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판매촉진기법으로서 쿠폰이 소비자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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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쿠폰
1. 쿠폰의 개념 및 특징
2. 쿠폰의 종류
3. 쿠폰활용의 장점과 단점
4. 쿠폰의 효과
Ⅲ. 쿠폰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지속적인 경기 침체의 영향 및 기업들간의 경쟁심화로 제품의 차별화가 어려운 시장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의 생존을 위한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로 인한 자구책으로 촉진활동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소비자의 태도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왔던 광고보다는 직접적인 구매 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는 판매촉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기업들이 판매촉진활동에 대한 비용을 증대시키고 쿠폰, 경품, 가격할인 등의 다양한 판매촉진 수단을 활용함에 따라 판매촉진 효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그 결과 판매촉진활동이 기업의 단기적인 매출증대 및 수익증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의 판매촉진은 촉진 수단 중 광고, PR, 인적판매를 제외한 모든 수단으로 정의되며, 미국 마케팅 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 따르면 “판매촉진(sales promotion)이란 인적판매, 광고, PR을 제외한 마케팅 활동으로서 소비자의 구매와 유통업자의 효율을 자극하는 것인데 이것은 상품전시, 진열, 박람회 등을 포함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Kotler의 정의에 의하면 판매촉진(sales promotion)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와 소비자로부터 강력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얻기 위한 판매기법으로 소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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