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기업의 글로벌화-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 기업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초국적기업
-초국적기업의 정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
2.한국기업의 글로벌화의 과제
-본국중심주의의 타파/ 정부규제완화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3.미래의 글로벌 경영자
4.결론 및 요약
5.사례1 : 초국적기업 <기꼬만 노다 쇼유>
6.사례2 : 윤리적 경영 사례 <스타벅스>
7.토론
본문내용
여러 개의 본부/여러 개의 위계질서가 존재
해외자회사들이 각 사업부에서 주도적 역할
개별 자회사 특성에 따라 한 자회사가 총괄본부의 역할


->초국적기업이 지향하는 미래의 전개방향

제3세계 국가들 : 소득수준 향상,정치체제의 민주화

->다국적기업들의 약탈적 행동 불가능

미래의 다국적기업


현지국의 현지기업으로 사회적 책임과
높은 수준의 기업윤리 필요

2차 세계대전 이후 된장을 미국에 대규모로 판매
하기로 결정
된장을 주류미국음식문화에 편입할 필요성 느낌
수출 시장 만들 필요성-> 기꼬만 인터내셔널 설립


미 San Francisco에 있는
Kikkoman Internationa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쉽 ]경영인에 대하여
  • 경영하는 것이 기업 가치 극대화에 도움이 되는가의 문제가 대두되었고 자연히 경영 의사 결정에 관련된 권한 구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둘째, 다국적 기업의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각 국의 시장에 접근 할 필요가 커졌고 이 과정에서 각 국의 상이한 제도가 충돌함에 따라 어떤 식으로든 기업 제도와 활동을 통일해야 하는 문제가 대두되었다. 특히 다국적 활동이 활발한 영미 기업을 중심으로 기업활동에 관한 국제 규범을 만들려는 노력이 있었

  • [국제사회]신자유주의적 세계화와 국제무역
  • = 目 次 =序論Ⅰ. 신자유주의1. 자유주의의 역사와 신자유주의의 등장2. 신자유주의란 무엇인가? 4. 한국의 신자유주의 3. 서구의 신자유주의 5. 신자유주의의 문제점과 대안 Ⅱ. 세계화1. 80년대 이후의 국제정세 2. 세계화의 의미 3. 세계화의 전개Ⅲ. 다국적 기업과 세계화1. 다국적 기업의 정의 4. 다국적 기업과 대상국2. 미국과 다국적 기업의 기원 5. 다국적기업의 성장3. 다국적 기업과 모국 6. 새로운 다국적 기업전략Ⅳ. 세계 자본과 세계화

  • [국제경영] 3M 혁신경영과 국제화
  • 국제경영사례를 연구하기 위해 3M이란 회사를 선택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은 우리 주변에서 친숙하게 볼 수 있는 다국적 기업이라는 점과 전 세계 60여개국에 자회사를 운영하며 전 세계에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끌렸기 때문이다. 또한, 오래된 역사와 구조를 통해 국제화 과정을 사례를 통해 공부 할 수 있겠다는 매력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조는 국제경영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들을 바탕으로 3M 회사의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제1장. 글로벌 경영환경이란1.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1)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글로벌화(globalization) 또는 세계화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할 수 있으나, 글로벌화란 일반적으로 기업이 개별국가시장에 대해 각기 다른 전략을 취하기보다는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통합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는 국제화와도 비교가 되는데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가 종전의 국가단위로 시장이 구성되었던 상황

  • [글로벌경영론] 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기업으로
  • 국제무역질서기업수준글로벌전략의 수립부서수준글로벌금융환경정치적, 문화적 환경수출과 계약을 통한 해외사업운영해외직접투자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해외인수합병글로벌기업의 조직구조와 인적자원관리글로벌제품개발과 마케팅활동의 조정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글로벌경영활동의 재무적, 회계적 통제14장의 위치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기업으로목차1. 초국적기업의 정의2. 한국기업의 글로벌화의 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