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현대사회의 여가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0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현대사회의 여가 특징
- 목차
-
2. 현대사회의 여가 특징
(1) 소비 패턴의 변화 : 감성소비 시대
(2) 노동시간과 여가시간의 구조화
(3) 대중 여가문화에서 개인 여가문화로 변화
(4) 기술 발달과 다양한 여가문화
(5) 여가의 상업화
(6) 다른 종류의 여가문화와 사회문제
- 본문내용
-
2. 현대사회의 여가 특징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특징은 곧 여가생활의 패턴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 문화적 수준의 특징이 발견되기도 하고 개인적 수준의 여가 행동 양상에서도 확인된다.
(1) 소비 패턴의 변화 : 감성소비 시대
여가생활에 직접 관련된 특징은 바로 소비문화의 변화이다. 과거의 소비 행동은 거의 생존 필수품을 구매하는 것이 대표적이였으나, 이제 소비는 다분히 여가적 속성을 지니게 되었다. 소비 행동 자체가 주요한 여가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백화점을 찾는 여성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의 변화는 후기 산업사회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이다.
소비 문화 패턴 변화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특징은 바로 소비자의 의사 결정 방식이다. 과거에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시대로, 소비자의 구매 행동은 사실 생활필수 행위로 간주되었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이미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사회이며 공급자간 무한 경쟁이 요구되며, 누가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내 놓느냐가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미 시장 구조의 변화에 의해 소비자는 공급자에 끌려가는 존재가 아니라 요구하는 존재가 되었으며, 합리적으로 이성적인 존재가 아닌, 감성에 의존하여 하루 아침에 생각을 바꿀 수도 있는 시장의 권력자인 셈이다.
감성소비는 곧 구매를 통하여 기능을 구하고자 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즐거움을 향유하고 하는 여가적 속성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 행위 자체가 일종의 여가 활동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장 환경 속에서 공급자는 더 이상 소비자의 이성에 소구하는 전력을 구사할 수 없다. 이성소구 전략(rational appeal strategy)이 가격과 기능에 초점을 둔 설득 전략이라면 감성소구 전략(emotional appeal strategy)은 상징과 쾌락에 초점을 둔 전략이다(Holbrooke & Hirshman, 1982)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제 A+] 프로포절 완성본(노인복지 프로그램, 사업계획, 사업의 필요성, 서비스 지역과 대상, 사업 목적 및 목표 등)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