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현대자동차의 사회책임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자동차 소개

2. 경제적 책임 분석

3. 사회적 책임 분석

4. 환경적 책임 분석

5. 최종 결론
본문내용
① 정몽구 회장의 강력한 리더십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수직계열화 및 미국발 경제위기, FTA체결 등의 급변하는 현대경제에서 과감하게 결정을 단행하고, 전체 거대한 조직을 이끌어 가는 정몽구 회장의 강력한 리더십은 현대자동차의 핵심역량임이 분명하다. 이의 예로는 위험부담이 매우 큰 철강 산업의 인수를 단행한 것과 자동차 비관련 부품을 주로 다루던 구 현대 오토넷을 과감하게 정리해 현대모비스로 바꾸었던 것을 들 수 있다.

② 인재 육성에의 노력
현대자동차는 기업발전의 원동력은 무엇보다 우수인력이라고 생각하여, 장기적인 관점의 투자로서 연구개발에의 우수인력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산학협력 프로그램 실시하여, 경영지원 등의 관리직인력 육성 위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의 국내 유수의 대학과 제휴를 맺고, 1년에 200여명의 MBA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기술 분야의 발전을 위해, 이공계 장학생을 선발하고, 산업관련 자동차 학과에 실제 실습을 위해 직원을 파견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기존 직원에의 추가 교육을 위해 시간의 절약을 위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상의 e-learning 프로그램을 실시해, 경영일반 및 어학, 회계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놓았다. 임직원을 위한 HEMIS 프로그램, 해외 공장에서 일하는 직원을 직접 한국 본사로 불러 견학 및 현장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기도 하다. 이는 장기적 관점으로 볼 때 엄청난 전사적 투자로 보아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핵심역량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www.hyundai-motor.com
www.hyundai.co.in
www.kama.or.kr
www.mofat.go.kr
kari.hmc.co.kr
www.fortune.com
www.seri.org
www.fnguide.com
www.hankooki.com
www.global-autonews.com
www.edaily.co.kr
(현대인을 위한) 자동차산업 이야기 - 안병하, 한국자동차산업교육연구소, 2007
현대자동차의 힘 - 진희정, 명성출판사, 2006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 장박원, 채움, 2005
현대자동차 글로벌리더십 - 디지털내일, 휴먼앤북스,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가의 윤리경영의 필요성
  • 윤리 준수를 행동 원칙으로 삼는 경영을 말한다. 즉, 기업의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 주주, 종업원, 경쟁자, 공급자, 정부, 지역 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 경영을 하는 것이다.3) 윤리경영의 발전배경미국에 1982년 9월 30일 존슨 앤 존스의 ‘타이레놀 사건’과 2002년 엔론의 분식회계사건을 시발점으로 하여, 일본의 1997년 노무라증권의 폭력단 이익공여사건, 미쓰비시자동차의 성희롱사건, 불량부품 은폐사건, 2001

  • 기업의 윤리적 책임
  • 기업의 윤리적 책임기업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단위이며,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의 분리를 기초로 하여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독립적인 생산경제단위를 이루고 있다. 기업은 현대사회의 다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결과 기업은 단순히 이윤창출을 위한 자본의 조직단위 그 이상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때문에 기업과 그 기업의 경영진은 경영함에 있어서 윤리적, 사회적 책임이라는 의무를 갖게 되었다. 기업 윤리는 주로 수단의 선

  • [경영환경] 사회공헌 활동 조사
  • 현대자동차는 1967년 회사를 설립한 이래 명실공히 한국자동차 산업의 선두주자로 성장했으며, 지난 2003년에는 수출 100만대 100억불 돌파라는 값진 결실과 더불어 2010년 글로벌GT-5를 목표로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윤만을 추구하려는 기업상에서 탈피, 고객 사랑을 다시 사회에 환원하고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을 통해 신뢰받는 기업,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도록 힘쓰고 있다. 그동안 현대자동차는 기업시민정신을 바탕으로 환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사관리전략에 관하여
  • 경영 체제구축이다.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자발적으로 준수하고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종업원, 협력업체들과 비전을 나누고 함께 성장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실천하는데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글로벌 경영 혁신추진이다.현대자동차는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사회적 역할을 실천하는데 앞장서도록 한다.마직막으로 글로벌 경영 혁신추진이다. 급속하게 변화하는 지금, 지속적인 개선, 대량생산, 경직된 조직, 국내생산 등의 경영 패러다임만으로는 더 이상 글로벌 시대에 살아남지 못한다. 따라서 고객중심의 글로벌 프로세스를 확립하여 변화에 적응하고 혁신하는 기업으로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그리고 고객 여러분과 항상 같이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현대 자동차의 3대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