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와 문화권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소비 문화 정의
2.소비 실태와 배경
3.학자들의 견해 (이론)
4.소비사회와 관련된 신조어
5.소비문화와 어두운 그림자 (사례)
6.우리들의 결론
본문내용
‘자기 실현적 예언을 제공’
‘심리적 상표의 연금술’
‘사회적 지위의 코드화 기능’
‘소비를 자극하는 소비사회의 ‘새로운 마법사’
‘대한민국 1%의 사람만이 선택하는 …입니다’ 등



레베카:

“계산을 마치고 매장 직원이 물건을 담아 건네는 순간, 반짝거리는 쇼핑백의 짙은 녹색 끈을 쥘 때 난 거의 소리 내 울고 싶은 지경이었다. 너무 멋지다. 바로 이 순간 말이다. 나의 손가락에 빛나는 쇼핑백의 손잡이가 걸리고 그 속에 들어있는 멋지고 새로운 신상품이 나의 것이 되는 순간. 어디에 비유하면 좋을까? 며칠 굶다가 버터 바른 따뜻한 빵을 한입 가득 베어 문 순간이랄까, 아침에 눈을 뜨니 주말이었을 때 같다고나 할까, 섹스의 황홀한 순간! 마음속에 다른 건 아무것도 없다. 이건 순수하며 매우 이기적인 쾌락이다.”

- ‘SHOPAHOLIC’ by Sophie Kinsella -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명품백과 옷으로 치장하고,
상류사회에 물들어가는 앤디



'난 조금은 촌스럽지만 이전의 너의 모습이 좋아. 명품으로 둔갑한 앤디가 아닌, 너 본연의 모습을 사랑한다구!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장 보드리에르, 베블런, 짐멜, 메슬로우)
http://mishra.blog.me/30048258509 (소비관련 신조어)
SHOPAHOLIC’ by Sophie Kinsella (쇼퍼홀릭 서적)
http://www.youtube.com/watch?v=DhgLV86Kcys&feature=related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MV)
http://blog.naver.com/parencytrans?Redirect=Log&logNo=130091453487 (나는 소비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uddw7&logNo=130100316508&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현명한 쇼퍼 홀릭이 되는 쇼핑중독 극복하는 요령과 건강한 소비패턴을 하는 방법
http://www.healthkorea.net/bp/hankyung/selfcheck_sub_T.aspx?SelfCheck=7090 (쇼핑중독 자가진단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소비 문화소 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 소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소비라는 용어는 어원적으로 모든 것을 취하고 없앤다에서 기원한 것으로 본래 소비는 물건을 구입하여 써서 없애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소비는 더 이상 단순히 상품 자체에 대한 구매 행위를 넘어서 자신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창출하고 타인과 구별짓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기능을 지닌다.1) 토스타인 베블렌(Thosrein veblen):과시소비토스타인 베블렌은 사회적 존경을 획득하는 것은 부나 권력축적만으로 이루어지는

  • 발제문 - 컴퓨터 네트워크 이용과 생활양식, 하이테크와 일상공간의 결합에 의한 소비문화의 변형
  • 소비문화적 변용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일상생활이 영위되는 공간은 자본과 노동의 집중/집적에 의해 상적으로 희소화되며, 자본주의 경제의 등장과 더불어 상품화된다. 특히 공간의 성격과 유형이 사회적인 규정을 받으면서 (재)구성되는데, 이러한 공간구성의 변화는 그 시대마다의 특수한 사회적 과정에 특수하게 반응한다. 또한 사회적 과정에서 구체화하는 권력들간의 우위에 따라 발생하는 공간의 변형과정은 그 사회의 본질과 실세를 드러

  • [대중문화론]문화제국주의의 재검토
  • 문화가 비서구사회에서 수용되는 과정에서 수용자들이 대단히 수동적으로 설정되어(Dorf man & Mattelart, 1975), 실제의 서구문화의 수용과 거부, 저항의 과정에 대한 관심이 누락되어 있다는 점이다. 주로 텍스트 수용과정에서 저항적 해석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이러한 비판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셋째, 문화제국주의 연구가 전세계 소비문화의 확산현상은 정치경제학적으로 잘 설명했지만, 민족국가 단위에서 문화와 권력의 관계, 혹은 한 사회 단위 안

  • [사회]현대사회의 여가 특징
  • 소비문화로 나타나고 있다고 할 수 있다.(3) 대중 여가문화에서 개인 여가문화로 변화현대사회가 개인주의 문화를 지향한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동양사회는 서양사회에 비해 전통적으로 집단주의 문화가 강하지만(Hofstede,1995), 서양문물의 영향으로 인해 급속도로 개인주의 문화가 팽배해지고 있다. 핵가족 현상이나 가족해체 현상, 그리고 인터넷의 발달 등은 모두 개인주의 사고 방식을 동반하는데, 이러한 개인주의 문화는 자연스럽게 인

  • 명품 소비문화) 명품소비의 확산과 명품의 소비실태, 명품소비의 원인 및 반성
  • 권력자들이 새로운 상류층을 나타내는 계급의 표식으로 명품을 과시적으로 소비하게 되었다.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중반 이후 수입 자유화,해외여행 자율화 조치로 인한 명품에 대한 인식이 본격화되었으며, 1990년대 중후반부터는 하나의 시장으로서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상류층을 중심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고급 소비문화는 명품족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고 기업에서는 귀족마케팅바람이 불기도 했다. 또한 IMF체제 이후 점진적인 경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