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타 스트러큰, 〈영상문화의 이해〉 요약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22 / 2021.11.2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험공부를 위해 만든 마르타 스트러큰의 "영상문화의 이해" 요약본입니다. 청므부터 끝까지 핵심적인 내용을 모두 수록했습니다. 혼자 공부하려고 작성했다 보니 문장이 다소 거칠게 쓰여져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관련 수업을 들었거나 책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보는데 지장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바라보기 : 이미지, 권력, 정치
2. 의미의 생산과 해독
3. 관객성, 권력, 지식
4. 영상 테크놀로지와 이미지의 재생산
5. 매스미디어와 공론장
6. 소비문화와 욕망의 생산
7.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8. 과학적 바라보기와 과학을 바라보기
9. 영상문화의 전 지구적 흐름
본문내용
도널드 덕은 미 제국주의를 유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듯 보이지만 성인 시청자들 역시도 그 타겟이다. 3세계 시청자들로 하여금 미국의 온정적인 권위에 대한 순종과 상호 존중 관계를 전범으로 삼도록한다. 미국은 문화와 가치가 경쟁될 수 있는 곳이며 경제적인 접근이 환영되는 곳이라는 믿음을 은밀히 판매하는 것이다.
당시 미국 기업들은 남아메리카에서의 시장 확대를 노리고 친절한 이웃의 인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었고 미국 정부와 디즈니는 이를 위해 협동했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관점에서 이는 문화 산업의 지배. 탈식민 시대에 3세계 시청자들로 하여금 미국적 이데올로기를 순순히 채택하고 준수하며, 더 나아가 즐겁게 느끼도록 만드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도널드 덕은 미국의 제국주의적 온정주의의 교활한 상징이다.
참고문헌
마르타 스트러큰, "영상문화의 이해" 요약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산업, 만화 시장, 일본만화 한국만화, 일본 한국 애니메이션 비교분석, 문제점 분석, 개선방안 및 전망
  • 영상상품 또한애니메이션임을 인식하는 데서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가능성은 출발한다. 이는 바로 애니메이션 산업 자체가 신 투자 패러다임으로 재해석되어야 할 산 업체계임을 반증한다.기존 영상 문화에 대한 미학적 분석과 사업체계의 연계 성을 판단하는 거시적 투자 분석이 동시에 수행되어야 한다는 특수한 영상 문화산업이 바로 애니메이션임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한정된 시장 내에반복적인 상품의 생명력을 재생산시키고, 고정된 수

  • 문래예술공장 경영 실태 연구
  • 문화재단의 영향을 받음,커뮤니티 내 갈등으로 현재 이해관계자와의 교류는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최근에 철공소 사장님들과 예술가들이 협업하는 ‘환경개선프로젝트’ 담당(환경개선 필요를 느끼는 사장님들과 예술가들의 팀 매칭을 통한 조형예술 프로젝트)문래예술촌이 마을 형태를 띄므로 소통과 커뮤니티 중요하다 여겨 사업 기획그러나 참여도는 저조, 다만 공간디자인-옛날식 화장실 개선에 철공소 사장님들이 호평.예술생

  • [국제경영](주)SM엔터테인먼트 국제경영사례
  •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음원 확보와 함께 향후 일본과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시장의 온라인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에서다. 아시아 최고의 토탈 엔터테인먼트 회사가 되겠다는 SM의 원대한 꿈, 현실이 될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홍동희 기자HOT부터 동방신기까지스타제조 마이더스의 손(2005.11.18 (금) 22:29 ) SM엔터테인먼트 이사 이수만 21세기 대중문화시대를 맞아 고품격 스포츠연예전문지 스포츠월드가 한국 대중문화계의 파워맨

  • [대중문화론] [PPT]과학과 기술발전과 대중문화의 흐름
  • 문화는 일종의 엘리트 의식 혹은 특정한 인간 집단의 우월성에 대한 철학적 신념을 깔고 있는 것이라는 개념 아래, 오랫동안 문화비평가들은 최상의 작품을 찾는 데 몰두해왔고, 문화란 결국 가장 뛰어난 것을 판별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의 훈련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그들에게 세계는 문화적인 소수와 비문화적인 다수로 구분되었고, 문화적 소수에 의한 리더십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문화개념의 옹호자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한류 이대로 괜찮은가?<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목차Ⅰ서론Ⅱ. 한류가 형성된 원인 2-1한류의 정의2-2한류의 성립원인①동북아시아 경제적 발전에 따른 문화수요의 증가와 한국문화상품의 경쟁력이다②한국 영상문화물의 경쟁력은 한국적인 소재와 스토리 전개, 매력적인 연예인, 멋 진 영상에 기인한다.③한국영상문화물의 수용원인은 해당국가의 가치관과 밀접하게 연결 되어있기 때문 이다. 2-3한류가 아시아에서 일어난 이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