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심리] 광고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광고음악이란 무엇인가

2. 광고음악의 종류
가. 요소별분류
나. 형식별 분류

3. 광고음악의 효과와 기능
가. 완전한 정적의 방지
나. 관심을 일으키는 신호의 기능
다. 인간의 감정을 변화시키는 기능
라. 정보전달 기능
마. 연상작용을 일으키는 기능

4. 광고음악의 발달
가. TV시대의 개막 (1965-1970)
나. 경제발전과 TV광고 (1971-1980)
다. 컬러시대의 TV광고 (1981-1985)
라. 첨단기술의 TV광고 (1986-2000)

5. 광고음악의 현주소
가. 2000년 이후의 광고음악의 추세

6. 사례분석
가. 브랜드 선정
나. 광고선정
다. 분석 방법

7. 결론
본문내용
1 .광고음악이란 무엇인가

광고음악은 전파매체를 통해 음악적인 메시지로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여 상품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광고의 본질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소리를 통하여 일반대중에게 상상을 갖게 하고, 호감을 갖게 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광고음악은 구매자가 음악을 청취할 때 상품을 연상하고 상품이 갖는 이미지를 통하여 행동으로 전이시키는 강한 묘사적인 힘을 갖는다. 그리고 광고음악은 대중 스스로가 선택할 수 있는 기호음악이 아니라 대중이 어쩔 수 없이 수용하게 되는 환경음악으로서 대중을 설득하고 때로는 세뇌하기까지 하는 영향력 있는 음악이다.
우리는 ‘광고음악’이라고 하면 주로 CM송만을 생각하게 되는데 CM송은 광고음악의 한 형태이지 광고음악의 전부는 아니다. 광고음악이 넓은 의미에서 광고의 영역에 사용된 모든 음악을 지칭하는 데에 비해, CM송은 음악자체에 직접적으로 광고 메시지를 담은 광고노래를 뜻하기 때문이다. 광고음악이 광고 메시지를 음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할 때, CM송은 광고음악의 본질과 직접적인 연관 있는 음악이다. 그러나 광고음악은 ‘광고에 도입된 모든 음악’, 즉 배경음악, 음악을 사용한 효과음, CM송 등을 포함하는 음악이므로 광고음악을 CM송에만 국한시켜 이해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보겠다.
참고문헌
이은미(2001) : 우리나라 광고음악의 연구와 고찰
허소정(2004) : TV광고 음악에 관한 연구
광고정보, 2003년 6월 267호
www.tvcf.co.kr
www.advertising.co.kr
www.e-himart.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앞부분은 졸업논문과 너무 비슷하더군요. 뒷부분 광고음악의 발달부분부터 참고 잘했습니다.
  • venu***
    (2007.11.14 19:15:48)
회원 추천자료
  • [졸업] [마케팅] 광고음악에 관한 연구
  • 음악의 이해 - 05 ⑴ 광고음악의 정의 05 ⑵ 광고음악의 분류 (요소별, 형식별, 목적별) - 06 ⑶ 광고음악의 특성과 기능 092. 색채의 이해 11⑴ 색채의 정의 - 11⑵ 색채의 일반적 특성 - 14⑶ 주요색들의 심리적 효과

  • [매체광고학] 광고음악으로서의 징글Jingle의 시각화
  • 목 차Ⅰ. 광고음악 11. 음악의 영향 11) 생리적 효과 12) 심리적 효과 23) 사회적 효과 32. 광고음악의 정의 및 유형 31) 요소별 분류 42) 형식적 분류 53) 목적별 분류 54) 창작광고음악과 차용광고음악 6a. 창작광고음악 6b. 차용광고음악 63. 광고음악의 특성과 기능 71) 완전한 정적의 방지 72) 관심을 일으키는 신호의 기능 73) 사람을 능동적으로 만드는 강화 기능 84) 인간의 감정을 변화시키는 기능 85) 정보전달 기능 86) 연상작용을 일으키는 기능 8

  • [신문방송학] 음악이 미디어 이용자에 미치는 영향
  • Music & Media음악이 미디어 이용자에 미치는 영향Ⅰ. 서론-음악이란 ⵈ 1. 음악의 정의ⵈ 2. 음악의 효과ⵈ 3. 음악의 기능Ⅱ. 극예술과 음악 ⵈ 1. 영상 극예술ⵈ 1) 영화ⵈ 2) 드라마ⵈ 2. 실연 극예술ⵈ 1) 뮤지컬ⵈ 2) 발레Ⅲ. 광고와 음악 ⵈ 1. 광고 음악이란?ⵈ 2. 광고 음악의 종류에 따른 심리적 기능ⵈ 3. 광고음악의 기능ⵈ 4. 광고음악의 메시지 전달 방식에 따른 정서적 기능Ⅳ. 웹 미디어와 음악 ⵈ 1. 정서표출의 기능ⵈ 2. 개인의 관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TV광고 음악이 청소년 정서에 미치는 영향
  • 광고는 대개 30초 정도의 시간 내에 시청자들에게 상품 이미지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감각적이고 자극적인 음악을 사용하게 된다. 광고음악은 전파매체를 통해 무의식 적으로 수용하게 하는 음악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며, 때로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파급효과를 지닌 강한 영향력을 지닌 음악이다, 이러한 점에서 아직 올바른 가치와 판단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강한 모방심리와 무분별한 수용력을 가진 청소년

  •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 고급마케팅 1팀◆Onepage 요약순서◆Onepage 요약1. 정보에 대한 인식과 구매행동1장 심리에 호소하는 가격’9999999’2장 습관적이고 무의식적인 영향3장 광고와 설득4장 하찮아 보이는 메시지와 단어들 그리고 구매행동2. 소비자가 보이는 의미와 행동5장 판매장소와 배경음악6장 후각과 소비자 행동7장 색깔과 조명 그리고 소비3. 판매원의 힘과 고객들의 영향력8장 행동의 유인책-단계적으로 미치는 영향9장 비언어적 행동과 고객에게 미치는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