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고등학교 평준화제도 선택제 도입 배경조사 , 신자유주의 관점에서 고등학교 선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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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 아담 스미스의 관점

2. 본론

(1) 학군별 추첨제도에 학교 선택제를 도입한 배경

(2) 학교 선택제 실시 후 나타난 효과

(3) 아담스미스 관점에서 계획한 고등학교 입시

3. 결론 - 아담 스미스 관점의 한계

※ 참고 자료


본문내용
2. 본론

(1) 학군별 추첨제도에 학교 선택제를 도입한 배경

학군별 추첨배정제도는 1974년 처음 시행된 이래로 오늘날까지 각 시․도에서 지속되고 있다. 이 제도는 중등교육의 보편화 및 교육 기회의 균등에 기여했다는 긍정적인 부분이 있음에도 논란이 끊이지 않는 정책이다. 그 이유는 학군별 추첨제도에서 교육과 교육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근거를 학교 측면과 학생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찾아보고자 한다.
먼저 학교의 측면에서 바라보면 첫째, 거의 모든 고등학교가 대학 입시를 위해 거쳐 가는 곳으로 전락을 했다. 학군별 추첨제도는 고교 평준화 정책의 일환으로 고등학교 간의 학력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등장한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평준화 지역 내에서도 서울대 진학률로 학교를 서열화하는 풍토가 조성되어 있고 명백히 선호학교와 기피학교가 갈린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박부권,『교육사회학 수업자료』(동국대학교, 2011)
- 박부권,『서울특별시 후기 일반계고 학교선택권 확대 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 2007)
- 박부권,『특수목적 고등학교 제도개선 연구』(교육과학기술부, 2010)
- 유현․ 장형원,「열다섯 살, 꿈의 교실 - 꼴지라도 괜찮아)」,『신년특별기획 '교육'』
(MBC, 2008)
- 최재헌,「고교선택제 1위 건대부고 비결」,『서울신문』(2011.02.15)
- 안석배,「"건대부고 갈래요" 고교선택제 경쟁률 19.9대1로 최고」,『조선닷컴』
(2011.02.10)

*「국부론 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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