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설득에 의한 태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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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태도변화의 의의
2. 태도변화 관련 이론 및 관련 기제들
3. 태도변화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4. 설득의 3요소
5. 설득 과정을 이해하기 쉬운 이론 : 인지적 접근
6.설득을 잘 하려면..
7.설득에 대한 저항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태도변화의 의의
태도 변화는 설득(persuasion)과정을 통해서 일어난다.

설득 커뮤니케이션 개념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란 어떤 목적을 위하여 사람들의 태도나 의견 또는 행동 등을 변용 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지니고 있는 개인이나 집단이, 그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언어나 그림 등으로 구성된 "메시지" 라는 기호적 자극을, 특정의 매체를 통하여, 특정 대상의 수용자들에게 전달, 그 수용자들로부터 의도했던 반응(효과 즉 태도나 의견 행동 등의 변용)을 유발하는 행위 내지는 그러한 행위의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작게는 일상에, 크게는 정치 경제 교육 군사 종교 등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처럼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때로는 잘못 이용되거나 또는 의식적으로 악용되어 인류사회에 커다란 해악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다.
그 역기능은 사이비 종교, 상업주의자, 여론의 조작 등 광범위하다. 이러한 나쁜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를 대비하여 우리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지식으로 무장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사회심리학의 이해, 한규석 저,학지사(2002)
2.사회심리학, 홍대식 편저 (주)청암미디어
3.社會心理學, 이훈구 저, 法文社(1995)
4.설득의 심리학, 포버트 치알다니 지음, 이현우 옮김 21세기 북스
5.상대방의 심리를 꿰뚫는 화술, 이도구찌 켄지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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