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관광의 활성화(한식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 론

1. 한식의 정의와 우수성,특성
2. 한식세계화의 필요성
3. 현재 한식의 세계화 정도


본 론

1. 외국인 음식관광 실태
2. 한식의 SWOT 분석
3. 한식의 세계화 전략
- 향토음식의 세계화
- 한식체험 관광 상품
4. 국내 음식관광 성공사례
5. 해외 한식당 성공사례


결 론
음식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나아가야 할 길

본문내용
1) 강점

국내외적으로 한식은 건강식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최근 미국의 가장 큰 사회적 이슈의 하나가 비만이다. 이 때문에 수 십년 전에 이미 소개되었던 앳킨스 다이어트(저탄수화물, 고단백 다이어트)가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실정이다. 패스트푸드의 종주국인 미국에서 패스트푸드 메뉴에 건강을 첨가하는 등 중국 음식은 기름으로 많이 튀기기 때문에 지방이 많고 일본 음식은 날 것으로 되어 있다는 생각에 비 건강적이라는 인식이 있다. 그러나 한식에 대해 알고 있는 미국인들은 이에 반해 한식의 메뉴는 건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한식은 저 지방 음식으로 다이어트용으로도 좋다는 것을 내세울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또한 한국 전통음식 조리사들의 높은 기술력과 국내 가곡기술의 선진화가 앞으로 전통음식 세계화에 큰 강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약점

전통외식의 세계화에 있어서 강점이 있는 반면에 많은 취약점 또한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취약점을 인지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세계화 방안이 수리되어야 할 것이다. 먼저 한식 세계화의 가장 큰 약점은 조리법의 비표준화이며 또한 점포 경영의 매뉴얼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한식업체의영세성과도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 결국 이러한 문제는 체계적 교육을 가로막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 앞으로 정부 연구기관에서 조리법의 표준화가 체계적이고 심도있게 연구되어야 할 것이며 조리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영세성 문제는 한식업체의 프랜차이즈 장려 등 조직화를 위한 지원과 계도를 통해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그 동안 한식업의 마케팅력은 매우 취약하였다. 이로 인해 홍보가 제대로 되지 못하였고 아시아 음식 중에서도 인지도 열세로 고전을 하여 왔다.
우리 전통 식문화의 중요성이 저평가 되어 왔고 세계화 노력도 부족하였다. 그러다 보니 해외진출에 적극적이지 못하였고 또한 해외의 경쟁적 환경 하에서 점포운영의 노하우도 부족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국내산 식자재의 가격 변동 폭이 심한 것도 전통외식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3) 기회

우리 전통외식의 국내외 시장 전망을 밝게 하는 것은 국내외적으로 건강에 인식 증대와 함께 건강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소득이 증대하고 국내외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식품의 불안전성 문제들로 인해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참고문헌

참고자료
한식의 세계화 공식홈페이지 http://www.hansik.org/index.do
궁중음식연구원 http://www.food.co.kr/
뉴스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055&aid=000020465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여 또 살게요 ㅎㅎ감사해뇨
  • ckckw***
    (2018.05.13 22:16:55)
회원 추천자료
  • [한식세계화] 불고기, 세계화의 가능성
  • 한식세계화’란?한식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식을 발전시키고 한식문화의 국내외 확산을 통해 농림수산식품산업, 외식산업,  문화관광산업 등 관련산업을 발전시키고 대한민국 이미지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일입니다.왜, 한식세계화인가?세계 식품시장은 자동차, 정보통신(IT) 산업보다 규모가 크고, 성장가능성이 아주 높은 산업입니다. - 세계시장규모(’08) : 식품 4.4조 달러, 자동차 1.7조, IT - 0.8조한식세계화는 우리 음식을 세계인이 즐기는 문

  • [관광상품론] 관광음식 상품(국내전통주 관광상품의 발전방향)
  • 관광상품론> Ⅰ-1. 음식관광의 정의초기 - 하드웨어 중심현재 - 지역의 각종 문화행사를 육성하는 소프트웨어 중심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음식이라는 자원의 활용으로 현재 음식관광이 하나의 관광행태나 관광상품으로 부상 중 Ⅰ-2. ’전통주’상품 선정 이유21세기 문화산업 - 우리나라 전통주는 문화적인 측면에서 대표적인 웰빙 술로서 세계무대에서 성장 가능성이 충분함☞08년 10월 정부는 ‘한식의 세계화’를 선포,세

  • 음식관광마케팅
  • 음식 관광의 정의 2. 음식과 관광의 관계와 중요성3. 음식관광의 현황과 전망Ⅱ. 본 론 1. 국내 현황 및 사례 가. 한국 지역 음식축제 현황 나. 한국 지역 음식축제 사례 2. 해외 사례 가. 싱가포르의 음식축제 나. 홍콩 음식 축제 다. 프랑스 망똥 레몬 축제 3. SWOT분석과 STP전략가. 한국 음식 세계화를 위한 SWOT분석나. 음식관광에 대한 STP 전략Ⅲ. 결 론 1. 한국음식관련 설문조사 결과 2. 음식관광축제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가. 음식관광축제

  • e-business를 활용한 한류 세계화 방안
  • 관광객들에게 이미 활성화된 한류문화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인프라적인 시설과 함께 이외에도 매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관광자원들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한류현상을 계기로 많은 이들이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금이 전통문화, 한식 등의 세계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고 생각된다.즉, 이미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K-pop, 한류스타와 그 이외 한국과 관련된 전통문화, 한식 등에 관한 어플리케이션, 한류관

  • [A+] 한식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
  •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경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축적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전문인력을 육성해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투자하는 인내가 필요하다. 대기업이 성장 가능성이 있고 출점하기 편리한 해외 브랜드 위주로 외식산업에 참여하던 것을 이제는 우리의 전통음식을 개발하고 산업화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한 나라의 전통음식은 그 나라의 민족성과 문화를 대변해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외국에 진출해서 성공하고 있는 한식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