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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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따른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교육평등과 관련하여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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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선택제의 배경과 개념
2. 교육평등과 관련한 학교 선택제에 대한 본인의 관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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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최근 세계 여러 나라에서 추진하고 있는 교육개혁은 신자유주의 관점에 기초해 교육부분에 시장경제원리를 도입하고 학부모들에게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이는 학교의 다양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학부모가 자녀가 다닐 학교를 선택하게 함으로써 학교 간 경쟁을 통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980년대 이후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학교선택권의 확대가 세계 여러 나라에 파급되었으며 이미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학교선택제는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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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학교 선택제의 배경과 개념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된 학교선택제는 시장의 효율성과 자유를 국가경쟁력으로 삼는 신자유주의와 맥락을 함께 하고 있다. 신자유주의는 1973년의 1차 오일 쇼크 이후 세계 경제의 불황 극복을 위해 본격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세계 경제는 오일 소크로 인해 장기적으로 대불황 상태가 이어지고 재정적자 누적과 인플레이션 그리고 투자가 저하되는 등 경제에 국가 개입을 주장하는 케인즈주의의 적절성이 논란이 되고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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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동환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 임종석, “평준화 찬반논쟁에 부쳐 : 평등성과 수월성이 조화를 이루는 교육”, 국회사무처, 2002
- 이혜연, “교육 정의에 있어서 수월성과 평등”, 충남대, 2002
- 윤지영, “학교선택제와 교육 공공성의 관련성 연구”, 한국교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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