱ. 경쟁사 조사
1. Ford 의 새로운 발전 방향 (Vision – Connectivity)
2. Ford 內 조직 분석
3. Ford 外 조직(협력업체)분석
4. Ford 의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운영
5. 현재 상황 및 시장 반응
6. Ford 의 미래전략
Ⅲ. 현대/기아자동차의 Vehicle App 관련 주요 전략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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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yota Alcatel Lucent를 협력 사업자로 선정하고, Verizon의 LTE망을 기반으로 QNX, Atlantic 등의 서비스 사업자와 Ng Connected Program 프로젝트를 통하여 컨텐츠 플랫폼을 개발하였다.
Ford MS는 차량 안에 음성인식 컨트롤, 휴대폰 연결, 영화, 음악감상을 할 수 있는 운영체제 '윈도우 임베디드'를 개발하여 글로벌 회사에 제공하였다. 이는 자동 운영 시스템 기반의 'Sync서비스'를 선보이며,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음성인식으로 시스템을 제어하게 하였다.
BMW 구글의 navigation에 연계하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맵을 통한 플랫폼 사업에 진입하게 되었다. 2007년 노트북으로 찾은 위치정보를 BMW 차량으로 전송하여 받은 정보로 네비게이션을 동작시키는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GM OnStar와 연계하는 플랫폼을 개발하여 맵을 통하여 플랫폼 사업에 진입하였다. 2010년 Onstar는 구글 맵을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통합하며 Ford에 대항하고 안드로이드 폰과 연계될 것을 시사, 또는 보험회사와 연계하여 보험료 인하 효과가 기대된다.
현대기아차 KT와 SK는 제휴를 통하여 서비스를 진행하였다. 2010년 KT Rental은 씽크웨어와 제휴를 통하여 통신모듈이 탑재된 네비게이션을 개발하고 렌터카 차량에 탑재하였다.
르노 삼성 음성 인식, 원격제어 등 Smart Car 개발을 모색 중이다. 르노 삼성자동차에 모바일 텔레매틱스를 탑재하기도 하였다. 기아자동차는 SK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K5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였다.
중요한 것은 이렇듯 자동차가 기계 중심에서 전자 중심의 단말로 변화하였고, 자동차의 플레이어들 역시 이러한 트렌드에 발 빠르게대응하고 있어, 스마트카 시장의 성장은 당연하다는 점이다.
스마트카 어플리케이션:
애플 (Apple)은 강력한 플랫폼인 iOS를 바탕으로 안드로이드와 같은 경쟁 플랫폼에 비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스마트카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수한 어플리케이션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이다. 현 시점에서 차량용 어플리케이션 산업은 형성단계에 있으며, 다수의 경쟁업체들이 더 우수한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다.
운전자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는 GPS, 교통정보 및 항해시스템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자동차 문제의 세부정보를 알려주는 것뿐만 아니라 차량정비를 예측해 줄 수 있는 센서
운전자가 핸들에서 손쉽게 차량을 통제 할 수 있게 하는 핸들/음성 시스템
차량 통제를 한 곳에서 가능케 하는 LCD 시스템
운전 중에도 통화는 물론 조작까지 가능케 하는 핸드폰 동기화 시스템
일반적인 라디오나 CD 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디지털 형태의 음악 재생까지 가능케 하는 통합 시스템. 또한 여러 음향 기기들을 연결 시킬 수 있는 통합 시스템.
운전자의 안전을 최대한 보장시키는 한에서의 제공되는 차량 내부 비디오 시스템. 이러한 시스템은 CD는 물론 DVD까지 재생 가능케 함.
완전 운행 중에서도 끊기지 않는 인터넷 시스템.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교통정보 수신/전송이 가능함.
Ⅱ. 경쟁사 조사
1. Ford 의 새로운 발전 방향 (Vision – Connectivity)
Ford의 스마트카 비전은 ‘연결성’ (Connectivity)이다. 단순히 텔레매틱스와 인포테인먼트를 갖춘 다기능의 차량이 아니다. 강력한 소프트웨어인 Sync를 장착한 차량을 중심으로 차량, 휴대폰, 홈 네트워크, 인프라(도로 등)를 연결함으로써 기기간의 완벽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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