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한국 프로농구의 소개

3) 한국 프로농구의 현황


2. 본 론

1) 90년대 농구 열풍을 이끈 배경
- NBA, 만화, 드라마, 숙명의 라이벌

2) 프로농구 인기의 하락원인
- 스타플레이어의 부재
- 사라진 라이벌의 구도
- 기타 스포츠의 인기상승

3) 프로농구의 SWOT 분석

4) 해결 방안
- 프로농구의 수준향상과 국제화
- 뛰어난 스타플레이어 배출
- 새로운 라이벌 구도
- 관중 편의의 경기장 서비스 개선


3. 결 론

- 발전방향 및 전망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90년대 농구 열풍을 이끈 배경
ㄱ. NBA
-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스타인 마이클 조던의 영웅 신화와 함께 90년대 초 들어서 SBS 방송사가 개국한 아래 NBA 경기를 중계
- 조던 뿐만 아니라, 최대의 기량을 갖춘 "조던의 라이벌" 찰스 바클리와 강백호를 연상시키는 "빨간 머 리, 코트 위의 악동" 데니스 로드맨, "샤크" 라고 불리던 신인계의 괴물센터 샤킬 오닐 등 거물급 선수 들의 즐비와 등장
ㄴ. 슬램 덩크(Slam Dunk)
- 일본 뿐 아니라 전 세계를 열광시킨 만화 애니메이션 "슬램덩크"는 아사히 TV에서 1993년 10월부터 1996년 3월까지 방영
- 원작은 1990년부터 슈에이사[集英社]에서 발간하는 만화 잡지 《소년점프》에 연재
-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대원동화에서 TV판 앞부분 에피소드를 수입, 더빙하여 비디오로 출시하였고, 당시 같은 계열사인 대원출판사의 만화 잡지 '챔프'에서 인기리에 원작이 연재되고 있어서 지상파 TV 방영 없이도 상당한 인기몰이
- 이에 따라 SBS 방송사에서는 애니메이션을 1998년 6월부터 1999년 3월 22일까지 방영
- 애니메이션, 비디오, 영화, 만화책, 게임 등 슬램덩크 신드롬 열풍
ㄷ. 마지막 승부
- MBC 문화방송에서 방영한 미니시리즈로 당대 최고의 인기스타들이 출연하여 젊은이들의 승부와 좌 절, 사랑을 그려낸 농구 드라마 (1994년 1월 3일~1994년 2월 22일)
- 장동건, 손지창, 심은하, 허준호, 이종원, 이상아, 신은경, 박형준 등 출연
- 인기 배우들의 출연에 힘입어 청소년 시청자들이 급증하는 것과 동시에 94 농구대잔치 결승리그와 맞 물려 청소년 팬층, 특히 소녀 팬들의 성황과 폭발적 인기
ㄹ. 숙명의 라이벌
- 故 김현준 감독과 이충희 감독이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의 삼성전자 vs 현대전자
- 기존의 현대-삼성을 누르고 한기범, 김유택, 강동희를 이끌고 중앙대에서 이어진 기아의 독주
- 서장훈과 현주엽을 내세워 새롭게 등장한 대학 팀의 경쟁 연세대 vs 고려대
- 허재와 이상민을 주축으로 최강의 멤버를 이루어 만든 최고의 라이벌전 기아 vs 현대

2) 프로농구 인기의 하락원인
ㄱ. 스타플레이어의 부재
① "오빠부대"의 은퇴소식
- 97년 프로농구 출범의 원동력을 가져온 "오빠부대"의 스타선수들이 서서히 은퇴하기 시작
- 허재, 이상민, 우지원, 문경은, 전희철, 양희승, 김병철, 현주엽 등 최고의 스타들이 이미 은퇴
- 서장훈, 신기성, 추승균, 주희정 등 노장선수들의 은퇴 예고
② 유망 선수들의 관리 필요성
- 스타급 플레이어로 거듭 부상할 수 있었던 유망한 선수들의 잇따른 악재와 은퇴 소식
( ex. 김승현, 방성윤 선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잘 받아가요 좋ㅇ요
  • mode1***
    (2013.06.04 20:30: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갠춘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ldl***
    (2012.06.11 23:33:36)
회원 추천자료
  • [레포츠 경영론] 프로농구 서비스품질 향상 및 마케팅
  • 프로농구1.프로농구의 정의스포츠는 관람하는 사람들에게 대리만족을 주어 생활의 활력소다 되게 하는 스포츠 자체의 의미가 있다. 프로스포츠 구단을 운영하는 기업들로서는 경제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좋은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 프로스포츠 중 프로농구는 우리나라의 겨울철 스포츠로 자리매김을 한 인기 있는 스포츠 이벤트 중의 하나로 대중매체의 표적이 되고 있다.한국의 프로농구 구단들은 구단의 수입을 대부분 입장권

  • [스포츠조직] KBL 조직 인사 관리
  • 농구 골대가 있는 곳이라면 동네 어귀 한 모퉁이에서라도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누구나 한 번쯤은 시도해보았기에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는 스포츠라는 점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따라서 프로농구가 축구가 아닌, 야구가 아닌, 진정으로 ‘농구다운 경기’를 제공할 때 그 가능성이 열리는 것이다.어느 프로스포츠가 겪고 있는 문제처럼 지금의 상황이 KBL에게 있어서 위기임을 인식해야 한다. 모름지기 프로스포츠는 외부의 지원이 없이도 독자적인

  • [스포츠마케팅] SK와이번스 스포테인먼트와 마케팅전략
  • 서론SK 와이번스는 국내 프로 야구단들 중 가장 먼저 스포츠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시킴으로써 야구장을 찾는 사람들에게 단순히 운동경기 관람에 그치는 게 아니라 볼거리와 먹을거리, 놀거리를 제공하여 관중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 이른바 스포테인먼트를 선보였다. SK 와이번스는 2년 연속 한국시리즈 우승의 놀라운 성적과 더불어 2년 연속 관중 증가라는 쾌거를 올렸다. 올 시즌 SK 와이번스는 63번의 홈경기에서 75만 4247명의 누적관중이

  • 한국프로농구의 발전방향
  • 농구의 인기가 예전 같지 않음을 알 수 있다”낮은 해외경쟁력관중 수 부족 구단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추세농구용품 시장의 확산해외 컨텐츠의 국내 시장독점한국농구 국가대표팀 성적부진높은 시장확대 가능성두터운 매니아 층S 강점 약점 WO 기회 위협 T2. 한국농구의 현재한국농구의 SWOT 분석3. 한국농구의 마케팅 1. 팀명을 통한 마케팅우리나라 프로농구의 팀명은 팀명 자체로 광고를 한다. 미국 NBA를 예로 들면 ‘시카고불스’ 도시명+

  • [스포츠] KBL 신규 프로모션 방안 기획
  • KBL의 현재 상황STRENGTH높은 시장확대 가능성해외스포츠와는 다른 KBL만의 매력 (Play Style)- 스타플레이어를 이용한스타마케팅의 가능성- 두터운 마니아 층- 일상생활 속 농구장의 보편화 THREAT해외 스포츠 컨텐츠의 국내 미디어 시장 독점(프리미어리그, NBA, 등)- 한국 농구 국가대표팀의성적부진으로 인한 관심 ↓(월드컵, WBC와 비교)OPPORTUNITY프로농구 구단들의마케팅을 통한 활성화 추세농구용품 시장의 확산 추세WEAKNESS- 다른 프로리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